중소기업청(청장 한정화)은 국내 우수 농수산물과 중소ㆍ벤처기업 제품을 전문으로 판매하는 공영 TV홈쇼핑 ‘아임쇼핑(IM Shopping)’이 14일 오전 10시 개국한다고 밝혔다.

아임쇼핑(IM Shopping)은 아이디어 메이드(Idea Made)의 머리말 표기로, 아임(I'M)의 중의적 의미도 내포한다.

아임쇼핑은 지난해 8월 열린 제6차 무역투자회의에서 중기제품ㆍ농수산물 전용 공영 TV홈쇼핑 채널 신설을 발표한 이후 11개월의 준비기간을 거쳐 개국하게 됐다.

아임쇼핑은 창의ㆍ혁신제품과 우리 농수산물의 판로 확대에 기여할 뿐만 아니라, 기존 유통채널과의 차별화를 통해 기존 유통채널의 고질적인 문제를 개선할 것으로 전망된다.

먼저, 수입제품을 배제한 창업ㆍ벤처 창의ㆍ혁신제품과 국내 농산물을 판매함으로써 FTA 등으로 어려움을 겪는 농어민의 경쟁력 제고를 지원한다.

중소기업제품과 농축수산물을 50:50으로 고정 편성하며, 농수산물 50% 중 농수산물 가공 중소기업 제품을 10% 이상 방송할 예정이다.

또한, 업계 최저 판매수수료 23%를 적용해 창의ㆍ혁신제품과 농축수산물의 원활한 유통시장 진입을 지원하며, 윤리경영 등을 통해 홈쇼핑 시장의 공정거래 문화를 선도할 계획이다.

철저한 윤리경영 실천으로 불공정 거래관행과 납품 비리 문제를 차단하는 등 공익 달성을 최우선 목표로 설정ㆍ운영한다는 방침이다.

향후에는 방송제품에 대해 인터넷ㆍ모바일 등과의 연계 판매를 지원하고, 중기청의 수출지원사업 등을 활용해 제품들의 해외 진출을 촉진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전국의 창조경제혁신센터를 통해 발굴한 우수상품을 판매, 전국 각지의 혁신적 창업기업의 성장을 지원하고, 이를 통해 지역경제 활성화 및 내수기반 확충을 도모해 나갈 계획이다.

아임쇼핑은 IPTV의 경우 KT 채널 22번, SK브로드밴드 채널 17번, LG U+ 채널 20번, 종합유선방송은 C&M 채널 20번, CMB 채널 21번 등을 통해 시청할 수 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식품저널 food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