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의 식탁에 김치가 있다면, 스페인의 식탁에는 하몽(Jamo′n)이 있다. 하몽은 스페인의 전통 음식으로 스페인의 식료품점에서는 다리채로 팔기도 하고, 먹기 좋게 얇게 썰어서 진공 포장해 판매하기도 한다. 하몽은 돼지고기 다리살을 통째로 천일염에 절여서 온도와 습도가 적당한 천장에 매달아 1년 정도 숙성하여 만드는 슬로푸드이다. 하몽을 만드는 데 필요한 것은 돼지고기 다리, 소금과 시간, 숙성을 위한 공간만이 필요하다. 여기에 정성 이외의 어떠한 첨가물도 넣지 않는 말 그대로 자연식품이다.

기자는 정열의 나라 스페인의 돈육산업 현장을 취재하기 위해 지난 6월 6일 출국, 5곳의 원료육 처리공장과 하몽 생산공장 등을 둘러보고 6월 13일 귀국했다. 스페인은 전 세계에서 네 번째로 큰 돈육 생산국이다. 취재 기간 내내 많은 스페인 사람들과 일정을 같이 하고, 식사를 함께하면서 쾌활하고 역동적인 모습을 보았다. 말 그대로 정열의 나라라는 말을 실감했다. QUALITY PORK를 내세우는 스페인 돈육산업 현장으로 가보자.

▲ 200년의 역사를 자랑하는 Faccsa Prolongo 공장 사무실이 있는 건물 모습. 입구를 비롯 곳에는 돼지 형상을 한 이미지들이 눈길을 끈다. 게양대에는 기자의 방문을 환영하는 태극기가 펄럭이고 있다.
Faccsa Prolongo

Faccsa Prolongo는 200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다. 주당 2만5000두를 도축하는 이 공장에서는 프리미엄 육류와 하몽을 생산하고 있다. 4만5000㎡ 규모의 이 공장은 도축장, 분할작업실, 포장작업실, 냉장·냉동 보관실, 하몽 생산시설 등을 갖추고 있다.

한국인의 식탁에 김치가 있다면, 스페인의 식탁에는 하몽(Jamo'n)이 있다. 하몽은 스페인의 전통 음식으로 스페인의 식료품점에서는 다리채로 팔기도 하고, 먹기 좋게 얇게 썰어서 진공 포장을 해 판매하기도 한다.

하몽은 돼지고기 다리살을 통째로 천일염에 절여서 온도와 습도가 적당한 천장에 매달아 1년 정도 숙성하여 만드는 슬로푸드이다. 하몽을 만드는 데 필요한 것은 돼지고기 다리, 소금과 시간, 숙성을 위한 공간만이 필요하다. 여기에 정성 이외의 어떠한 인공 첨가물도 넣지 않는 말그대로 자연식품이다.

얇게 썰어 식빵에 넣어 먹거나 그냥 먹는데, 이 회사에서 먹어본 하몽은 짭짤하면서도 깔끔한 맛 때문에 자꾸 손이 간다. 처음에 약간 입안에 비릿함이 감돈다. 그런데 곧 이어 씹을 수록 달콤하기까지 한 오묘한 맛이 난다.

▲ Faccsa Prolongo 관계자들이 회사와 공장에 대해 설명을 하고 있다.
▲ Faccsa Prolongo 제품들
이 회사는 연간 1억㎏ 이상의 육류를 생산하고 있으며, 생산된 제품은 내수시장은 물론 15개국 이상에 수출하고 있다. 매출규모는 2억5000유로, 공장 직원은 700명으로, 스페인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이 회사의 성공비결은 차별화된 품질과 고객에 대한 서비스이다. 이를 위해 엄격한 품질관리, 기술혁신에 대한 투자, 고객의 요구사항에 대한 노력, 이력추적 시스템 적용, 생산단계별 제품의 상태 파악, 시장요구에 따른 다양한 포장, 동물복지, 효율적인 물류관리 등을 하고 있다.

▲ 돼지 모양의 마스코트

스페인 육류산업은
스페인 육류산업은 국제적으로 그 명성이 높으며 중국, 미국, 독일에 이어 세계 4위 생산국이다. 스페인에서는 해당 분야가 스페인 목축업의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며, 2014년은 대략 14%에 해당하는 농업 최종생산량의 절반 이상을 차지했다. 이 분야는 스페인의 주요 5개 산업군 중 하나에 속하며, 식음료 사업에서는 단연 1순위로, 전 스페인 식품업계의 22%를 차지하고 있다. 스페인의 돼지고기 생산액은 지난 8년간 27.2%의 증가율을 보였다.

이러한 증가율은 생산량에 있어서는 4%로 높지 않은 편이다. 최근 연구에 따르면, 생산액은 감소했으며, 생산량은 약 5% 증가했다. 생산량과 생산액의 차이를 고려하여 스페인 육류의 평균가격은 최근 몇 년 간 성장세를 보였다. 이는 높은 품질이 가격에 반영되기 시작했음을 의미한다.

다른 아시아 국가와 마찬가지로, 한국에 돼지고기를 수출하기 위해서는 기업들이 특정한 허가절차를 거쳐야 한다. 스페인 농림환경부가 제공하는 2015년 4월 1일자 리스트에 따르면, 2143개 스페인 기업들이 돼지고기 및 가공식품을 한국에 수출하도록 등록·허가 되어 있으며, 이들은 사업군(도축장, 가공공장, 가공업, 냉장창고, 내장 및 재포장 취급 등)에 따라 분류된다.

2011년 7월 1일 한-EU FTA 체결로 스페인과 한국은 다양한 경제적 교류활동을 활발하게 하고 있다. 스페인의 송아지, 새, 양고기 등 다른 품목의 고기가 아시아 국가에 수출이 금지되어 있다는 점을 고려할 때 스페인의 돼지고기는 우수한 이점을 가졌다. 게다가 한국에 돼지고기 수출이 가능한 국가는 20개국으로 한정되어 있는데, 스페인은 그 중 한 국가에 속한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식품저널 food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