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식품연구원(원장 박용곤) 스마트유통시스템연구단 김의웅 박사 연구팀은 쌀 생산ㆍ반입 이력을 추적 및 관리할 수 있는 u-TIMSP를 개발했다.

u-TIMSP(ubiquitous-Traceability & Intake Management System of Paddy)는 재배에서부터 수확까지 모든 생산단계와 수확 후 미곡종합처리장으로 반입되는 반입단계의 모든 이력을 추적 및 관리하는 시스템으로서 GIS/LBS, 모바일 및 RF 카드 등 IT 분야 기술을 쌀 생산기술에 적용한 대표적인 융합연구이다.

u-TIMSP는 △GIS/LBS 기반의 모바일 장치를 이용한 필드 매핑 △품질지수 및 맥스커버리지 알고리즘을 이용한 콤바인 스케줄링 알고리즘 △RF 카드 기반의 모바일을 활용한 반입이력 관리시스템 등 3개 핵심기술로 구성돼 있다.

필드 매핑 기술은 국토교통부에서 운영하는 브이월드를 활용해 농지정보를 GIS/LBS 기반의 전자지도화로 구축한 후 모바일과 연계해 농지별 생산/재배 이력을 데이터베이스화 하는 것을 말한다. 이러한 이력정보는 미곡종합처리장과 교환할 수 있다.

3년간의 재배실험으로 개발한 콤바인 스케줄링 알고리즘은 맥스커버리지 알고리즘과 품질지수 모델을 이용해 수분율에 따른 수확시기를 예측하고 최적 수확일정을 결정한다.

농지에서 수확된 벼는 미곡종합처리장으로 반입될 때 RF 카드와 모바일/웹 프로그램을 이용해 반입 및 품질이력을 추적ㆍ관리할 수 있도록 개발됐다.

u-TIMSP는 올해부터 전북 익산 지역(명천 미곡종합처리장)에서 703가구의 농가와 2798개 농지를 대상으로 시범사업을 추진 중이다.

농지 및 미곡종합처리장 내에서 생산이력 및 품질지수를 적용한 최적 수확 스케줄에 의한 반입 현황을 모니터링 하고, 이를 통해 미곡종합처리장의 생산 및 품질 관리와 영농지도에 활용하고 있다.

연구팀은 현재 미곡종합처리장에서 가공공정의 물량ㆍ수량 이력정보와 제품의 실시간 품질 이력정보를 u-TIMSP와 연계하는 통합 시스템 개발 연구를 진행 중에 있으며, 이를 통해 쌀의 생산, 반입, 가공 및 품질 이력의 추적 및 관리가 가능한 IT 기반 u-RPC(ubiquitous-RPC) 모델 개발에 연구를 집중하고 있다.

▲ 모바일 장치를 이용한 쌀 생산/반입 이력 추적 및 관리 시스템
▲ RF 카드를 이용한 반입 이력 관리 시스템
▲ GIS/LBS 기반의 농지정보 시스템

GIS(geographic information system, 지리정보 시스템)
지리적으로 참조 가능한 모든 형태의 정보를 효과적으로 수집, 저장, 갱신, 조정, 분석, 표현할 수 있도록 설계된 컴퓨터 시스템

LBS(Location based Service, 위치기반 서비스)
휴대폰이나 PDA와 같은 이동통신망과 IT 기술을 종합적으로 활용한 위치정보 기반의 시스템 및 서비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식품저널 food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