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일 한국식품과학회 대두가공이용분과 심포지엄 발표

▲ 한국식품과학회 대두가공이용분과는 3일 부산 벡스코에서 ‘대두와 아시아 전통 콩식품의 건강효과’ 심포지엄을 개최했다.
한국식품과학회 대두가공이용분과(위원장 김강성 용인대학교 교수)는 3일 부산 벡스코에서 ‘대두와 아시아 전통 콩식품의 건강효과’ 주제로 심포지엄을 개최했다. 이날 심포지엄에서는 아시아의 전통 콩식품인 취두부, 나또, 된장, 두유의 항암 및 항비만 효과, 혈류 개선 효과에 대한 연구결과가 발표됐다. 이날 심포지엄에서 발표된 주요 내용을 소개한다.


S-equol이 함유된 취두부 섭취의 건강 증진 효과
Wen-Huey Wu 국립대만사범대학교 식품영양학과 교수

이퀄(Equol)은 이소플라본으로, 다이드제인(Daidzein)의 장내 미생물 대사산물이며, 일부 사람은 콩식품을 섭취한 후 대장 미생물에 의해 이퀄을 생산하기도 한다. 아시아인의 약 50%, 북미지역과 유럽인은 약 20~30%가 이퀄을 생산할 수 있다. 취두부는 중국, 대만, 홍콩 및 남아시아 지역에서 즐겨먹는 콩을 발효한 전통식품이다. 아시아의 발효식품에는 일본의 나토와 미소, 중국의 더우치, 태국의 타오치오 등이 있다. 이러한 식품은 S-이퀄이 함유되어 있지 않지만, 취두부는 유의적으로 S-equol이 함유되어 있는 유일한 식품이다.

S-이퀄은 유방암 및 전립선암의 침윤 및 성장을 감소시키고, 폐경기증후군을 감소시킨다. 취두부와 같이 S-이퀄이 많이 함유된 식품을 섭취할 경우 건강이 증진된다. 특히 성호르몬 관련 문제가 있는 사람에게 취두부 섭취는 매우 효과적이며, 이퀄을 생산할 수 없는 사람들에게 이퀄을 섭취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다.


Bacillus Subtilis var. natto
products(NKCP®)의 혈류 개선 효과
Masahito Hitosugi 일본 시가의학대학교 법률의학부 교수

2시간 정도 가만히 앉아 있으면 정맥 혈액의 점도는 상승하고 이에 따라 혈전을 야기하게 된다. 혈전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위험요인을 줄이고 헤파린, 혈전억제제 등의 혈액응고제를 사용할 수 있다. 혈전증을 예방하기 위해 일본 전통식품에 초점을 맞춰 연구를 했다.

일본 전통 발효식품인 나토는 Bacillus Subtilis var. natto에 의해 발효되며, 식이섬유ㆍ비타민ㆍ아미노산 및 펩타이드를 일반 콩에 비해 다량 함유하고 있다. 나토에 있는 Bacillus Subtilis var. natto는 다양한 단백질 분해효소를 생산하는데, 그 중 Bacillopeptidase F는 혈액의 유동성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다. 나토에서 유래된 NKCP®는 인간의 혈액에서 섬유소 용해작용과 헤파린과 같은 혈액 응고 작용을 한다.

또한 생활습관병이 있는 환자들에게서 내피세포, 혈소판기능부전 및 응고, 섬유소 분해 기형 등이 더 자주 발병되는데, 혈액의 유동성 변화는 높은 혈압을 감소시키고 어깨 결림, 요통, 추위 등 혈전증의 비정상적 증상을 개선시키는 효과가 있어 나토 섭취는 인간의 삶의 질과 건강을 향상시켜 준다.


한국 전통발효식품 된장의 항암 및 항비만 효과
박건영 부산대학교 식품영양학과 교수

된장은 다른 콩 발효식품보다 항암효과가 우수하며, 특히 발효기간에 따라 1년 발효된 된장은 27%, 2년 발효된 된장은 54%로 발효기간이 길수록 항암효과가 증가하는 것을 확인했다. 최근에 소금 섭취가 건강에 부정적 영향을 미친다고 보고되었지만, 된장에 함유된 나트륨은 발효 중 부정적 영향이 절감된다. 소금의 종류에 따른 된장의 기능성을 평가한 결과, 죽염, 천일염, 정제염 등 소금 종류에 상관없이 된장은 항암 효과가 있으며, 특히 죽염으로 만든 된장이 항암 효과가 가장 우수했다.

된장은 항암 효과와 함께 항비만 효과도 있다. 특히 고지방 식이에서 안토시아닌과 검은콩 된장이 체중 증가를 억제하는 효과가 있다. 또한 혈중지질, 총 콜레스테롤은 감소시켜주며, HDL콜레스테롤은 증가시켜주는 등 혈중지질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검은콩 된장과 일반 된장은 모두 항비만 효과를 가지고 있으며, 특히 검은콩 된장은 운동을 통해 체중 조절을 하는 것보다 우수한 효과를 보여주었다. 된장은 다른 콩 발효식품인 고추장, 쌈장, 청국장보다도 항 비만 효과가 우수한 것을 확인했다.


두유의 종류에 따른 항비만 및 항고지혈증 효과
최명숙 경북대학교 식품영양학과 교수

비만은 염증과 인슐린 저항성, 지질 이상혈증, 고혈압, 지방간, 동맥경화 등을 야기하므로 철저한 관리가 필요하다. 최근 많은 연구에서 콩이 비만과 심혈관계질환, 암 예방 효과가 있음이 보고되었으나, 두유의 종류에 따른 기능성이 보고된 것이 없어 일반 두유와 전두유, 가수분해 두유에 따른 비만 효과에 관한 연구를 했다.

연구결과, 두유는 카제인보다 항비만 효과가 있으며, 특히 가수분해두유, 전두유, 가수분해전두유는 체지방 감량에 효과가 우수했다. 또한 총 콜레스테롤, 중성지방 감소 효과, 지방간 억제 효과가 있다. 이러한 결과를 통해 두유는 고지혈증과 지방간 개선 효과를 보이며, 특히 가수분해 전두유는 항비만 효과가 뛰어났다. 콩 단백질은 카제인보다 혈중 지질 및 간 지질을 낮춰주는 효과를 입증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식품저널 food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