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경연, ‘할랄 농식품의 한ㆍ일 대응 실태와 과제’ 통해 밝혀

할랄시장을 효율적으로 개척하기 위해 할랄인증 실태조사의 선행이 반드시 필요하고, 국내 할랄인증기관이 타 국가로부터 공인받을 수 있도록 정부 지원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2일 한국농촌경제연구원이 발간한 ‘할랄 농식품의 한ㆍ일 대응 실태와 과제 연구보고서’는 “농림축산식품부가 향후 이슬람권이 농식품 수출의 주요 대상국으로 부상될 것으로 판단하여 지난 4월 ‘할랄식품 TF’를 발족하고, 농수산식품 수출개척협의회 내에 ‘할랄분과위원회’도 구성ㆍ운영 중에 있으나, 구체적인 품목별ㆍ업태별 할랄인증 실태 파악이 아직까지 이루어지지 않은 상태”라고 지적했다.

보고서는 “효율적인 할랄시장 개척 방안이 마련되기 위해서는 기초적인 실태 파악이 가장 우선되어야 하므로 할랄인증 실태조사의 선행이 반드시 필요하며, 자세한 실태조사를 토대로 문제점을 도출해야만 이에 대응할 수 있는 맞춤형 전략 수립이 가능하다”고 주장했다.

또한, “일본 정부는 각종 지원사업을 통해 할랄 식육처리시설 설비투자 비용과 할랄인증 비용 등의 일부를 보조해 주고 있다”며, “우리나라도 할랄인증을 비롯한 수출 농식품 인증제도 등록 지원을 통해 수출의 비관세 장벽을 해소하고자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나, 할랄 식육처리시설에 대한 비용 지원은 아직 마련되지 않은 상태이기 때문에 조속히 관련 지원정책을 수립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일본은 일본무역진흥기구(JETRO)에 사업을 위탁하여 이슬람 국가별 할랄 규제ㆍ제도는 물론, 비이슬람 국가의 할랄식품 수출 실태도 조사하여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며,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는 인도네시아 자카르타 현지에 해외지사를 운영 중에 있으므로 지사를 활용하여 할랄인증의 대표적인 국가인 인도네시아의 할랄시장 정보를 수시로 수집하여 공개해야 한다”고 밝혔다.

싱가포르 현지 aT 연락사무소를 확대 개편하여 말레이시아 등 주변 이슬람 국가의 관련 규제나 제도를 적극 수집ㆍ제공할 것을 주문하고,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와 협력하여 비이슬람국 가운데 할랄 농식품 수출이 많은 국가의 정보를 수집하여 공유하는 방안도 제안했다.

보고서는 이어, “정부 지원을 통해 할랄관련 전문인력을 육성하고, 성분 분석이나 검증에 대한 비용도 일부 지원함으로써 KMF(한국이슬람교중앙회)가 인도네시아 MUI나 UAE 정부에서 인정하는 할랄인증 기관이 되도록 유도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또한, “한국식품연구원 내 할랄식품사업단을 중심으로 할랄 시장별 인증기준에 맞는 할랄식품을 개발하여 수출 확대에 기여토록 하고, 이슬람권 방문객의 수요 증가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주요 관광지별로 할랄인증을 받은 음식점을 확대해야 하며, 이에 대한 별도의 지원방안 마련을 고려해야 한다”고 밝혔다.

보고서는 “일본은 업체 스스로의 힘으로는 마련하기 곤란한 이슬람 현지 유통업자와의 네트워크 구축을 위해 현지 수입업자, 도소매업자 등을 초청하는 매칭 상담회를 개최하고 있으며, JAPAN HALAL EXPO도 2014년부터 실시하고 있다”며, “우리나라도 할랄시장 개척을 위해서는 각종 국내외 상담회를 일회성이 아닌 상시적으로 실시함으로써 할랄 농식품 수출 증대는 물론, 국내 유입 이슬람을 대상으로 한 내수시장 증대도 도모해야 하며, 할랄 관련 해외 각종 박람회 참가 지원도 더욱 확대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국내 할랄산업 인프라 구축 계기 마련과 국산 농축수산물의 할랄시장 수출 등을 위해 ‘제1회 Halal Expo Korea 2015’가 개최될 예정이지만, 향후 일본과 같은 규모로 확대ㆍ개편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고 제안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식품저널 food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