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계부처 합동 ‘농식품 벤처ㆍ창업 생태계 활성화 대책’ 마련

농림축산식품부는 농업을 미래성장산업화하고, 농업ㆍ농촌을 활용한 청년 일자리가 최대한 창출될 수 있도록 관계부처와 합동으로 ‘농식품 벤처ㆍ창업 생태계 활성화 대책’을 마련했다.

이번에 마련된 ‘농식품 벤처ㆍ창업 생태계 활성화 대책’은 기술, 인력과 같은 기회요인을 활용하여 우리 농업이 재도약할 수 있도록 농식품 분야 창업에 실제 도움이 되는 제도적 지원을 강화하는데 중점을 뒀다.

또한, 국민들의 농업에 대한 인식 전환을 통해 농식품 벤처 창업 붐이 조성되도록 하고, 특히 창업 초기에 많은 어려움을 겪는 기술ㆍ자금ㆍ시장진출 등을 지원하는데 역점을 두었다.

▲ 농식품 벤처ㆍ창업 지원체계
<농식품 벤처 창업 원스톱 지원센터, 전남 창조경제혁신센터 내 설치>
정부는 먼저, 2일 출범하는 전남 창조경제혁신센터 내에 ‘농식품 벤처창업 지원센터’를 설치하여 기술ㆍ자금ㆍ교육ㆍ판로 등에 대한 어려움을 종합적으로 해결할 원스톱 지원채널을 구축한다.

지원센터를 중심으로 농업기술실용화재단, 6차산업활성화지원센터, 귀농귀촌종합센터 등 창업관련 기관이 협업하는 ‘통합 지원 네트워크’를 마련하여 업무가 보다 효율적이고 체계적으로 수행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지원센터 내에는 농식품 혁신코디네이터 5명이 상주하면서 농식품 기술가치평가, R&BD 지원, 창업자금 지원, 6차산업자 인증 등 창업 지원 정보를 통합 제공하고, 실제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관계기관과 핫라인도 설치한다.

농식품 벤처창업 지원센터 출범 후 수산 분야 창업지원기관의 전문인력도 포함하여 확대ㆍ운영할 계획이다.

창업 희망자의 지원센터 방문이 어려운 경우에는 홈페이지나 지역별 혁신센터를 통해 상담을 신청하면 동일한 서비스를 받도록 협력채널도 마련한다.

<자체 연구소나 실험실 없이도 기술 개발 가능한 연구 생태계 조성>
영세하고 농촌이나 중소도시에 위치하여 연구인력, 시설 등을 갖추기 힘든 농식품 벤처 창업자에 대한 기술 지원을 위해 농촌진흥청, 정부 출연연구기관 등의 연구시설과 장비를 벤처기업이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상부상조 플랫폼(R-I 듀오 시스템)’을 마련한다.

R-I 듀오 시스템은 기업(Industry)은 연구기관(Research)의 연구 시설ㆍ장비 등을 이용하여 필요한 기술을 개발하고, 연구기관은 개발된 기술을 즉시 사업화하여 연구성과를 향상시키는 협업 시스템이다.

농진청, 정부 출연연구기관, 도 농업기술원 등의 연구 시설ㆍ장비 등을 농식품 R&D 통합정보시스템(FRIS)에 등록토록 하고, 벤처기업 등이 등록된 연구 시설ㆍ장비의 이용을 신청하는 경우 연구기관과 조율을 거쳐 직접 사용하도록 하거나, 공동연구를 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또한, 연구자 중심으로 추진돼 온 R&D 과제의 기획, 선정, 수행, 활용 등 모든 프로세스에 벤처, 농산업체 등이 참여하도록 하고, 개발된 기술의 시장가치 평가를 의무화하는 등 사업화 중심으로 전환하는 R&BD 중심의 프로세스로 개선한다.

<당장의 수익성보다 향후 발전 가능성에 투자하도록 제도 개선>
전남 창조경제혁신센터의 파트너 대기업인 GS그룹의 상생협력 자금에 농식품 모태펀드를 매칭하여 ‘(가칭) 농식품 아이디어창업 펀드’를 100억 원 규모로 조성하고, 조기에 공격적으로 투자될 수 있도록 ‘수익성’ 중심보다는 ‘창의성’ 중심으로 투자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했다.

‘농식품 아이디어창업 펀드’의 투자기준은 ‘창의성’, ‘우수 아이디어’ 중심으로 설정하고, 향후 펀드 수익이 나지 않아도 투자운용사에 성과보수를 지급토록 하는 등 펀드 운용 조건을 완화하여 공격적으로 투자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크라우드 펀딩 업체가 농식품 벤처 창업자에 보다 더 관심을 가지고 지원할 수 있도록 펀딩 업체가 부담하는 컨설팅, 마케팅 비용의 일부를 정부가 지원하는 방안 등도 검토, 마련하여 농식품 벤처의 초기자본을 십시일반으로 조달할 수 있도록 뒷받침 한다.

<대기업과 협력하여 상품 개발부터 판로까지 시장 진입 뒷받침>
지역별 창조경제혁신센터의 파트너 대기업을 활용하여 농식품 벤처가 혼자 힘으로는 직접 하기 힘든 소비트렌드 등 시장정보를 분석ㆍ제공하고, 포장 디자인, 상품 네이밍, 스토리텔링 등 상품 개발을 위한 컨설팅ㆍ마케팅뿐만 아니라 판로를 개척할 수 있도록 뒷받침 한다.

또한, 농식품부와 대한상공회의소간 협력채널 구축을 위해 구성된 ‘대한상의 상생협력 TF’를 통해 창조경제혁신센터 파트너 대기업에 포함되지 않은 기업들과의 협력방안도 마련할 계획이다.

<6차산업 등 창업 지원 위한 규제개선, 창업과 취업 경로별 맞춤형 지원 강화, 민간자본 유치 촉진>
우수식품 인증, GAP 등과 관련된 절차를 간소화하고, 농지규제 개선 등을 통해 6차산업 등 농촌현장 창업 여건을 개선한다.

한국산업표준(KS)인증 기업이 전통식품 품질인증을 받고자 하는 경우 공장심사 등을 생략하여 유사식품인증 관련 제도의 이중운용에 따른 기업부담을 해소한다.

또한, GAP 인증과정에서 농업인이 작성하기 어려운 ‘위해요소관리계획서’의 작성항목을 간소화한다. 이와 함께 축산물 HACCP의 경우 동일 공장에서 생산된 경우 다른 제품일지라도 신규 인증없이 변경인증만으로 HACCP을 인정해주도록 할 예정이다.

농업진흥지역 내 농산물 가공ㆍ처리 허용시설의 면적제한(1.5ha 미만)은 ‘총 부지면적’ 기준에서 ‘진흥지역 내 부지면적’으로 완화하여 농산물 가공ㆍ처리 시설의 증설 등을 용이하게 할 계획이다.

도시 청년 등이 농촌현장 취업과 창업을 보다 손쉽게 할 수 있도록 경로별 맞춤형 지원도 강화한다.

농촌현장 창업기업에 대한 민간투자 확대를 위해 투자대상 풀을 확보하고, 크라우드 펀딩 모델 외에 새로운 자본유치 모델도 발굴해나갈 예정이다.

가치가 별로 없는 왕겨, 미강, 고구마 등 농업부산물로부터 기능성 소재를 발굴하여 첨단산업화하기 위해 기업(원료구매)-연구기관(기술지원)-농업 경영체(계약재배)-지자체 등이 모두 망라된 사업단을 구성하여 생산 표준화, 대량생산체계 등을 구축하는 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농식품 벤처 확인제도 도입, '17년까지 30개 스타 벤처 육성>
그동안 농식품 벤처에 대한 기준이 없어서 체계적 관리가 이루어지지 않았던 문제점을 해소하고, 맞춤형 정책 개발과 지원 대상을 명확히 하기 위해 ‘농식품 벤처 확인제도’도 도입한다.

주요 대상은 중소기업청의 벤처 확인을 받은 기업 중 농식품 관련성이 있는 기업이며, 이를 통해 농식품 벤처 수, 정책지원 현황 등 기초 DB 관리를 강화하고, 농식품 벤처로 확인받은 기업에 대해서는 R-I 듀오 시스템, 농식품 모태펀드, 농림수산업자신용보증 등 창업관련 사업을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또한, 농업 분야 창업 실태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맞춤형 정책 개발 등을 전담하기 위한 ‘(가칭)농식품 창업 및 투자유치 지원팀’도 구성ㆍ운영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농식품 창업 경진대회’를 개최하여 '17년까지 30개 농식품 스타 벤처나 우수 6차산업자 등을 발굴ㆍ육성할 계획이다. 경진대회를 통해 선정된 우수한 창업 아이디어에 대해서는 R&D와 시설자금 지원, 창업보육 등을 집중 지원하며, 농식품 분야 창업 대표 성공사례로 육성해나간다.

농식품부는 이번 대책이 차질없이 추진될 경우 전체 벤처기업(약 3만개)에서 5% 수준인 농식품 벤처기업 비중이 '20년에는 최대 10%까지 확대되어 신규 창업 1800개, 약 1만2000개의 새로운 일자리가 창출될 것으로 내다봤다.

장기적으로는 ICTㆍBT, 문화 콘텐츠 등과 접목한 새로운 아이디어와 청년 등 젊은 인력의 농업ㆍ농촌 유입을 통해 농업의 6차산업화가 더욱 촉진되고 농산업의 체질이 개선되며, 농업이 미래성장산업화 되는데 큰 디딤돌이 될 것으로 전망했다.

농식품부는 “이번에 구축된 기획재정부, 미래창조과학부, 금융위원회, 중소기업청 등 관계부처와의 협력채널이 농식품 벤처 창업을 활성화하고, 농업 분야의 창조경제를 실현하는 핵심기반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식품저널 food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