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00억 투자…서울 마곡산업단지에 건립

 

롯데그룹은 기존 서울 양평동 소재 중앙연구소를 통합식품연구소로 확장 건립키로 했다. 이를 위해 롯데그룹은 총 2200억원을 투자해 강서구 마곡산업단지 내에 신사옥 부지를 마련하고 12일 착공식을 가졌다.

착공식에는 롯데정책본부 이인원 부회장과 지역 국회의원인 신기남 의원, 김성태 의원, 노현송 강서구청장, 연구소 입주사 및 파트너사 관계자 200여 명이 참석했다.

롯데그룹은 기존 중앙연구소는 식품 관련 신제품 개발, 기술 확보, 위생 및 안전을 담당하는 역할을 수행해 왔으나, 최근 인구 고령화와 건강에 대한 관심 증대 등으로 식품 트렌드가 급변하고, 기능성 식품을 포함한 바이오 분야의 수요도 증대되어 다양한 분야의 연구기능을 한 곳에 통합한 식품연구소 건립을 추진하게 됐다고 밝혔다.

새로운 연구소는 착공 후 2년여 간의 준비기간을 거쳐 2017년 6월 오픈할 예정이다. 규모는 지하 3층, 지상 8층 건물에 연면적 8만3102㎡(2만5139평)로, 현재보다 5배 이상 크게 조성된다. 연구인력도 현재 300여 명에서 600여 명 규모로 확대한다.

이를 통해 롯데제과, 롯데칠성음료, 롯데푸드, 롯데리아 등 롯데그룹 내 모든 식품 계열사의 연구활동 및 안전관리는 최신 기술력과 연구장비를 갖춘 첨단 연구시스템으로 통합 운영된다.

또한, 롯데케미칼 연구소 인력도 합류해 식품포장소재 연구 등 다양한 공동 연구를 진행하며 국가연구기관, 산학연 등 외부 기관과의 협업을 위한 연구 공간도 별도로 마련해 식품연구의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개발한 식품의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 조리법과 활용법 등을 전문가 강연을 통해 교육할 수 있는 ‘식품문화센터’, 초청 고객을 대상으로 신제품 등에 대한 블라인드 테스트 등이 가능한 ‘소비자감성센터’ 등도 별도로 마련, 고객과의 소통을 강화할 계획이다.

글로벌 식품분야에서 세계인의 입맛에 맞는 제품을 연구하기 위해 ‘글로벌 화상회의실’을 갖춰 해외시장에 진출해 있는 사업장과의 소통도 강화할 예정이다.

파트너사 중 할랄 인증 희망업체를 대상으로 인증 지원을 위한 멘토링 업무 등도 진행한다.

여명재 롯데중앙연구소장은 “롯데중앙연구소가 마곡에 마련되어 연구단지 활성화와 지역경제 발전에 기여함은 물론, 대규모 투자로 그 기능을 강화해 식품연구의 메카로서 역할을 담당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식품저널 food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