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대 전향숙ㆍ김병희 교수팀

참기름에 다른 식용유지를 섞어 만든 가짜 참기름을 100% 분별해 낼 수 있는 분석법이 개발됐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불량식품 근절을 위한 분석법 개발 연구 사업’의 일환으로 중앙대 전향숙ㆍ김병희 교수팀이 가짜 참기름 100% 판별법을 개발했다고 23일 밝혔다.

기존 참기름 진위 여부 판별에 많이 사용하던 리놀렌산 조성 분석법은 옥배유 등 일부 식용유지의 경우 참기름과 유사한 조성을 보여 혼입 여부를 판별하는데 한계가 있었다.

이번에 개발된 판별방법은 ‘탄소 안정동위원소 분석법’과 ‘수소 핵자기공명 분석법’을 함께 사용하는 방법으로, 참기름 고유의 지표물질을 이용하고 장비 분석에 필요한 전처리가 필요 없다.

‘탄소 안정동위원소 분석법’은 식물에 따라 원자량이 13인 탄소와 원자량이 12인 탄소의 비율이 다르며, 이러한 현상을 이용하여 참기름에 다른 식물에서 유래된 지방성분이 포함되어 있는지 확인하는 방법이다.

‘수소 핵자기공명 분석법’은 참기름 고유의 물질인 ‘세사몰린’과 ‘알파리놀렌산’의 함량을 핵자기공명 방법으로 분석한 후 참기름 고유의 함량과 비교하여 현격한 차이가 있는지 여부를 기준으로 진위 여부를 판별하는 방법이다.

식약처는 “이번 판별방법 개발이 먹을거리 안전에 대한 소비자 불안을 해소하고 불량식품 근절에 도움이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소비자가 안심하고 식품을 구매할 수 있도록 다소비 식품에 대한 진위 판별법 개발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식품저널 food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