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식품부, 개최 횟수 확대ㆍ지자체와 역할 분담으로 효율화 도모

농림축산식품부는 6차산업화 경영체가 생산한 제품의 경쟁력 강화 및 판로 확보를 위해 ‘6차산업화 우수제품 판매 활성화 기본계획’을 마련하고, 품평회 방식을 대폭 개편했다.

농식품부는 먼저, 정보 제공·역량 강화 → 상품 발굴 → 소비자 테스트 → 중앙 품평회 → 판촉 및 입점 지원으로 이어지는 일원화된 ‘6차산업화 우수제품 판매 활성화 기본계획’을 마련했다.

자본력 부족 등으로 판로 확보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6차산업화 경영체들이 다양한 유통채널 바이어들과의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소비시장 트렌드를 알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연 1회 개최해 온 품평회는 연 4회로 확대 개최키로 했다.

또한, 품평회 회차별로 테마를 정해 시의성과 시장 니즈를 반영함으로써 참여하는 경영체들이 성과를 낼 수 있는 행사가 될 수 있도록 진행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품평회가 ‘품평회 → 코칭’의 단편적 연계가 아닌 ‘품평회 → 제품 개선 지원(제품 기획 지원 및 코칭), 품평회 → 판촉전’ 체계로 보다 일원화된 시스템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개선했다.

올해부터는 농식품부 단일 주관이 아닌, 지자체와 농식품부가 각자 잘 할 수 있는 역할을 분담함으로써 6차산업 우수제품의 안정적 판로 확보를 위한 업무 효율화를 도모할 계획이다.

품평회에 출품된 제품에 대해서는 유통전문가가 현장에서 제품의 상품성을 높이기 위한 코칭을 실시하고, 그 결과는 품평회 종료 후 참여 기업들에게 제공해 다양한 유통시장 정보 등을 얻을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한편, 농식품부는 개편한 품평회 방식에 따라, 22일 The K-호텔(서울 양재)에서 ‘6차산업화 제품 바이어 초청 중앙 품평회’를 개최했다.

이번 품평회에는 지자체에서 발굴된 60여 기업의 160개 제품이 출품됐으며, 유통 전문가 30여 명이 평가위원으로 참여했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이번 품평회가 우수한 6차산업화 제품을 발굴하고, 다양한 유통채널과의 접점을 마련함으로써 판로를 확보하는 한편, 개선점이 도출된 제품은 상품성을 제고하여 시장경쟁력을 가질 수 있는 기회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6차산업화 제품 바이어 초청 중앙 품평회 출품 제품

제품명

업체

주요 내용

고소한맛
국산팝콘

부산 기장군
농업회사법인 ㈜청성

부산 기장군 일광면 일광산 인근 청정지역에 소재한 농업회사법인 ㈜청성은 농림축산식품부의 ‘밭작물 브랜드 사업’으로 선정된 경영체이다. ㈜청성이 생산하는 ‘고소한맛 국산팝콘’은 국산 팝콘용 옥수수를 에어 팝핑 후 다양한 가루를 묻혀 만든 것으로 부드러운 식감의 건강 먹거리이다.

6년근
도라지즙

경기 이천
길경영농조합법인

길경영농조합법인은 친환경 도라지를 재배하여 무농약 인증, G마크(경기도지사 인증) 인증, 전통식품 인증을 받았으며, '09년에 농촌진흥청 가공품 대상, '14년에 경기농업인대상(가공분야)을 받았다.

홍천
미니단호박칩

강원 홍천
내촌농협

홍천은 미니단호박 주산지로 '11년부터 향토산업육성지원사업의 일환으로 홍천단호박명품화사업을 추진해 왔으며, 전국 최상의 품질을 자랑하는 미니단호박을 생산하여 고소득 특화작물로 육성하고 있다.

시골반찬

충북 단양
㈜단양농특산

충북 단양 지역에서 생산되는 농산물을 이용하여 옛방식의 토속 반찬류를 가공하여 판매하고 있다. 더덕무침, 깻잎무침, 무말랭이부침 등 9가지 반찬류가 있다.

논산
효자딸기쨈

충남 논산
㈜효자딸기

충남 논산시 은진면 인근 청정지역에 위치한 농업회사법인 ㈜효자딸기는 딸기 생산, 제조, 가공 전문기업으로 친환경 딸기를 재배하고 있다. 첨가제를 넣지 않은 무농약 딸기쨈을 제조해 판매한다.

장수드림
생사과즙

전북 장수
장수드림협동조합

장수드림협동조합은 과일이 가장 맛있게 익어가는 해발 500고지에서 사과와 오미자를 정성껏 생산하여 가공하는 농부들의 모임이다. 장수드림의 사과즙 및 사과쨈은 장수사과 100%로만 만들어 맛과 향이 신선하다.

된장 이야기

전남 해남
해남에 다녀왔습니다

국산 농산물을 사용하고, 물 대신 다래수액을 첨가하여 영양 및 감칠 맛을 더했다. 된장은 3년 이상 자연 발효 숙성시킨 제품만을 판매한다.

오레드(O RED)

전남 고흥
에덴식품

오레드(Ored)는 맑고 깨끗한 전남 고흥에서 유기농으로 재배하여 수확한 석류를 한 알 한 알 정성껏 거른 후 유기농 설탕과 혼합 숙성시켜 착즙한 유기농 석류차이다. 無색소, 無향, 無첨가 제품이며, 유기농 설탕을 사용하여 연한 갈색을 띄는 게 특징이다.

매실연가

경북 칠곡
㈜송광매원

㈜송광매원은 '02년, '04년에 ‘한국전통식품 베스트5’ 전에서 인증 받았고, '08년에는 경상북도 우수농산품 중 명품으로 선정됐다. '10년에는 경북도 실라리안 업체로 지정받았으며, 정부산업 포장을 받기도 했다.

수제
요구르트

제주
㈜아침미소

‘아침미소’는 청정 제주 한라산 기슭 푸른 초원에서 방목되며, 맑은 공기와 깨끗한 물을 마시는 행복한 젖소에서 생산되는 가장 신선한 원유로, 제주도에서 유일하게 유제품가공사 자격을 갖추고 목장에서 직접 프리미엄급 유제품을 만들고 있다. 인공첨가물이 첨가되지 않은 100% 자연식품으로 건강에도 이롭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식품저널 food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