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엑스에서 인사동으로 이전…‘김장문화’ 체험ㆍ학습 복합문화공간

 
풀무원김치박물관이 한류의 중심인 인사동에 ‘뮤지엄김치간(間)’으로 새롭게 문을 열었다.

풀무원은 21일 서울 종로 인사동에서 뮤지엄김치간 개관식을 가졌다.

이날 행사에는 민동석 유네스코한국위원회 사무총장과 강민수 한식재단 이사장, 강옥희 한국관광공사 관광산업본부장, 한복려 궁중음식연구원 원장, 박채린 세계김치연구소 본부장, 유창하 풀무원 전략경영원장 등 50여 명이 참석했다. 또한, 이하연 김치명인이 참석해 해물섞박지와 사과나박김치 담그기를 1시간 동안 시연하여 참석자들의 눈길을 끌었다.

인사동의 중심인 인사동마루(구 해정병원 4~6층)에 자리 잡은 뮤지엄김치간은 580.78㎡ 규모로 △문화소통공간(김치마당ㆍ김치사랑방ㆍ과학자의방) △숨 쉬는 김치를 만나는 공간(김치공부방ㆍ김치움ㆍ카페디히) △김장문화 체험공간(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 헌정방ㆍ김장마루ㆍ김치공방ㆍ김치맛보는방) 등으로 구성돼 있다.

기존에 코엑스 김치박물관이 장독, 김장독 같은 옹기와 옛 부엌살림 등 유물 중심 전시관이었다면, 재개관한 뮤지엄김치간은 수준 높은 김치 영상과 디지털 기술이 결합한 흥미로운 디지털콘텐츠 박물관의 면모를 갖추고 있다.

새로 마련된 쿠킹클래스에서는 김치를 담그고, 먹어보고, 가져갈 수 있는 외국인 전용, 어린이용 등 다양한 김치 체험프로그램을 운영해 김치와 김장 문화를 생생하게 체험할 수 있도록 했다.

설호정 관장은 “김치와 김장 문화를 유물로 설명하는 데에서 한 걸음 진화하여 다음 세대가 김치를 진정으로 자랑스러워하고 세계인이 김치를 정말 즐길 수 있도록 해보려고 노력했다”며, “관람자들에게 이 공간이 문화가 발효하는 공간으로 인식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뮤지엄김치간 관람시간은 오전 10시부터 오후 6시까지이며, 매주 월요일과 1월 1일, 설 연휴, 추석 연휴, 크리스마스는 휴관이다. 관람료는 일반(대학생 및 만 19세 이상) 5000원, 청소년(초, 중, 고등학생) 3000원, 유ㆍ아동은 2000원이다.  외국인들의 편의를 위해 3개국(영어ㆍ중국어ㆍ일본어)으로 제작된 디지털 음성가이드(대여료 1000원)도 제공한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식품저널 food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