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식품 또는 건강기능식품(비타민제품)을 어린이 키 성장에 효능ㆍ효과가 있는 것처럼 허위ㆍ과대 광고하여 수십억 원어치를 판매한 업체들이 적발됐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일반식품을 성장기 어린이의 키 성장에 효능이 있는 것으로 허위ㆍ과대 광고하여 판매한 대표 등 11명을 식품위생법 또는 건강기능식품에 관한 법률 위반 혐의로 적발, 검찰에 송치했다고 2일 밝혔다.

위해사범중앙조사단의 기획수사 결과, 이들은 식품위생법 등 관련 법령에 따라 적법하게 제조되어 정상적으로 판매되는 식품을 제조업체로부터 구매하여 판매하면서 인터넷, 전단지 등을 통해 허위ㆍ과대 광고한 것으로 드러났다.

임모씨(남, 58세)는 2014년 5월부터 11월까지 일반식품인 ‘광동키즈앤지(유형 : 캔디류)’를 ‘복용한지 10개월만에 무려 10.8㎝ 폭풍 성장했어요!!’, ‘뇌하수체 성장호르몬 분비’ 등 문구를 사용하여 인터넷 등에 허위ㆍ과대 광고하는 방법으로 시가 14억여 원 상당을 판매했다.

또한, 판매 촉진을 목적으로 유명 연예인 자녀가 제품을 섭취한 결과 키가 컸다는 체험기까지 사용하여 소비자를 기만하거나 오인ㆍ혼동시킬 우려가 있는 내용으로 허위ㆍ과대 광고했다.

디엔에이 대표 김모씨(남, 42세)는 일반식품인 ‘마니키커(유형 : 기타가공품)’를 ‘성장호르몬 6배 촉진’, ‘복용시 8시간 후 성장인자 28% 증가’ 등의 내용으로 광고하여 시가 2억7000여만 원 상당을 판매했다.

황모씨(여, 55세)와 이모씨(여, 58세)도 개인적으로 동일한 제품을 동일한 내용으로 허위ㆍ과대 광고하여 시가 6억6000여만 원 상당을 판매했다.

㈜헬스코리아 대표 박모씨(남, 37세)는 일반식품인 ‘롱키젤리(유형 : 기타가공품)’를 ‘2개월 투여 결과 대퇴부 골격 6% 증가’ 등의 내용으로 광고, 판매했다.

비볼코리아 대표 김모씨(남, 45세)는 ‘키움정(건강기능식품 : 칼슘, 비타민D)’을 일반 비타민 함유 건강기능식품임에도 어린이 키 성장에 효과가 있는 제품으로 광고했다.

에스에이치에이치 대표 윤모씨(남, 41세)는 ‘프리미엄키즈본(건강기능식품 : 칼슘, 비타민 A, B1, C, D, E)’을 어린이 키 성장에 효과가 있는 건강기능식품이라고 광고했으나, 실제로는 일반 비타민 제품으로 허가받은 것으로 드러났다. 또한, 제품 판매 촉진을 위해 유명 연예인 자녀가 제품을 섭취한 결과 키가 컸다는 체험기까지 사용하여 허위ㆍ과대 광고한 것으로 확인됐다.

식약처는 “허위ㆍ과대 광고 행위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여 그 뿌리까지 근절할 계획”이라면서, 국민들의 적극적인 관심과 현명한 소비를 당부했으며, “이번 허위ㆍ과대 광고에 사용된 제품들은 적법한 절차에 따라 제조된 식품으로 인체에 유해한 것은 아니다”라고 밝혔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식품저널 food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