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재찬 공정거래위원장, 식품산업협 조찬 간담회서 밝혀

▲ 한국식품산업협회는 13일 서울 더플라자호텔에서 정재찬 공정거래위원장 초청 조찬 간담회를 개최했다.
공정거래위원회가 유통업체 등의 횡포에 대해 보복 우려 없는 익명 제보 시스템을 운영해 적발할 계획이다.

정재찬 공정거래위원장은 13일 한국식품산업협회(회장 박인구) 초청으로 서울 더플라자호텔에서 열린 조찬 간담회에서 “익명 제보 시스템을 3월까지 구축, 제보자에 대한 보복을 방지하고 익명성을 보장하기 위해서 한꺼번에 자료를 모아 분석해 직권조사를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 정재찬 공정거래위원장이 ‘2015년 공정거래정책 방향’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 박인구 한국식품산업협회장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

정 위원장은 또, “문제에 대해 조치를 하고 나서도 6개월마다 보복 여부를 사후 점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정 위원장은 ‘2015년 공정거래정책 방향’에 대한 설명을 통해 “유통업체 파워는 업체 규모와 상관없이 대단하더라. 일례로 과거 서울 강동에 있는 해태백화점을 가봤는데, 해태의 인사이동이 있었다고 해서 거대기업인 삼성전자에서 인사를 오더라. 작은 유통업체라고 해서 우습게 보면 이미지에 손상이 생길 수 있다고 하더라”며, “금년에는 유통업계의 불공정 관행을 시정하려고 한다”고 말했다.

정 위원장은 또, “정부의 단속만으로는 한계가 있기 때문에 대기업과 중소기업간 자율적 상생을 유도할 계획”이며, “글로벌 독과점 기업 감시 강화, 신유형 거래분야 경쟁 촉진, 공공분야 공정거래 질서 확립, 소비자가 행복한 시장 구현 등을 중점과제로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정 위원장은 “공정거래법 준수에서 한 단계 더 나아가 공정거래 문화로 성숙이 필요하다”면서, “식품업체 중 농심, 풀무원식품 등 28개사가 ‘공정거래자율준수 프로그램(CP)를 운영하고 있다”며, “협회 차원에서 확산시키려는 노력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식품저널 food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