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WHO가 올해 세계 보건의 날 주제로 ‘식품 안전’을 선정했다.
세계보건기구(World Health Organization, WHO)가 올해 세계 보건의 날(World Health Day) 주제로 ‘식품 안전’을 선정하고, “Food safety: from farm to plate, make food safe”란 캐치프레이즈를 내걸었다.

WHO는 전 세계적으로 매년 2백만 명 정도가 안전치 않은 식품 섭취로 목숨을 잃고 있다며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고 경고했다.

또한 우리가 먹는 음식이 얼마나 안전한지에 대한 인식과 식품 안전시스템을 개선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WHO에 따르면 음식물에 들어있는 박테리아와 바이러스ㆍ기생충ㆍ화학물질 등의 유해물질이 식중독과 암을 포함한 200가지 이상의 질병을 야기하며 우리의 건강을 위협하고 있다.

WHO는 건강한 음식물 섭취를 위해 △안전한 식재료 사용하기 △손과 주방 깨끗하게 하기 △생고기나 생선과 같은 날것을 익힌 음식과 가까이 두지 않기 △철저히 익히기 △안전한 온도에 식품 보관하기 등을 권고했다. 

세계 보건의 날은 4월 7일로, WHO는 최우선적으로 중요한 보건 문제를 강조하기 위해 매년 주제를 선정한다. 또한 한 해 동안 이 주제에 대해 국제적ㆍ지역적ㆍ지방적인 행사를 조직한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식품저널 food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