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공제품 제조기술 등 특허출원 6건ㆍ기술이전 13건

농촌진흥청(청장 이양호)이 개발한 가공 전용 쌀 품종 ‘보람찬’이 빵, 떡, 과자, 국수, 막걸리 등의 원료로 이용되면서 쌀 가공산업에 활력을 불어넣고 있다.

농진청은 2009년 쌀 가공산업 활성화를 위해 수확량이 10a당 733㎏ 정도로 많은 초다수성 벼 ‘보람찬’을 개발했다.

이후 쌀 치즈케이크 등 쌀빵 제조에 관한 특허 6건을 출원했으며, 농업기술실용화재단과 산업체 등 13곳에 기술을 이전했다.

농진청은 “기술을 이전받은 경영체 3곳의 매출을 조사한 결과, 전년에 비해 평균 16.3% 높아진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강동오케익은 해마다 약 10ha에서 ‘보람찬’ 벼를 농가와 계약 재배하고 과자류, 빵, 케이크 등 가공식품을 생산하고 있다. 이를 통해 지난해 전년대비 10.2% 증가한 10억3900만 원의 매출을 올렸다.

고향식품은 2011년부터 지역의 작목반과 21ha 규모에서 계약 재배해 농가 소득을 올렸고, 여기서 생산한 원료미로 ‘모싯잎 송편’을 만들었다. 이를 통해 지난해 매출은 전년대비 10% 증가한 5억5000만 원을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오성제과는 계약 재배한 ‘보람찬’ 원료미를 이용해 누룽지, 약과 등을 생산하고 있다. 이를 통해 지난해 전년대비 28.6% 증가한 20억 원의 매출을 올렸다.

이들 경영체는 기존 농업의 생산 중심에서 법인이나 영농조합 등 사업체 중심으로 전환하여 경쟁력을 높였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농가와 산업체 간 계약 재배가 늘면서 재배 면적도 확대됐다. 현재 전남 영광, 전북 김제와 익산, 충남 서산, 경기 김포 등을 중심으로 약 3283ha에서 ‘보람찬’이 재배되고 있다.

농진청은 앞으로 ‘보람찬’ 벼를 이용하는 경영체들의 경제성을 추가로 분석해 발전 방안을 찾아내고, 지역의 다양한 자원과 결합하여 6차 산업화를 추진할 수 있도록 상담을 진행할 계획이다.

농진청 작물육종과 하기용 박사는 “최종 목표는 농가의 소득 향상과 쌀을 이용한 다양한 가공식품 개발로 안심 농산물의 소비를 촉진, 확산하는 데 있다”며, “앞으로도 쌀 가공산업 활성화를 위해 재배가 쉽고 품질이 우수한 품종을 지속적으로 개발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식품저널 food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