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림수산식품기술기획평가원(원장 이상길)은 농림식품분야 우수 신기술의 조기 발굴과 상용화 촉진을 위해 오는 26일까지 '15년도 상반기 농림식품신기술 인증 신청을 받는다.

농림식품신기술 인증제는 농산업체ㆍ국공립연구기관 및 대학 등이 개발한 신기술의 우수성을 인증하여 개발된 신기술의 상용화와 기술거래를 촉진하고, 신기술 적용 제품의 신뢰성 및 구매력을 제고하여 초기 시장진출 기반을 조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도입됐다.

농기평은 신청자의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올해부터 상ㆍ하반기로 나누어 2차례 거쳐 인증 신청을 받을 계획이며, 상반기 신기술 인증 신청은 이달 12일부터 26일까지 농림식품신기술 인증제 홈페이지(www.newat.or.kr)를 통해 온라인으로 접수 받는다.

상반기 인증심사 일정은 신청ㆍ접수(∼2.26) → 사전검토 및 수정ㆍ보완(3월) → 1차 서류ㆍ면접 심사(전문분과위, 3월) → 2차 현장ㆍ확인 심사(현장평가단, 4월) → 3차 종합회의 심사(종합심사위, 4월) → 예정기술 공고 및 의견조회(5~6월) → 신기술 인증 확정 공고(6월)로 추진될 예정이다.

신기술 인증을 획득할 경우 △인증된 신기술을 이용하여 제품을 제조ㆍ생산하려는 자에게는 과학기술진흥기금, 중소기업창업 및 진흥기금 등에서 자금을 지원하고 △신기술 등을 보유한 자에게는 기술지도, 연구시설ㆍ장비의 이용 등을 지원하며 △인증된 신기술을 활용ㆍ제조한 제품에 대해서는 공공기관 등에서 우선 구매 등을 지원한다.

농기평 관계자는 “올해가 농림식품신기술 인증제의 본격적인 시행 원년으로 신청기술에 대한 사전검토와 인증심사의 책임성 강화를 통해 인증 신기술의 신뢰도 및 위상을 제고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농기평은 ‘신기술 인증제 설명회’를 11일 오후 2시 농기평 별관 회의실에서 개최한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식품저널 food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