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사경 등 4100여 명 투입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원장 김대근)은 이달 19일부터 2월 17일까지 설 대비 제수ㆍ선물용 농식품의 원산지, 양곡표시 등 부정유통 방지를 위해 특별단속을 실시한다.

이번 단속에는 농관원 특별사법경찰 1100명과 명예감시원 3000여 명 등 총 4100여 명(사이버 단속 30개 반 60명 포함)이 투입된다.

농관원은 설 명절을 앞두고 농축산물 유통량 증가에 편승한 농식품 원산지와 양곡표시, 친환경농산물의 거짓ㆍ오인ㆍ미표시 등 시장 교란행위에 사전 대응하여 국민 불안을 해소하고 생산자 및 소비자를 보호하는 데 역점을 두고 이번 단속을 추진할 계획이다.

주요 단속 내용은 △값싼 수입산을 국내산으로 둔갑ㆍ혼합하는 행위 △양곡의 품종이나 생산연도 등을 속이는 행위 △일반 농산물을 친환경 인증 농산물로 거짓 표시하는 행위 △쇠고기이력번호 거짓 표시 등 농식품 부정유통 전반에 관한 사항이다.

단속 효과를 높이기 위해 사전 정보 수집 및 모니터링 강화로 취약 업체와 품목을 선택한 후 집중 단속할 예정이다.

관세청 통관자료, 검역본부 검역정보 등을 사전에 수집ㆍ분석하여 제수용 농식품 수입이 많은 업체를 선정, 유통경로를 추적 단속하고 미곡종합처리장(RPC), 임도정공장 등 쌀 가공포장업체, 포장을 해체하여 재포장 판매하는 업체 등 위반 개연성이 높은 업체를 선택해 단속을 강화할 계획이다.

지능적인 위반사범은 야간ㆍ주말 등 잠복근무는 물론 DNA 분석, 근적외선분광분석법, 신선도 검정 등 과학적인 분석법을 적극 활용해 국민의 먹거리 안전을 위협하는 행위를 방지할 계획이다.

또한, 친환경인증품 및 쇠고기이력번호는 현장 정보화기기를 활용해 표시사항 일치 여부를 즉시 확인하고, 의심품목은 샘플을 채취해 잔류농약이나 동일성 검사를 실시하며 식약처, 경찰청 등 관련 기관과 정보를 교류, 필요시 범부처 합동단속도 추진할 예정이다.

30개 반 60명으로 구성된 사이버 단속반은 인터넷쇼핑몰 등을 점검하며, 지나치게 저가로 유통되는 등 원산지 등 의심품은 직접 구매하여 표시사항의 진위 여부를 확인ㆍ단속하고, 2014년도 원산지 및 양곡표시 이행률이 낮게 나타난 노점상 등은 명예감시원을 활용해 지속적인 캠페인과 홍보를 통해 표시율이 향상될 수 있도록 계도할 계획이다.

농관원 관계자는 “단속의 효과를 높이고 부정유통을 조기에 근절시키기 위해서는 국민들의 감시ㆍ신고 활성화가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농식품을 구매할 때 원산지 표시 등을 확인하고 표시가 되지 않았거나 표시된 원산지 등이 의심되면 전국 어디서나 전화(1588-8112), 농관원 누리집(www.naqs.go.kr)에 신고해 줄 것을 당부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식품저널 food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