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명희 의원, 중앙 검역ㆍ방역 체계 구축 촉구

새누리당 윤명희 의원은 8일 국회에서 열린 구제역 방역대책 관련 당정협의에서 농림축산식품부 산하 농림축산검역본부의 검역ㆍ방역 전문 컨트롤타워 기능 부재로 인해 구제역이 확산됐다고 지적하고,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윤 의원은 “세계 각국과의 FTA 체결로 인해 먹거리 안전ㆍ검역ㆍ위생ㆍ방역의 중요성이 나날이 높아지고 있다”면서 “중국 등 아시아 주변국의 AI, 구제역 등 악성 가축전염병 상재화로 지속적 유입이 우려되는 상황이나, 농식품부 내 검역ㆍ방역 전문 컨트롤타워 기능이 부재한 실정”이라고 밝혔다.

윤 의원은 현행 가축질병 방역체계를 보면, 동물전염병의 방역 전문기관은 검역본부임에도 구제역이나 AI 발생시 검역본부는 의사결정 권한이 없이 조사ㆍ자문 기관의 역할만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 가축질병 방역체계
보건복지부 산하 질병관리본부의 경우에는 질병관리본부의 현장 지휘 아래 시ㆍ도 재난안전대책본부와 시ㆍ군ㆍ구 재난안전대책본부를 두고 있으나, 검역본부는 지자체와 이원화 되어 있어 권한과 책임을 가지고 가축질병 사전예방부터 발생시 대응업무를 수행할 수 없는 구조라는 지적이다.

윤 의원은 “미국은 농무성 산하 청급(차관급)의 동식물검역소를 두고 있으며, 호주도 농림수산부 산하에 생물안전청을 설치하여 운영 중에 있을 정도로 검역소에 대하여 강한 지위와 권한을 부여하고 있다”며, “우리나라도 검역본부 내 가축질병방역대책본부 설치 또는 검역본부의 청급 지위 상승 등 검역 검사 기능을 강화할 수 있는 방안을 검토하여 중앙 검역ㆍ방역 체계를 만들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식품저널 food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