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 속 포항 ‘죽장연’ 전통장

2015년 을미년 새해가 밝았다. 수평선의 어둠을 걷어내고 불쑥 솟아오르는 태양은 새날의 희망이다. 해가 바뀔 때면 해맞이하러 동쪽으로 움직이는 차량이 줄을 잇는 이유다. 일출명소 중에 빠지지 않는 곳이 경상북도 포항시 남구에 있는 호미곶. 호랑이 모양인 우리나라 지도의 동쪽 끝자락의 꼬리부분이다. 그래서 다른 곳보다 해 뜨는 시간이 빠르다. 바다와 육지에 불쑥 솟아오른 두 개의 손 설치물(상생의 손) 사이로 떠오르는 태양이 장관이다. 바다 손 설치물의 손가락 끝에 앉은 갈매기를 모델로 촬영한 일출사진은 더 붉게 다가온다. 호미곶을 벗어나 구룡포에서 이르는 해안도로는 셔터만 눌러도 ‘캘린더 사진’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멋진 드라이브 코스다. 여기에 바닷가 먹을거리와 죽도시장의 살거리까지 넉넉해 멋진 일출 감상 후에 ‘배부르게 양손 가득 들고’ 돌아올 수 있는 곳이 바로 호미곶이다. 새해를 맞아 호미곶 주변의 맛깔스런 먹을거리를 네 차례에 걸쳐 소개한다.

▲ 장독대
포항하면 떠오르는 이미지는 딱 둘이다. POSCO(포스코)로 이어지는 철강의 미래산업, 그리고 항(港)이란 단어가 주는 푸른 바다.

그런데 정반대의 이미지로 포항을 대표하는 곳이 있다. “세월과 자연만 담았습니다”를 고집하고 있는 죽장연. 100% 국산콩으로 메주를 쒀서 질항아리에 담아 맛을 내는 전통장 제조업체다.

현장은 포항의 서북쪽 끝, 청송과 맞닿은 죽장면 상사리다. ‘여기가 포항이란 말이야’란 말이 절로 나올 정도다. 푸른 바다와 따뜻한 햇볕과는 거리가 먼 차가운 칼바람이 뼛속 깊게 파고드는 오지산골. 기온 차이만 포항시내와 보통 5도다. 여기에 칼바람을 더하면 체감온도는 기본적으로 마이너스 10도가 된다.

▲ 메주콩 삶기
이곳에선 이맘때면 메주 쑤는 작업으로 분주하다. 장 담그기는 김장처럼 겨울 초입의 메주 쑤기가 시작이다. 메주를 처마 밑에 매달았다가 겨우내 윗목에서 띄워 겨울 끝자락에 소금물에 담가 숙성시키는 과정의 연속이다. 그래서 전통장을 담그는 곳엔 겨울에 가야 볼 것이 있다.

죽장연에선 콩 70㎏들이 무쇠가마솥에 참나무 장작불을 지펴 메주를 쑨다. 콩 삶은 작업이 벌어졌을 땐 두 줄로 나란히 세운 16개 대형 가마솥에서 피어오르는 하얀 김과 붉은 장작 불꽃이 어우러져 장관을 이룬다. 설사 타이밍을 놓쳐 메주 쑤는 날이 아니라면 발효실에 줄지어 매달린 메주와 하얀 눈이 소복하게 덮힌 항아리의 열병식을 구경하는 것만으로도 한겨울에 이곳을 찾은 보람을 느낄 수 있다.

▲ 메주 띄우기
시중가는 된장 2만5000원(1㎏), 고추장 2만8000원(1㎏), 간장 1만4000원(480㎖)인데 현장에선 10% 할인해준다. 호미곶을 오가는 길에 단조로운 고속도로를 벗어나 시골 정취를 대하고 싶다면 추천하지만 눈이 많이 쌓인 경우엔 진입이 어려우니 미리 전화를 걸어보고 움직일 것.

유지상
맛칼럼니스트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식품저널 food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