튀김어묵 전체 시장의 80% 차지…중국 수출 5년간 3배 증가
농식품부, 가공식품 세분시장 현황조사 보고서 어묵편
2013년 기준 국내 어묵시장 규모는 생산액 기준 4300억 원으로 5년 전과 비교해 48% 가량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튀김어묵이 전체 시장의 80%를 차지하고 있으며, 중국으로의 수출은 최근 5년간 3배 증가한 것으로 분석됐다.
농림축산식품부과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가 발간한 ‘가공식품 세분시장 현황조사’ 보고서 어묵편에 따르면, 2013년 어묵 생산액은 4300억 원으로, 2008년 대비 약 48% 증가했다.
2013년 기준 수출액은 2900만 달러로 5년 전보다 31% 증가한 것으로 분석됐으며, 특히 중국으로의 수출은 194%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2013년 어묵 생산량은 15만6000톤(전체 어육가공품 시장의 73.0% 차지)으로 2003년 대비 40.3% 증가했으며, 생산액 기준으로는 2300억 원에서 4300억 원(전체 어육가공품 시장의 65.3%)으로 86.7% 증가했다.
어묵 국내 생산 규모
연도 | 생산량(톤) | 생산액(천원) | 출하량(톤) | 출하액(천원) |
2003 | 111,434 | 230,379,471 | 96,023 | 223,997,946 |
2004 | 105,764 | 189,877,009 | 99,054 | 218,735,944 |
2005 | 118,417 | 217,867,319 | 107,555 | 245,231,966 |
2006 | 101,551 | 195,715,749 | 94,742 | 224,717,388 |
2007 | 98,227 | 187,870,043 | 90,335 | 213,842,739 |
2008 | 122,133 | 291,595,887 | 95,184 | 270,520,847 |
2009 | 122,699 | 315,622,549 | 85,301 | 243,175,251 |
2010 | 141,544 | 341,797,349 | 96,302 | 264,587,271 |
2011 | 154,388 | 369,451,059 | 145,329 | 401,280,439 |
2012 | 149,061 | 386,440,854 | 149,020 | 465,433,490 |
2013 | 156,334 | 430,006,352 | 129,416 | 444,977,628 |
어묵 종류별로는 튀김어묵의 생산 비중이 절대적으로 높았으며, 이어 맛살의 비중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맛살은 2010년까지 전체 어묵 중에서 30% 전후의 비중을 차지했으나, 2011년부터 그 비중이 10%대로 낮아졌고, 감소한 비중만큼 튀김어묵 생산량이 증가한 구조를 보이고 있다.
어묵 종류별 생산비중 변화 추이
출하량은 2003년 9만6000톤에서 2013년 13만 톤으로 34.8% 증가한 데 비해, 출하액은 2240억 원에서 4450억 원으로 98.7%나 증가했다. 이는 연육을 포함한 원가가 상승하면서 상대적으로 출하단가가 높아졌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어묵은 수입 보다는 수출 규모가 크며, 2000년부터 2009년까지 수출량이 감소하다가 점차 회복세를 보이며 2013년은 7723만 톤(수출액 기준 2900만 달러)로 증가했다.
2000년까지만 해도 맛살이 5453만 달러로 전체 수출액의 90% 이상을 차지했으나, 2000년 초반 급감하며 2007년 954만 달러를 기록한 이후 전세가 역전됐다. 맛살 수출 감소는 태국, 베트남 등 맛살을 먹는 국가에서 직접 제조하기 시작했기 때문으로 보인다.
다만, 어묵(맛살 제외) 수출액은 2013년 1753만 달러로, 2000년 대비 267%, 2007년 대비 83% 증가했다.
어묵/맛살 수출 변화 추이
연도 | 수출량(톤) | 수출액(천$) | ||||
전체 | 어묵 | 맛살 | 전체 | 어묵 | 맛살 | |
2000 | 28,566 | 1,418 | 27,148 | 59,321 | 4,788 | 54,533 |
2003 | 16,312 | 2,147 | 14,165 | 33,924 | 6,270 | 27,654 |
2007 | 6,950 | 2,919 | 4,031 | 19,135 | 9,587 | 9,548 |
2010 | 6,599 | 3,402 | 3,197 | 21,579 | 11,330 | 10,249 |
2011 | 6,819 | 3,796 | 3,023 | 25,450 | 14,425 | 11,025 |
2012 | 6,814 | 3,931 | 2,883 | 24,533 | 15,042 | 9,491 |
2013 | 7,723 | 4,220 | 3,503 | 28,948 | 17,531 | 11,417 |
어묵(맛살 제외)은 주로 미국, 중국, 일본으로 수출되고 있으며 미국, 중국, 일본이 전체 수출시장의 약 70%(2013년 수출액 기준)를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전체 수출시장의 53.7%를 차지하는 미국의 수출 규모는 2009년 575만 달러에서 2013년 618만 달러로 7.5% 증가했으며, 중국은 39만 달러에서 339만 달러로 769% 증가했다.
주요 국가별 어묵(맛살 제외) 수출 현황
국가 | 수출량(톤) | 수출액(천$) | ||||||||
2009 | 2010 | 2011 | 2012 | 2013 | 2009 | 2010 | 2011 | 2012 | 2013 | |
미국 | 1,886 | 1,833 | 1,988 | 1,861 | 1,943 | 5,751 | 5,826 | 6,488 | 5,649 | 6,178 |
중국 | 37 | 98 | 115 | 223 | 466 | 390 | 704 | 976 | 1,592 | 3,390 |
일본 | 156 | 193 | 252 | 263 | 280 | 729 | 1,208 | 2,382 | 2,495 | 2,690 |
호주 | 373 | 284 | 319 | 361 | 340 | 1,090 | 945 | 982 | 1,219 | 1,110 |
캐나다 | 276 | 205 | 253 | 310 | 295 | 666 | 508 | 731 | 897 | 858 |
기타 | 642 | 789 | 869 | 913 | 896 | 2,090 | 2,139 | 2,866 | 3,190 | 3,305 |
합계 | 3,370 | 3,402 | 3,796 | 3,931 | 4,220 | 10,716 | 11,330 | 14,425 | 15,042 | 17,531 |
어묵(맛살류)은 주로 포르투갈, 중국, 대만으로 수출되고 있다. 포르투갈, 중국, 대만이 전체 수출시장의 68.0%(2013년 기준)를 차지하고 있으며, 포르투갈의 수출 규모는 2009년 66만 달러에서 2013년 362만 달러로 약 449% 증가세를 나타냈다.
주요 국가별 맛살 수출 현황
국가 | 수출량(톤) | 수출액(천$) | ||||||||
2009 | 2010 | 2011 | 2012 | 2013 | 2009 | 2010 | 2011 | 2012 | 2013 | |
포르투갈 | 301 | 552 | 780 | 845 | 1,551 | 662 | 987 | 1,751 | 1,816 | 3,626 |
중국 | 484 | 525 | 498 | 588 | 707 | 2,178 | 2,360 | 2,204 | 2,331 | 2,760 |
대만 | 175 | 289 | 354 | 174 | 172 | 1,325 | 2,184 | 2,806 | 1,443 | 1,367 |
스페인 | 821 | 800 | 486 | 379 | 0 | 2,011 | 1,798 | 1,237 | 755 | - |
이탈리아 | 502 | 539 | 448 | 320 | 400 | 1,196 | 1,173 | 1,095 | 749 | 970 |
기타 | 655 | 492 | 457 | 577 | 673 | 2,113 | 1,747 | 1,932 | 2,397 | 2,694 |
합계 | 2,938 | 3,197 | 3,023 | 2,883 | 3,503 | 9,485 | 10,249 | 11,025 | 9,491 | 11,417 |
어묵은 주재료인 어육을 수입하여 국내에서 제조하기 때문에 수입규모가 작은 편이지만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양상이다.
수입액 기준 2000년 22만 달러에서 2013년 753만 달러로 34.2배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어묵 수입 실적
연도 | 수입량(톤) | 수입액(천$) | ||||
전체 | 어묵 | 맛살 | 전체 | 어묵 | 맛살 | |
2000 | 78 | 5 | 73 | 221 | 44 | 177 |
2001 | 76 | 23 | 53 | 267 | 96 | 171 |
2002 | 42 | 20 | 22 | 152 | 103 | 49 |
2003 | 159 | 122 | 37 | 447 | 257 | 190 |
2004 | 140 | 93 | 47 | 417 | 279 | 138 |
2005 | 326 | 282 | 44 | 935 | 766 | 169 |
2006 | 942 | 801 | 141 | 3,140 | 2,355 | 785 |
2007 | 1,209 | 986 | 223 | 4,311 | 3,069 | 1,242 |
2008 | 1,276 | 983 | 293 | 4,837 | 3,364 | 1,473 |
2009 | 1,179 | 860 | 319 | 3,989 | 2,969 | 1,020 |
2010 | 1,598 | 1,202 | 396 | 5,809 | 4,547 | 1,262 |
2011 | 1,612 | 1,206 | 406 | 6,388 | 5,109 | 1,279 |
2012 | 1,587 | 1,100 | 487 | 6,093 | 4,598 | 1,495 |
2013 | 1,987 | 1,284 | 703 | 7,528 | 5,318 | 2,210 |
어묵, 맛살, 어육소시지로 구성된 어육가공품 시장에서 어묵과 맛살이 차지하는 비중은 2013년 매출액 기준 95.2%로 나타났다.
2014년 3분기까지의 매출은 어묵이 1903억 원(매출 비중 63.2%), 맛살이 964억 원(32.0%)을 기록했다.
어묵과 맛살 모두 2012년에 비해 2013년 매출이 다소 증가했으나, 2014년은 2013년에 비해 전반적으로 다소 매출이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어묵은 국물요리에 많이 활용되는 특징이 있어 날씨가 추워지는 가을, 겨울 매출액이 다소 높은 특징이 있는 반면, 맛살은 추운 날씨보다는 따뜻한 시기인 3분기에 매출액이 높은 특징을 보였다.
어육가공품 세분시장별 소매 시장 규모
(단위 : 백만 원, %)
구분 | 2013년 | 2014년 | 2012년 | 2013년 | 2014년 | |||||
1분기 | 2분기 | 3분기 | 4분기 | 1분기 | 2분기 | 3분기 | ||||
어묵 | 76,863 (66.9) | 61,781 (60.9) | 61,524 (58.5) | 79,801 (69.9) | 71,487 (66.7) | 59,043 (62.4) | 59,781 (60.2) | 270,088 (63.9) | 279,969 (64.3) | 190,311 (63.2) |
맛살 | 32,515 (28.3) | 34,182 (33.7) | 38,402 (36.5) | 29,288 (25.7) | 30,876 (28.8) | 30,635 (32.4) | 34,843 (35.1) | 130,817 (30.9) | 134,387 (30.9) | 96,354 (32.0) |
어육 | 5,430 (4.7) | 5,416 (5.3) | 5,279 (5.0) | 5,071 (4.4) | 4,779 (4.5) | 4,907 (5.2) | 4,663 (4.7) | 21,876 (5.2) | 21,196 (4.9) | 14,349 (4.8) |
합계 | 114,809 | 101,379 | 105,205 | 114,160 | 107,141 | 94,585 | 99,287 | 422,781 | 435,553 | 301,014 |
국내 어묵시장의 주요 특징은 간식 어묵과 간편 조리 어묵 시장의 성장과 프리미엄화로 나타났다.
본래 어묵이 탕, 찌개, 볶음의 재료라는 인식이 강했지만, 최근에는 간편한 건강 간식으로 소비 범위가 확대되고 있는 추세로, 실제 2011년 140억 원 수준이었던 간식 어묵 시장이 2013년 300억 원대 수준으로 3년 사이 115% 성장했다는 점이 이를 입증하고 있다.
어묵과 맛살의 고급화 움직임도 활발한데, 지방 함량을 낮추고, 명태연육 함량을 높인 어묵, 일본식 어묵의 이미지ㆍ기술을 적용한 어묵, 게살의 함유량을 높인 맛살 등의 고급화 추세가 반영되고 있다.
일본 어묵시장은 제품 이름에 수산물의 이름을 강조하거나, 제품 원료의 이미지를 살린 제품의 출시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편의점 ‘오뎅’ 시장이 발달해 편의점용 어묵 종류가 다양화 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에서는 주로 아시안 마켓을 중심으로 판매되고 있으나, 주로 샐러드, 샌드위치의 재료로 많이 소비되고 있으며, 저콜레스테롤, 저칼로리 등 맛살의 장점을 강조하며 건강한 식품으로 맛살을 인식시키는데 주력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프랑스는 어묵보다는 맛살을 많이 먹고 있는데, 특히 프랑스는 유럽 내 맛살 소비 1위 국가로 어묵 제품의 90% 이상이 맛살 제품이다. 저칼로리, 저콜레스테롤, 저염 제품이 많이 판매되고 있다.
농식품부 배호열 식품산업정책과장은 “액상차, 커피믹스 2개 품목에 대해서도 시장현황을 조사하여 발표할 계획으로, 조사대상 각각의 품목에 대해서는 3~4년을 주기로 시장상황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 할 것”이라고 밝혔다.
보고서의 보다 자세한 내용은 식품산업 통계정보 시스템(http://www.aTFIS.or.kr)에서 다운로드 받아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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