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약처 김치 대장균 규격 신설 추진에 김치업계 반대입장 밝혀

▲ 새정치민주연합 김영록 의원과 국회 농림어업 및 국민식생활 발전 포럼은 4일 국회의원회관에서 ‘한중 FTA 시대를 맞은 김치산업 진단 및 전략’을 주제로 토론회를 개최했다.

식품의약품안전처가 김치류에 대장균 규격 신설을 추진하고 있는데 대해 김치업계가 반대입장을 밝혔다.

새정치민주연합 김영록 의원과 국회 농림어업 및 국민식생활 발전 포럼(공동대표 김춘진ㆍ홍문표ㆍ김영록)은 4일 국회의원회관에서 ‘한중 FTA 시대를 맞은 김치산업 진단 및 전략’을 주제로 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날 토론회에서 김순자 대한민국김치협회장은 “김치 원료의 대부분이 가열처리를 하지 않기 때문에 초기에는 미생물이 존재하지만, 발효되는 과정에서 대장균군 등의 잡균은 소멸되고, 젖산균류만이 남게 된다”며 “이런 김치의 특성 때문에 위생지표군 등 미생물을 별도로 관리하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김 회장은 또, “김치는 우리 전통의 자존심과 부가가치가 높은 품목으로 정부 차원에서 6차산업으로 육성해야 한다”며 “정부가 중국과 수입김치 위생기준을 한중 FTA 발효 전에 협상해 줄 것”을 요청했다.

박성훈 세계김치연구소 미래전략기획실장은 “여러 뿌리채소를 이용하기 때문에 김치는 미생물 오염의 가능성이 높지만, 충분히 숙성되면 위생적 문제는 사라진다”고 말했다.

토론회에서는 중국과의 협의 지연으로 김치를 중국에 수출하는 것이 불투명해진 반면, 국내 규제까지 김치산업의 발목을 잡을 것이라는 업계의 우려가 나왔으며, 중국산 수입김치가 국내에 계속 유입되어 결국 국산 김치가 역차별 당할 것이라는 의견도 나왔다.

이에 대해 정부는 김치의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해서 규제가 필요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식약처 박선희 식품기준기획관은 “최근 겉절이 김치의 수요가 증가하면서 김치가 발효될 때 사라지는 대장균군이 남아있을 위험이 있다”며 “발효 전의 김치에 대한 미생물학적 안전성을 위해 대장균 규제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토론에서 관세청 김기영 기획심사팀 사무관은 “지난 10월 한달간 전체 김치 유통이력의 신고내역을 분석한 결과 14만여 건에 달했다”고 밝혔다. 유통이력은 1건당 1kg에서 10톤 단위로 다양하게 신고할 수 있다. 한달 수입신고는 2600여 건으로, 수입신고 1건당 54건의 유통이력신고가 있는 셈이다. 120여 업체가 연 2만7000여 건의 이력을 신고했으며, 곧 조사결과를 발표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농림축산식품부 김진진 식품산업진흥과장은 “김치산업 진흥을 위해 업계의 건의를 검토하여 다각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 김치산업 세미나를 주최한 김영록 의원(왼쪽에서 다섯번째) 김순자 대한민국김치협회장(왼쪽에서 네번째) 등이 김치 시식회에 앞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식품저널 food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