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래스카 연어 어획회사 ‘실버베이 씨푸드’와 투자계약 체결

동원그룹이 알래스카의 연어 어획회사 투자로 연어사업 경쟁력을 강화하고 제품 포트폴리오를 확장하여 2017년 연어사업에서 2000억 원의 매출을 올릴 계획이다.

동원그룹은 10일 서울 양재동 소재 본사에서 알래스카의 연어 어획회사인 ‘실버베이 씨푸드(Silver Bay Seafoods)’와 투자체결식을 가졌다.

동원그룹은 실버베이 씨푸드에 대한 지분 투자로 그룹 내 연어사업 간 시너지를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실버베이 씨푸드는 2007년 연어를 직접 어획하는 알래스카의 선주들이 모여 만든 회사로, 100여 명의 선주들이 300척 이상의 조업선을 통해 핑크연어, 첨연어, 사카이연어 등 다양한 알래스카 자연산 연어를 잡고 가공하여 판매하고 있다.

이날 체결식에는 동원그룹 김재철 회장과 박인구 부회장, 동원F&B 박성칠 사장, 동원산업 이명우 사장을 비롯해 실버베이 씨푸드의 Troy Denkinger(트로이 덴킹거) 회장, Robert Zuanich(로버트 주아니치) 부회장, Richard Riggs(리처드 릭스) CEO 등이 참석했다.

동원그룹과 실버베이 씨푸드는 각 회사가 보유한 노하우와 전문기술 등에 대한 적극적인 교류를 통해 연어사업에서 시너지를 극대화할 계획이다.

이번 투자를 통해 동원그룹은 원어 수급부터 급속냉동을 통한 품질관리 및 가공, 선별, 운송, 제조, 영업, 마케팅에 이르기까지 전 과정에 걸쳐 직접관리가 가능해지고, 국내 연어시장에서 차별화된 경쟁력을 갖출 수 있게 됐다.

또한 실버베이 씨푸드를 비롯해 그룹 내 계열사들의 공조 강화를 통해 연어부문에 있어 지속적인 연구개발 및 품질 강화를 진행할 계획이다.

동원그룹은 이같은 차별화된 경쟁력을 바탕으로 적극적인 투자를 진행한다. 특히 다양한 어종의 신선도 높은 연어를 확보할 수 있게 됐으며, 원어 처리기술 등에 있어 전문기술을 확보하게 된 만큼 국내 연어시장 확대를 선도해 나갈 계획이다.

동원F&B, 알래스카 자연산 연어로 만든 신제품 4종 출시
동원F&B는 실버베이 씨푸드에서 공급받은 알래스카 자연산 연어로 만든 ‘동원 알래스카 연어’ 4종을 새롭게 출시한다.

‘동원 알래스카 연어’는 실버베이 씨푸드가 알래스카에서 직접 잡아 급속냉동시켜 신선도가 높은 연어를 국내로 가져와 캔에 담은 것으로, 부재료로는 천일염과 카놀라유를 사용했다. ‘동원 알래스카 통살’의 경우 알래스카 자연산 연어가 통살 형태로 담겨 있어 식감과 활용도가 좋다.

 
기존 ‘동원연어’가 코호연어로 만들었다면, ‘동원 알래스카 연어’는 알래스카 자연산 핑크연어로 만든 연어캔이다.

‘동원 알래스카 연어’ 가격은 살코기가 4480원, 통살캔이 4980원, 매운고추맛과 데리야끼맛이 각각 4480원이다.

동원그룹 홍보실 서정동 상무는 “앞으로 보다 많은 연어 어종을 활용한 다양한 제품들을 지속적으로 선보여 국내 연어시장에서 확연히 차별화된 포트폴리오를 만들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2017년 연어 매출 2천억 원 목표
동원그룹은 앞으로 3년 뒤인 2017년 4500억 원 안팎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는 연어시장에서 2000억 원 이상의 매출을 올릴 계획이다.

동원그룹은 실버베이 씨푸드와 함께 원어 품질관리, 제품 연구개발 등 지속적인 협조를 통해 시너지를 극대화해 나갈 계획이다.

서정동 상무는 “참치도 국내에 처음 선보였을 당시에는 생소한 고급식품으로 인식됐다. 이후 점차 대중화되는 과정에서 동원만이 가진 안정적인 원어 수급능력과 차별화된 경쟁력을 통해 다양한 제품을 출시, 지금의 국민식품 반열에 올려놓을 수 있었다”며 “연어 역시 참치에 이은 ‘국민 수산물’로 키워 국민건강과 식문화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국내 연어시장 전망과 동원그룹 목표

(단위 : 억 원)

구분

2014년

2015년

2016년

2017년

동원그룹

450

800

1,300

2,000

전체 시장

2,600

3,300

4,000

4,500

* 전체 시장은 통조림ㆍ냉장ㆍ냉동 모두 포함

동원그룹, 실버베이 씨푸드와의 투자체결을 통해 예상되는 시너지

원어 관리 측면 : 연어의 원어를 직접 관리할 수 있게 됨으로써 더욱 품질 좋은 원어를 국내 연어시장에 선보일 수 있다. 특히 실버베이 씨푸드의 경우 연어의 어획과 보관에 있어 알래스카 최고의 노하우를 가진 회사 중 하나이기에, 동원그룹의 노하우와 기술이 더해질 경우 더욱 더 시너지를 낼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원어 수급 측면 : 알래스카 지역에서 어획 가능한 다양한 자연산 연어 어종(고급 연어 사카이부터 핑크연어, 첨연어 등)에 대한 수급이 용이해졌다.

원어 처리 및 제품 생산 측면 : 참치사업을 통해 원어 처리와 제품 생산까지 국내 최고 기술을 보유한 만큼 연어 원어의 처리와 제품 생산에 있어 최고의 기술과 노하우로 차별화할 수 있다.

연구개발 측면 : 다양한 연어 어종의 수급 통해 연구개발, 상품성 테스트 등을 지속적으로 진행할 계획이다. 특히 지금까지 다양한 참치캔을 개발해 온 연구개발 노하우를 바탕으로 보다 다양한 컨셉과 용도의 제품을 지속적으로 선보일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제품 차별 우위 : 동원 알래스카 캔의 경우 천일염, 카놀라유를 담았다. 또한 실버베이 씨푸드와의 공조로 인해 원어의 품질과 신선도에 있어 직접관리가 가능해져 더욱 신선하며, 최고 기술을 보유한 국내 공장에서 직접 제조하기 때문에 원어의 어획부터 보관, 가공, 생산까지 전부문에 걸친 직접 관리로 더욱 더 신선하고 품질 좋은 제품을 선보일 수 있다. 여기에 ‘동원 알래스카 연어 통살’의 경우 FP공법(가공하지 않은 생연어를 그대로 통조림에 담은 후 높은 온도와 압력을 가해 한 번에 삶아내는 공법)을 사용해 타사에는 없는 통살 형태의 제품 구현이 가능해 식감이 좋으며, 요리에 활용하기 좋다. 또한 고급 연어캔인 ‘동원연어’도 선보이고 있어 소비자에게 다양한 연어캔을 제공할 수 있다는 차별점이 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식품저널 food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