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약처 강봉한 국장, 2014 식품산업 최고경영자 세미나서 밝혀

▲ 한국식품산업협회(회장 박인구) 주최 ‘2014 식품산업 최고경영자 세미나’가 6일부터 강원도 평창 알펜시아에서 열리고 있다.
“사실상 안전측면에서만 보면 문제가 없지만, 근본적인 원인을 해결하지 못한 것이 문제입니다.”

식품의약품안전처 강봉한 식품안전정책국장은 6일 한국식품산업협회(회장 박인구) 주최「2014 식품산업 최고경영자 세미나」에서 최근 크라운제과, 동서식품 등 식품안전 관련 사태와 관련해 입장을 밝혔다.

강 국장은 이날  ‘2015 식품안전 및 진흥 관련 정책 방향’에 대한 발표를 하면서, 최근 일련의 식품안전 사태와 관련해 “동서식품의 경우는 (문제의 원인이 정확히 어딘지는 모르지만) 시리얼 제품이 열풍건조를 거친 이후 6~15m 정도의 컨베이어벨트를 타고 가는 과정에서 문제가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며, “회사측에서는 억울하다는 입장이지만 완제품 검사에서 문제가 나타나지 않도록 근본문제를 해결하지 못한 것이 문제라고 본다”고 말했다.

강 국장은 “크라운제과 역시 자가품질검사 과정에 포도상구균 검사는 안 해도 되는데 잘 해보려다가 문제가 발생해 억울한 측면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강 국장은 “최근 사태는 직원들의 제보로 문제가 불거졌다”며, “애매한 문제가 발생하면 식약처와 미리 상의를 하면 좋을 것 같다”고 말했다.

강 국장은 “최근 식품안전 체감도가 떨어지고 있다”며, “2014년 75%에서 내년에는 80%로 높여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소비자와의 소통 강화 차원에서 통합식품안전정보망 서비스를 운영하고, 소비자 관점의 정보 제공과 참여를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또, “소비가 많거나 부적합률이 높은 농축수산물 및 유통식품의 수거검사를 강화하고 부적합 이력, 위해정보가 있는 수입식품에 대해서는 집중 검사를 하겠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식품표시제도에 대한 소비자의 불만은 가독성이 떨어진다는 것”이라며 “가로 10㎝ 세로 5㎝ 보다 작은 것은 필수사항만 표시하고 QR코드나 속지 등으로 넣는 방법을 업계ㆍ학계의 의견을 들어 개선하겠다”고 말했다.

‘2014 식품산업 최고경영자 세미나’는 6일부터 8일까지 2박 3일간의 일정으로 강원도 평창 알펜시아에서 열린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식품저널 food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