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림수산식품기술기획평가원(원장 이상길)은 농식품 ICT 융합 기술에 대한 연구자와 기술수요자 간 교류의 장을 마련하고 연구성과의 활용과 확산을 위해 2014 농식품 ICT 융합 우수기술 발표회를 24일 오후 1시 전라남도농업기술원에서 개최한다.

이번에 발표되는 연구과제는 농식품 ICT 융합기술 개발을 위한 연구과제 중 농가 현장적용 가능성과 사업화 성공사례를 중심으로 8개 과제를 선정했다.

첫 번째 발표 주제인 ‘원예 관련 ICT 융합 기술’에서는 IT 융합 대용량 스피드 스프레이어를 개발하여 2013년도 산업포장을 수상하고 꾸준히 매출액이 증가하고 있는 한아에쎄스㈜의 사례를 소개한다.

또한 인터넷 기술을 활용한 환경 친화형 배 재배관리 정보화 및 자동화 시스템을 개발한 성균관대 황헌 교수 연구팀의 사례를 발표한다.

두 번째 발표 주제인 ‘축산 관련 ICT 융합 기술’에서는 매출액 25억 원을 달성하고 있는 제주대 임윤규 교수팀의 스마트폰 및 PC를 이용한 원격 양봉정보 수집관련 기술을 소개한다.

이와 함께 실시간 모니터링을 통한 동물의 발정 확인 및 분만 자동 알림장치, U-IT 기반 스마트 낙농 통합관리 시스템, 유비쿼터스 기술을 활용한 가축 사양관리 모니터링 기술 사례를 발표한다.

마지막 발표 주제인 ‘유통 관련 ICT 융합 기술’에서는 식품의 품질 변화를 색도로 판단할 수 있는 지시계를 개발한 동국대 이승주 교수 연구팀의 사례를 발표하고, 농산물 품질 예측, 가격 예측, 산지농산물 수확량 및 유통량 모니터링, 수출 농산물 관제 시스템 관련 기술을 개발한 한국교통대 곽윤식 연구팀의 사례를 발표한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식품저널 food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