닐슨코리아, 2014년 상반기 FMCG 트렌드 분석

올 상반기 경기침체 지속으로 대부분의 소비재 시장이 역성장을 기록했으나, 건강지향형 인스턴트 식품은 두드러진 성장세를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닐슨코리아(대표 신은희)가 국내 소비재 시장을 분석한 ‘2014년 상반기 FMCG(Fast Moving Consumer Goods) 트렌드 리포트’에 따르면, 올 상반기 국내 소비재 전체 시장규모(닐슨 리테일 인덱스, 판매액 기준)는 전년 동기대비 0.8% 감소했으며, 생활용품 부문의 감소(-2%)가 식음료 부문의 감소(-0.1%)보다 두드러졌다.

대부분의 소비재 시장이 역성장을 기록한 가운데, 식음료 부문에서는 전통적으로 불황에 강한 편의가공식(0.4%)과 주류(4.2%) 및 음료(1.7%) 시장만이 전년 동기대비 성장했다.

주류 시장 성장은 판매액이 전년 동기대비 6.3% 증가한 맥주가 견인한 것으로 분석됐다. 특히 수입 맥주는 물량 기준 성장률이 27.8%를 기록, 맥주 시장에서 소비자들의 선택 폭이 더욱 넓어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음료 시장에서는 생수가 전년 동기대비 13.2%라는 두 자리 수 성장률을 기록, 눈길을 끌었다. 이는 소비재 전체 시장에서 수산캔, 살충제에 이어 세 번째로 높은 성장률이다.

불황에 강한 편의가공식 시장이 전년 동기대비 0.4%의 판매액 성장률을 기록한 가운데, 이중 수산캔은 전체 소비재 시장에서 전년 동기대비 가장 높은 성장률인 19.3%를 기록했다. 특히 건강과 웰빙에 대한 소비자의 높은 관심을 반영하듯 연어캔 시장이 전년 상반기 약 7억7000만 원에서 올해 약 158억 원 규모로 확대됐다.

또한 인스턴트 식품임에도 유해한 성분은 빼고 건강 기능을 보다 강화한 ‘건강지향형 인스턴트 제품’이 높은 성장률을 보였다. 전체 즉석밥 시장에서 잡곡밥 시장의 비중이 전년 동기대비 2.5%p 증가해 13.8%를 기록했으며, 나트륨 함량을 줄인 저염식 캔햄은 전체 캔햄 시장에서의 판매 비중이 전년 동기대비 0.9%p 증가한 14.4%를 기록했다.

 
건강 기능을 더한 인스턴트 제품이 인기를 얻은 가운데, 신선식품 시장에서는 오히려 기본에 충실하면서 가격 경쟁력을 갖춘 제품들이 호응을 얻었다.

두부 시장에서는 일반 수입 두부의 판매량이 전년 동기대비 4.5% 성장한 반면, 유기농 두부(국산 및 수입 포함)는 10.9%의 마이너스 성장을 기록했다.

콩나물 역시 수입산 판매량은 전년 동기대비 21.2% 증가했으나, 국산은 8.2% 감소, 신선식품 소비자들은 장기 불황 속에 원산지나 성분을 따지기보다는 ‘기본에 충실한 저가 제품’을 먼저 선택한 것으로 분석됐다.

또한 소용량 제품보다는 가격 경쟁력을 갖춘 대용량 제품의 성장이 두드러졌다.

5인분 이상 냉장면(떡류 및 면류 포함) 제품은 전년 동기대비 1.6% 성장했지만, 4인분 이하 제품은 0.9% 마이너스 성장을 기록했으며, 냉동밥 시장에서 400g 이상 제품의 판매량 비중은 전년 동기대비 24.6%p 증가한 68.3%를 기록했으나, 400g 미만 제품의 판매량 비중은 24.6%p 감소한 31.7%를 기록했다.

비식품 부문에서는 예년보다 일찍 찾아온 무더위로 인해 살충제 시장이 전년 동기대비 13.5% 성장하며 전체 소비재 시장에서 수산캔 시장에 이어 두 번째로 높은 성장률을 기록했다.

닐슨 리테일 인덱스(Nielsen Retail Index) : 닐슨은 국내에서 3000여 샘플 스토어(대형마트, 할인점, 편의점 등 포함)의 판매 자료를 주간/월간 단위로 수집해 통계적 분석을 통해 전국 9만 여 소매점에서의 식료품, 담배, 약품 판매 실적을 추정하고 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식품저널 food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