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진흥청(청장 이양호)은 농업기술 개발ㆍ보급으로 농업과 농촌 발전에 기여한 유공자를 기리기 위해 ‘농업기술 명예의 전당’ 헌정 후보자를 10월 10일까지 추천 받는다.

후보자의 자격 요건은 대한민국 국적을 보유하고 있으면서 국민들의 존경을 받을만한 훌륭한 인품을 겸비한 농업기술인, 탁월한 농업기술 업적으로 국가 농업ㆍ농촌 발전과 농산업 경쟁력 향상, 농민 복지에 기여한 자이다.

후보자 추천은 농업인과 일반인, 단체, 공무원(농진청 또는 지방농촌진흥기관에 재직했거나 재직 중)이 대상이며, 개인이 직접 지원할 수도 있다.

‘농업기술 명예의 전당’ 헌정자는 공고를 통해 접수된 헌정대상 후보자 가운데 후보자 심사위원회와 선정위원회의 심사로 선정되며, 언론을 통한 공고와 이의제기 접수 등을 거쳐 12월 중 최종 확정된다.

공정성과 객관성을 확보하기 위해 농업계, 소비자단체, 언론계, 학계 등 농업ㆍ농촌 분야의 경험과 전문성을 갖춘 외부 심사위원과 외부 선정위원도 같은 기간 모집을 통해 위촉한다.

‘농업기술 명예의 전당’은 농진청 농업과학관(2015년 개관 예정)에 마련되며, 농진청 누리집(www.rda.go.kr)을 통한 사이버 명예의 전당도 함께 운영할 예정이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식품저널 food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