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세계그룹-전국상인연합회, 중곡제일시장서 상생1호점 선포식

신세계그룹이 전통시장 내 점포에서 신선식품을 철수하는 등 전통시장과의 상생프로젝트를 가동한다.

신세계그룹은 22일 중곡제일시장에서 전국상인연합회와 상생 선포식을 갖는다.

이날 선포식에는 진병호 전국상인연합회장, 박태신 중곡제일시장협동조합 이사장, 황미애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서울지역본부장, 김군선 신세계그룹 전략실 부사장 및 이마트 에브리데이 관계자 등이 참석해 전통시장 발전을 위한 상호협력을 다진다.

신세계그룹은 그동안 전국상인연합회와 공동으로 전통시장 발전을 위한 상인들의 다양한 현장 의견을 수렴했으며, 그 결과 전통시장 내 이마트 에브리데이에서 신선식품을 철수하기로 결정했다.

현재 이마트 에브리데이 점포 중 전통시장 내에 위치한 점포는 중곡, 일산, 면목, 사당 등 총 4곳으로, 해당 전통시장 상인회와 협의를 거쳐 단계적으로 전통시장 상생모델 점포로 탈바꿈할 예정이다.

이마트 에브리데이 중곡점은 상생모델 1호점으로, 22일부터 국산 및 수입 과일, 배추ㆍ무 등 채소류, 고등어ㆍ갈치 등 수산물 총 92개 품목을 철수한다. 이들 품목은 중곡점 전체 매출의 20%를 차지하며, 금액으로는 연간 40억 원에 달하는 규모이다. 신세계그룹은 이들 상품의 연관매출 효과까지 고려하면 30% 가량 매출이 감소할 것으로 예측했다.

신세계그룹은 신선식품 철수 후 남는 공간에 전통시장 상인연합회와의 협의를 거쳐 소비자들이 선호하지만 전통시장 내에서 판매하지 않는 상품을 집중적으로 입점시킴으로써 전통시장의 집객력을 높혀 상호 윈-윈 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상생모델 점포에서는 생활용품, 간편가정식, 수입과자, 애견용품, 소형가전 등 전통시장 상품과 중복되지 않으면서 전통시장의 집객을 강화할 수 있는 상품을 오는 10월부터 운영할 예정이다.

진병호 전국상인연합회장은 “전통시장 내 신선식품을 철수하고 대신 전통시장이 취급하기 힘든 간편가정식, 수입상품 등을 판매하기로 결정한 것은 대단히 환영할 만한 일”이라며 “이번 상생모델을 시작으로 대형마트와 전통시장이 공생할 수 있는 건전한 유통 생태계를 구축해 상호협력하고 상생할 수 있는 다양한 방안에 대해 협의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신세계그룹은 전통시장과의 상생을 위해 신선식품 철수와 함께 디자인 비닐봉투 500만 장을 제작해 전통시장에 무료로 제공할 계획이다.

또, 올해 안으로 전통시장 내 점포 중 고객인지도, 상품경쟁력 등이 높아 소비자들 전통시장으로 끌어들일 수 있는 일명 ‘핵점포’를 선정해 시설 리모델링을 지원할 예정이다.

김해성 신세계그룹 전략실 사장은 “이번 전통시장과의 상생모델 점포는 국내 대ㆍ중소 유통업계 관계에 큰 전환를 맞이하는 전기를 마련하는 계기가 될 것” 이라며, “이를 시작으로 향후에도 전통시장 활성화에 도움이 될 수 있는 효율적이고 실질적인 지원 상생 프로그램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철수 품목
과일 : 사과, 배, 포도, 토마토, 딸기, 바나나,오렌지,자두, 밤 등 29품목
채소 : 배추, 무, 양파, 당근, 고구마, 시금치, 새송이, 애호박 등 42품목
수산 : 갈치, 고등어, 오징어, 새우, 조기, 꽁치, 삼치, 낙지 등 21품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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