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소비자연맹, 편의점 등 30개 도시락 제품 분석

유명 외식업체와 편의점 등에서 판매되고 있는 일부 도시락 제품에서 대장균이 검출돼 관리 강화가 요구된다.

한국소비자연맹은 편의점과 외식업체, 도시락 전문업체 및 기차 내에서 판매하고 있는 30개 도시락 제품을 대상으로 미생물 및 영양성분 분석을 실시한 결과, 3개 제품에서 대장균이 검출됐다고 15일 밝혔다.

대장균이 검출된 제품은 ‘더블 BIG 정식’(CU/판교엠타워점)과 ‘한우 채끝등심 도시락’(불고기브라더스/명동점), ‘싱글C(불고기 비빔밥)’(비비고/강남역점)이다.

조사대상 30개 제품 가운데 9개 제품은 하루 영양소 기준치를 초과하는 니트륨을 함유했다.

나트륨 하루 영양소 기준치는 2000㎎으로 이를 초과하는 도시락은 기차 내 도시락인 ‘햄버거 스테이크 도시락’(레일락/서울역)과 외식업체에서 판매하는 8종이었다. 외식업체 판매 나트륨 초과 도시락 제품은 ‘네드 켈리 불고기 도시락’(아웃백/충무로점), ‘바비큐 스테이크 도시락’(아웃백/충무로점), ‘돈가스 도시락’(빕스/대학로점), ‘잭다니엘 찹 스테이크’(TGIF/강남시티점), ‘불고기 도시락’(베니건스/청담점), ‘한우 채끝등심 도시락’(불고기 브라더스/명동점), ‘제육쌈밥 도시락’(불고기 브라더스/명동점), ‘타입B(제육불고기)’(비비고/강남역점)이었다.

외식업체 도시락과 기차 내 도시락은 편의점 도시락과 도시락 전문업체 도시락과 비교해 열량이 상대적으로 높았다.

유형별 평균 열량은 외식업체 도시락(12종)은 1200㎉, 기차 내 도시락(2종)은 919㎉이었으며, 편의점 도시락(8종)은 643㎉, 도시락 전문업체 도시락(8종)은 637㎉이었다.

영양성분 함량은 대부분의 영양소에서 외식업체 도시락이 높고, 도시락 전문업체 도시락은 낮은 경향을 보였다.

탄수화물, 지방, 단백질, 식이섬유, 비타민(E, B6, C), 나이아신, 인, 칼륨, 나트륨, 마그네슘, 아연, 구리, 셀렌의 영양성분 함량의 경우 외식업체 도시락이 기차 내 도시락보다 높았으며, 전반적인 영양성분 함량 순서는 ‘외식업체 도시락 > 기차내 도시락 > 편의점 도시락 > 도시락 전문업체 도시락’ 순을 보였다.

모든 종류의 도시락에서 낮게 나타난 영양성분은 식이섬유, 비타민D, 칼슘, 마그네슘, 요오드였다.

소비자연맹은 “편의점, 기차 내, 도시락 전문업체, 외식업체의 도시락은 동일 도시락류 임에도 세균수와 바실러스세레우스 등의 관리 기준이 없거나, 서로 다른 기준이 적용되고 있어 공통된 기준 및 규격의 마련이 요구된다”고 밝혔다.

미생물(대장균) 검출 제품

유형

업체명

제품명

대장균
(기준 : 음성)

가격(원)

구입 지점명

편의점

CU

더블 BIG 정식

양성

3,900

판교엠타워점

외식업체

불고기 브라더스

한우 채끝등심 도시락

양성

22,900

명동점

비비고

싱글C(불고기 비빔밥)

양성

10,000

강남역점

나트륨 하루 영양소 기준치 초과 도시락

항목

유형

업체명

제품명

지점명

나트륨(㎎)
/1회 제공량

영양소 기준치 초과

2,000㎎/일(Na)

기차 내

레일락

햄버거 스테이크 도시락

서울역

2,099

외식업체

아웃백

네드 켈리 불고기 도시락

충무로점

2,943

아웃백

바비큐 스테이크 도시락

충무로점

3,155

빕스

돈가스 도시락

대학로점

3,275

TGIF

잭다니엘 찹 스테이크

강남시티점

2,091

베니건스

불고기 도시락

청담점

2,892

불고기브라더스

한우 채끝등심 도시락

명동점

2,063

불고기브라더스

제육쌈밥 도시락

명동점

2,114

비비고

타입B(제육 불고기)

강남역점

2,599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식품저널 food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