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대일 식품저널 발행인
규제와 진흥의 조화,
한국 식품산업의 세계화를 응원하겠습니다

한국에 단 하나밖에 없는 식품산업종합지 식품저널이 8월 창간 17돌을 맞았습니다. 오늘이 있기까지 성원해주신 독자 여러분께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요즈음 식품산업계가 그 어느 때보다 힘들어 보입니다. 우리나라 식품산업은 규제위주 정책에서 어렵게 발전을 해오던 중 이명박 정부가 들어서면서 진흥정책을 펴기 시작했는데, 박근혜 정부에서 불량식품을 4대악의 하나로 지목한 이후 안전을 이유로 식품산업계를 압박하는 정책들이 고개를 내밀고 있습니다.

규제완화의 흐름 속에서도 법을 만드는 사람들은 아직도 식품산업을 규제대상으로서 생각하는 듯한 모습은 쉽게 찾아 볼 수 있습니다. 지난 달 식품의약품안전처장의 국회 보건복지위 업무보고 자리에서 한 국회의원은“식약처는 식품진흥처가 돼서는 안된다고 생각한다”고 말하더니, 건강기능식품의 부작용 문제를 제기하며, 건강기능식품의 판매장소 등에 대한 불필요한 규제를 풀려는 정부방침에 문제를 제기하는 듯 보였습니다.

식품산업의 규제와 관련해서는 소비자단체나 시민단체, 공공기관에서도 거침없이 문제를 제기하곤 합니다. 지난해 한국소비자원에서는 김치에 대해 나트륨 등급제를 하자고 건의하는 일이 있었고, 올해 들어서는 여러 소비자·시민단체 등이 소비자의 알권리 차원에서 GMO 표시 확대를 주장하고 있습니다. GMO 표시 확대를 주장하는 쪽의 얘기만 들어보면 정부나 반대 입장에 있는 식품업계가 문제가 있는 것처럼 보입니다.

그러나 실제 현실에서는 표시를 확대하기 어려운 이유가 크다고 합니다. 예를 들어 GMO의 경우 국내 식품만 표시를 확대할 경우 수입식품과의 역차별이 우려되고, 확인도 불가능하므로 완벽한 관리를 할 수 없어 정부에서도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그럼에도 식품업체가 뭔가를 숨기기 위해 GMO 표시 확대를 반대하는 것처럼 비춰지고 있기도 합니다. 물론 유전자변형 식품의 폐해가 당장 나타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불안감을 갖고 알권리를 주장하는 것을 탓할 수는 없습니다. 이 문제에 대해서는 필자도 시민단체들의 우려에 공감하지만, 현실에 있어서는 명쾌한 답이 나오지 않기 때문에 솔로몬의 지혜가 나올 수 있도록 정부와 소비자, 업계가 함께 노력해야 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앞으로 식품저널은 국민건강 증진과 국가 발전에 기여하는 식품산업이 납득할만한 이유 없이 규제의 대상이 되거나 막연한 부정적 인식의 대상이 되지 않도록 식품을 둘러싸고 벌어지는 다양한 문제에 대해 보다 많은 관심을 갖고 언론의 생명인 사실에 근거한 정확한 정보를 제공해 식품저널 독자부터 공감대가 형성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한편으로는 국내는 물론 나라밖 식품산업계의 동향을 전달해 식품산업의 세계화를 적극 응원하겠습니다. 이를 위해 식품저널은 올해 안에 칠레의 식품산업 현장에 대해 특집호를 발행하고, 미국·유럽 등 세계 각국의 현장을 취재해 생생한 정보를 전달할 계획입니다. 식품저널이 더 큰 세상으로 시야를 돌리게 되기까지는 식품저널에 힘을 실어주신 독자 여러분이 있었기 때문에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창간 17주년에 즈음하여 명실공히 대한민국 최대 식품미디어그룹으로 도약하기까지 성원과 채찍을 보내주신 독자 여러분과 광고주 여러분께 감사드리면서 정론으로 식품산업 발전과 국민건강 증진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을 다짐합니다.

식품저널 발행인 강대일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식품저널 food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