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림축산식품부는 중국 내 한국식품 소비 촉진과 대 중국 수출 확대를 위해 27일부터 29일까지 중국 상하이에서 ‘KOREAN FOOD FAIR 2014 : SHANGHAI’를 개최한다.

중국의 농식품 수입시장은 최근 소득수준의 향상과 함께 식품안전과 건강에 대한 사회적 관심 증가로 확대되고 있으며, 2008년 이후 일본에 이은 제2의 한국 농식품 수출시장으로 부상하며 연평균 22.1%의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이번 상하이 페어의 주제는 ‘K-Food = 고급(Premium) + 건강(Healthy)’, 슬로건은 ‘品味韓食, 享受健康(한국식품을 음미하고 건강함을 느낀다)’로, 현지인들이 한국식품의 건강한 맛을 느낄 수 있도록 기획됐다.

먼저 27일 상하이 매리어트호텔 파크뷰에서 열리는 수출상담회(B2B)에서는 31개 국내 식품업체가 참가해 유제품, 유자차, 과자류, 인삼류 등을 중심으로 현지 바이어와 수출 상담을 갖는다.

이번 행사에 참가하는 품목 및 업체는 HACCP 등 품질인증서 보유 여부와 현지 시장 진출 준비사항, 중국의 농식품 소비 트렌드, 수출 전략품목 등을 고려해 선정됐다.

바이어는 상하이 등 화동ㆍ화중지역 45명, 베이징 등 화북지역 25명, 홍콩 및 광동성 12명 등 총 100여 명이 참가한다. 이들은 중소 수입업체뿐만 아니라 온라인/홈쇼핑ㆍ대형유통매장 등 다양한 유통채널 소속으로 구성돼 있다.

또한 수출상담회장에는 우리쌀에 대한 인지도 제고를 위해 쌀이유식, 쌀국수 등 쌀가공식품 홍보관을 운영할 계획이다.

28일과 29일 양일간 상하이의 중심지에 위치한 세기광장에서는 현지인들이 직접 한국식품을 경험하고 즐길 수 있도록 B2C 소비자 체험행사를 개최한다.

14개 수출업체가 참가하는 한국음식 체험관은 鮮(선, 깨끗한), 闲(한, 다 함께 즐기는), 畅(창, 상쾌함을 더하는), 寿(수, 건강한) 등 4개의 테마로 구성되며, 참가제품 전시뿐만 아니라 쿠킹 시연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중국 농식품 소비시장 트렌드를 주도하고 대중 한국 농식품 수출의 57.9%를 차지하고 있는 화동권역의 중심인 상하이에서 KOREAN FOOD FAIR를 개최함으로써 중국 바이어와 소비자에게 한국식품의 우수성을 더욱 알리고, 이를 계기로 대 중국 수출을 확대하여 한국식품이 중국 식탁의 건강한 트렌드로 자리잡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2014 상해 K-FOOD FAIR 참여업체
△대상F&F(종가집 맛김치, 두부, 김(조미김), 차(유자, 모과, 대추, 생강))
△머쉬엠(새송이버섯)
△한국버섯수출사업단(팽이버섯)
△동원F&B(바나나우유, 딸기우유, 드링킹 요구르트, 요거트)
△목우촌(우유)
△빙그레(바나나맛우유, 메로나, 꽃게랑)
△연세대학교 연세우유(연세목장우유/연세목장바나나, 딸기/바나나/블루베리/메론맛 우유)
△국순당(백세주, 생막걸리, 쌀막걸리, 아이싱, 명작복분자)
△롯데칠성음료주류비지(고려인삼주, 처음처럼, 청하)
△배혜정도가(막걸리(전통 발효주, 송산포도), 우곡(증류식소주), 칵테일)
△오케이에프(알로에음료(오리지널/망고), 알로에 요거트, 탄산수)
△초록원(꿀유자차, 꿀대추차, 꿀생강차)
△튤립인터내셔널(과즙음료(포도/오렌지/복숭아/알로에/망고/파인애플))
△티젠(마음티, 라떼(곡물/홍차/말차), 식사대용차(단호박콘스프 등), 아이스티)
△하이트진로(참이슬, 일품진로)
△엔에이치무역(유자차)
△대상(홍초(복분자, 블루베리, 석류))
△바이오뉴트리젠(건강식품(복합원료소재-농축액/분말, 음주전후 숙취해소))
△태웅식품(홍삼정, 건강기능식품(감마리놀레산, 글루코사민, 레시틴, 칼슘))
△고려은단(쏠라-C, 고려은단 비타민C, 멀티비타민 스폰지밥)
△경기인삼공사(고려인삼(뿌리삼), 홍삼정, 홍삼원액)
△고려인삼과학(고려인삼차, 고려홍삼정)
△대동고려삼(홍삼(본삼류), 홍삼봉밀절편, 홍삼농축액, 홍삼캔디)
△대관(모카골드커피믹스, 808김(조미김), 유자차)
△지이스트(조미김, 김/다시마부각, 말린과일(제주귤), 유자차, 커피믹스)
△비락(컵밥(김치볶음, 짜장, 치킨카레, 해물), 라면밥(육개장, 해물짬뽕))
△예우당 에프에스(소스(갈비, 닭갈비, 닭볶음탕, 떡볶이))
△진성에프엠(소스(소갈비, 교자만두, 비빔면 비빔장))
△뚜또(과일젤리(코코딸기, 후르츠믹스, 뚜또밀감))
△큐케이씨(스낵(아몬드와플, 과일바, 통밀크래커))
△티움인터내셔날(스낵(별김스낵, 아이스낵-현미), 김(조미김))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식품저널 food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