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청단백이 다른 단백질원이나 및 탄수화물 보다 체중 감량에 효과가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미국영양학저널(Journal of the American College of Nutrition) 3-4월호에 발표된 ‘유청단백이 신체조성에 미치는 영향 : 무작위 대조군 시험 메타분석’ 연구에 따르면, 성인 626명이 참가한 무작위 대조군이 포함된 실험 14건을 대상으로 메타분석을 했다. 특히, 식단 내 열량 공급원을 유청단백으로 대체한 연구의 체중 감량효과를 분석한 결과, 피험자들의 체중은 유청단백을 섭취하기 전보다 평균 4.2㎏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유청단백 섭취와 저항성 운동을 병행한 피험자들은 체중에서 체지방량을 제외한 제지방 체중이 평균 2.24㎏ 증가했다.

연구 책임자인 도미니크 알렉산더 박사는 “이번 메타분석을 통해 저항성 운동을 병행하며 유청단백을 보충제로 섭취하거나 식이요법의 일환으로 섭취할 경우 기타 단백질원 및 탄수화물보다 제지방체중 증가, 체중 유지 또는 감량에 효과가 있는 등 신체조성 개선에 도움을 준다는 사실을 입증하게 됐다”고 밝혔다.

이번 연구는 유청단백연구컨소시엄(Whey Protein Research Consortium)의 지원을 받아 수행됐다. 유청단백연구컨소시엄은 낙농협동조합, 낙농협회, 유가공업체, 다국적 기업 등이 유청 관련 연구를 지원하기 위해 모인 다자간 국제 협의체이다.

유청단백은 유제품에 들어있는 단백질로, 신체에 필요한 필수 아미노산을 모두 포함하는 완전 단백질이며, 소화흡수가 빠르다. 또한 유청단백은 분지사슬 아미노산(BCAA)이라고 불리는 세 가지 필수 아미노산인 류신, 이소류신, 발린의 대표적인 공급원이다. 다른 아미노산과 달리 BCAA은 근육에 주로 흡수돼 사용된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식품저널 food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