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식아카이브(http://archive.hansik.org) 메인페이지

농림축산식품부와 한식재단(이사장 강민수)은 조선시대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한식의 역사적ㆍ문화적 정보를 종합적으로 제공하는 ‘한식아카이브’(http://archive.hansik.org)를 3일 오픈한다.

한식아카이브는 한식재단이 2011년부터 추진한 한식 원형 복원사업의 결과물과 한식 조리법 등 다양한 콘텐츠를 찾아보기 쉽게 체계적으로 정리하여 연구자는 물론 일반인들에게도 제공한다.

한식아카이브는 △한식 콘텐츠 목록 △한식문헌 상세해제(해설) △옛 그림 속 한식 △한식연구 결과물 △한식 이야기로 구성돼 있다.

한식 콘텐츠 목록에는 한식 및 음식문화를 소개하는 콘텐츠 총 9,083건을 수록했다. 한식문헌 상세해제는 한식 콘텐츠 목록 가운데 중요도가 높은 문헌을 선별하여 상세히 설명해준다.

옛 그림 속 한식에서는 옛 그림 50여 종을 통해 한식문화의 원형을 들여다볼 수 있도록 했다. 조선의 대표 풍속화가인 김홍도의 작품 6점, 신윤복의 서화 2점, 19세기를 대표하는 화가 김준근의 그림 등이 들어있다.

한식연구 결과물에는 한식 대표 품목 120여 종에 대한 스토리텔링, 국내 50여 년 이상 된 100여 종의 역사성 있는 한식당, 북한 전통음식 150여 종의 조리방법 등을 배치했다.

한식 이야기에는 한식 문화 콘텐츠를 쉽고 재미있게 접할 수 있도록 대중적인 내용을 중심으로 편찬한 대중서 7종을 찾아볼 수 있도록 구성했다.

농식품부와 한식재단은 한식아카이브 오픈과 함께 한식 원형 복원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해나갈 계획이다. 올해는 궁중음식 조리방법을 복원 및 재현하는 등의 사업을 통해 한식의 전통이 현대에 재창조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아카이브 archive 개인이나 기관 등 조직의 가치있는 문서를 보관하는 기록보관소 또는 기록물 자체를 의미하는 용어. 소장품이나 자료 등을 디지털화해 한 곳에 모아서 관리하고 손쉽게 검색할 수 있도록 모아둔 파일.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식품저널 food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