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진흥청(청장 이양호)은 6차산업 유형별 사업 매뉴얼을 발간했다.

이 책자는 6차산업을 희망하는 농업인의 6차산업에 대한 이해를 돕고, 사업 관련 담당공무원이 농업인의 6차산업화를 지원하는데 도움을 주기 위해 제작됐다.

농진청 농산업경영과는 매뉴얼 발간을 위해 한국과 일본의 6차산업 우수사례를 조사하고, 6차산업 경영체 대표를 대상으로 심층 인터뷰를 실시했다. 또한 관련자료 수집ㆍ분석 등 6차산업에 관한 입체적인 연구를 진행했다.

6차산업 유형별 사업 매뉴얼은 가공형, 외식형, 체험관광형, 유통형, 치유농업형 등 5개 유형별로 제작됐으며, 각 유형별 매뉴얼은 총 3부로 구성돼 있다.

1부는 기초편으로 6차산업화를 이해할 수 있도록 배경과 필요성, 현장사례를 통한 유형구분 등을 제시하고, 시간이 없는 마을관계자를 위해 참고할 수 있는 ‘핵심실천 가이드라인’을 요약 제시한다.

2부는 실천편으로 유형별로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아이템 선정과 발굴 프로세스, 사업계획서 작성을 위한 조직과 인력 활용방법, 사업의 장점과 차별성을 추구하는 방법, 판매 및 홍보전략 등 사례를 제시한다.

3부는 사례편으로 임실치즈마을과 같은 국내의 6차산업 우수사례 경영체 12개소를 요약 제시해 사업추진 경영체가 참고할 수 있도록 했다.

농진청 농산업경영과 정병우 과장은 “이 매뉴얼이 모든 마을 현장에서 모범답안처럼 적용될 수는 없지만, 매뉴얼에 담긴 내용대로 실천한다면 6차산업화 사업 추진의 실패를 최소화하고, 성공에 이르는 길을 단축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 책자는 농진청 농업경영정보시스템(http://amis.rda.go.kr)과 농업과학도서관(http://lib.rda.go.kr)에서 PDF 파일로 내려받아 볼 수 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식품저널 food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