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진흥청(청장 이양호)은 우리나라 주요 간척지를 밭작물 재배에 활용할 수 있도록 간척지 토양에서 염 농도별로 재배 가능한 밭작물을 선발했다고 26일 밝혔다.

현재 우리나라 간척지의 총 면적은 약 13만ha로 준공 면적은 약 9만ha, 조성 중인 면적은 약 4만ha이다. 앞으로 조성될 면적의 대부분은 밭작물 재배에 활용할 계획이다.

간척지에서 작물을 재배하기 위해서는 일정 농도 이하로 토양염분을 낮춘 후에 염분에 견딜 수 있는 작물을 선정해야 한다.

이에 농진청 간척지농업과에서는 토양 염농도 0.1~0.4% 조건에서 콩, 팥, 기장, 옥수수, 감자, 고구마 등 밭작물 14종 56품종의 재배가능성을 시험했다.

그 결과 수수, 기장, 땅콩, 옥수수의 수량은 토양 염농도 0.1%에서 70~90%, 0.2% 이내에서 일반 농경지의 50~70% 정도까지 생산이 가능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감자, 고구마, 콩, 강남콩, 녹두, 참깨, 조 등은 염농도 0.1% 이내에서 70~80% 정도까지 재배가 가능했다.

다만, 땅콩의 경우에는 석회요구량이 큰 작물로 석회를 10a당 300㎏ 내외로 시비해줘야 한다.

간척지 재배농가에서 밭의 염농도가 궁금한 경우에는 시군 농업기술센터에 문의하면 검정을 받을 수 있다.

농진청은 앞으로 간척지에서 밭작물을 안정적으로 생산할 수 있도록 제염이나 파종량, 시비, 토양관리 요령들을 개발하고, 지침서를 만들어 보급할 계획이다.

농진청 간척지농업과 김선 박사는 “간척지는 재배기술과 여건이 점차 개선되고 있어 기회의 땅이라고도 불린다”며, “특히, 장기적 측면으로 보면 대규모 영농을 통해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식품저널 food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