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생활 서구화ㆍ데이 마케팅 등 영향
식생활 서구화와 업체의 연말연시 및 데이 마케팅 등 이벤트 특수 등으로 국내 초콜릿 생산액이 지난 5년간 약 1.7배 성장하는 등 시장규모가 확대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농림축산식품부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가 발간한 ‘가공식품 세분시장 현황 보고서’ 설탕ㆍ밀가루ㆍ초콜릿ㆍ프리믹스 시장 편에 따르면, 초콜릿 생산액은 2001년 5,519억 원, 2007년 7,120억 원, 2012년 1조2,119억 원 등으로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며, 생산량은 2001년 10만9,000톤, 2007년 11만2,000톤, 2012년 18만2,000톤으로 증가했다.
소매시장 기준 초콜릿과 초코과자를 포함하는 국내 초콜릿 시장 규모는 2012년 기준 약 6,687억 원이며, 초코과자를 제외한 초콜릿만의 규모는 약 5,073억 원으로 나타났다. 초콜릿 시장은 연말연시 및 데이 마케팅 등에 영향을 많이 받고 있는데, 실제 2012년 기준 각종 데이 및 연말연시가 포함된 1분기 및 4분기 매출이 전체 매출의 66.3%를 차지했다.
최근 초콜릿 제품은 고급화ㆍ소포장화 같은 프리미엄으로 점점 진화하고 있으며, 이러한 영향 등으로 수입 고급 초콜릿 제품 시장 성장세가 두드러지게 나타났다.
초콜릿 소비량 상위 5개국의 1인당 소비량이 약 10㎏인데 비해 우리나라는 아직까지 1㎏ 미만으로 추정되고 있어 향후 지속적으로 증가할 여지가 높은 것으로 전망됐다.
설탕 생산량은 2001년 이후 큰 등락 없이 완만한 추이를 보이고 있는 가운데, 생산액은 2006년(5,915억 원) 급등 후 2007년(4,792억 원) 다소 하락했으나 2008년(6,173억 원) 이후 다시 급등해 2011년에는 1조2,758억 원을 기록했다. 이는 원당 국제가격 변동이 생산액에 영향을 준 것으로 분석됐다.
이와 관련해 국내 원당 수입가는 2006년(367달러/톤) 급등했다가 2007년(294달러/톤) 다소 하락한 후 2008년(328달러/톤) 이후 다시 상승세를 보였는데, 이러한 수입 원당가 변화가 국내 설탕 생산가격 및 판매가에도 영향을 준 것으로 파악됐다.
설탕의 원료인 원당은 전량 수입에 의존하고 있지만 국내 제당산업 경쟁력 확보 등으로 완제품인 설탕은 수출 규모가 수입보다 큰 것으로 나타났다. 수출은 중국, 홍콩, 일본을 중심으로 이뤄지고 있으며, 특히 중국에 대한 수출물량이 최근 5년간 86% 급증했다. 이는 중국의 자국 식품 안전성에 대한 낮은 신뢰로 한국산 제품에 관심이 높은데 기인한 것으로 분석됐다. 향후 한중 FTA도 우리 설탕의 중국 수출 확대에 긍정적 영향을 줄 것으로 전망됐다.
다만, 현재 중국 내 설탕 생산시설을 확대하고 있는 상황으로 향후 중국 내 공급 과잉 등 상황이 발생할 경우 저가 중국산 설탕과의 경쟁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소매시장에서 설탕은 2분기에 매출이 급증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해당 시즌에 과실을 이용한 술, 음료, 즙, 청 등을 주로 만들기 때문인 것으로 해석됐다.
또한 최근 건강한 음식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설탕 소비 증가는 둔화되고 있지만 몸에 좋은 설탕에 대한 니즈 증가로 자일로스 설탕과 같이 자연원료를 활용한 제품들의 매출이 상승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내 밀가루 생산량은 2012년 기준 약 173만 톤으로, 1980년 약 147만 톤에 비하면 30년 사이 18.7% 가량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다. 중력 밀가루 생산 비중이 73.4%이며, 강력 밀가루, 박력 밀가루 순으로 뒤를 이었다.
설탕과 밀가루는 식품산업의 기초소재 산업으로서 소매시장 보다는 B2B 시장이 발달돼 있는 품목인데, 설탕은 약 85%, 밀가루는 약 80%가 B2B 시장인 것으로 추정됐다. 실제 밀가루 소비량도 외식과 밀가루를 소재로 한 가공식품이 포함된 B2B 시장을 중심으로 증가하고 있었다.
소매시장에서는 밀가루도 설탕과 마찬가지로 계절성이 나타났는데, 설과 추석이 있는 1분기와 3분기의 매출이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최근에는 건강한 밀가루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면서 영양 강화 밀가루, 유기농 밀가루, 웰빙 밀가루 등이 출시되고 있고,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는 프리믹스 제품이 등장하는 등 종류와 용도가 다양해지는 특성을 보였다.
부침가루, 튀김가루, 베이커리 믹스가 포함된 프리믹스 시장은 비교적 최근에 형성된 시장으로 아직까지 규격 외 일반가공식품으로 분류되고 있다. 실제로 제조업체별로 제품 표시에 있어 곡류가공품, 전분가공품, 당류가공품 등으로 다양하게 표시하고 있다.
프리믹스의 소매시장 규모는 2012년 기준 약 954억 원으로 추정되며, 이중에서 베이커리 믹스가 456억 원으로 약 48%의 시장을 차지하고 있는데, 튀김가루와 부침가루 시장은 큰 변화 없이 유지가 될 것으로 보이며, 베이커리 믹스는 제품 카테고리 확장, 쌀가루 및 우리밀가루와 같은 재료의 다양화 등을 바탕으로 홈메이드 시장과 함께 성장할 것으로 전망됐다.
보고서의 보다 자세한 내용은 식품산업통계정보시스템(http://www.aTFIS.or.kr)에서 다운로드 받아 볼 수 있다.
설탕 생산실적
구분 | 생산량(천 톤) | 생산액(백만원) |
2000 | 1,569 | 617,714 |
2001 | 1,255 | 455,737 |
2002 | 1,263 | 507,876 |
2003 | 1,250 | 419,713 |
2004 | 1,310 | 416,523 |
2005 | 1,284 | 449,094 |
2006 | 1,265 | 591,496 |
2007 | 1,259 | 479,238 |
2008 | 1,364 | 617,327 |
2009 | 1,389 | 864,791 |
2010 | 1,419 | 1,077,721 |
2011 | 1,414 | 1,275,816 |
설탕 종류별 생산실적
| 생산량(천 톤) | 생산액(백만원) | ||||||
백설탕 | 갈색설탕 | 기타설탕 | 합계 | 백설탕 | 갈색설탕 | 기타설탕 | 합계 | |
2000 | - | - | - | 1,569 | - | - | - | 617,714 |
2001 | - | - | - | 1,255 | - | - | - | 455,737 |
2002 | - | - | - | 1,263 | - | - | - | 507,876 |
2003 | - | - | - | 1,250 | - | - | - | 419,713 |
2004 | - | - | - | 1,310 | - | - | - | 416,523 |
2005 | - | - | - | 1,284 | - | - | - | 449,094 |
2006 | - | - | - | 1,265 | - | - | - | 591,496 |
2007 | 1,141 | 96 | 22 | 1,259 | 423,842 | 43,052 | 12,344 | 479,238 |
2008 | 1,220 | 112 | 32 | 1,364 | 546,758 | 54,059 | 16,510 | 617,327 |
2009 | 1,250 | 115 | 24 | 1,389 | 771,659 | 74,859 | 18,273 | 864,791 |
2010 | 1,291 | 103 | 25 | 1,419 | 970,531 | 84,054 | 23,136 | 1,077,721 |
2011 | 1,282 | 101 | 31 | 1,414 | 1,142,754 | 98,497 | 34,565 | 1,275,816 |
1) 2000~2006년은 설탕 전체로 생산실적이 파악되어 설탕 종류별 생산실적이 없음
소매 유통 채널의 설탕 분기별 매출액
(단위 : 백만원) | ||||||
2012년 1/4 | 2012년 2/4 | 2012년 3/4 | 2012년 4/4 | 2013년 1/4 | 2013년 2/4 | 2013년 3/4 |
32,802 | 105,407 | 53,382 | 40,024 | 33,177 | 115,561 | 70,040 |
밀가루 생산실적
(단위 : 톤) | ||||||
연도 | 중력밀가루 | 강력밀가루 | 박력밀가루 | 혼합밀가루 | 전립밀가루 | 합계 |
1980 | 1,331,000 | 88,000 | 50,000 | - | - | 1,469,000 |
1985 | 1,299,000 | 178,000 | 137,000 | - | - | 1,614,000 |
1990 | 996,000 | 235,000 | 214,000 | 61,000 | 6,000 | 1,512,000 |
1995 | 1,010,000 | 263,000 | 265,000 | 67,000 | 2,000 | 1,607,000 |
2000 | 1,201,000 | 300,000 | 284,000 | 36,000 | - | 1,821,000 |
2001 | 1,182,000 | 303,000 | 293,000 | - | - | 1,778,000 |
2002 | 1,133,000 | 316,000 | 306,000 | - | - | 1,755,000 |
2003 | 1,116,000 | 318,000 | 304,000 | - | - | 1,738,000 |
2004 | 1,165,000 | 323,000 | 303,000 | - | - | 1,791,000 |
2005 | 1,104,000 | 316,000 | 303,000 | - | - | 1,723,000 |
2006 | 1,120,000 | 309,000 | 302,000 | - | - | 1,731,000 |
2007 | 1,084,000 | 293,000 | 270,000 | - | - | 1,647,000 |
2008 | 1,078,000 | 286,000 | 211,000 | - | - | 1,575,000 |
2009 | 1,136,000 | 294,000 | 186,000 | - | - | 1,616,000 |
2010 | 1,236,000 | 294,000 | 198,000 | - | - | 1,728,000 |
2011 | 1,246,000 | 295,000 | 190,000 | - | - | 1,731,000 |
2012 | 1,279,000 | 271,000 | 193,000 | - | - | 1,743,000 |
1) 현재 전립밀가루는 일부 생산이 되고 있지만, 통계상으로는 집계가 되지 않고 있음
소매 유통 채널의 밀가루 분기별 매출액
(단위 : 백만원) | ||||||
2012년 1/4 | 2012년 2/4 | 2012년 3/4 | 2012년 4/4 | 2013년 1/4 | 2013년 2/4 | 2013년 3/4 |
14,368 | 15,445 | 13,475 | 16,912 | 13,736 | 15,172 | 13,384 |
2012년 초콜릿 세분시장별 소매 시장 규모
(단위 : 백만원) | |||||
구분 | 2012년 | ||||
1/4분기 | 2/4분기 | 3/4분기 | 4/4분기 | 소계(M/S) | |
미니 | 83,604 | 24,735 | 17,891 | 44,010 | 170,240 |
(25.5%) | |||||
초코과자 | 31,724 | 28,190 | 27,305 | 74,229 | 161,448 |
(24.1%) | |||||
초코바 | 46,988 | 33,571 | 26,660 | 45,248 | 152,467 |
(22.8%) | |||||
판 | 49,455 | 25,403 | 20,338 | 34,954 | 130,150 |
(19.5%) | |||||
초코볼 | 15,518 | 10,310 | 9,317 | 14,217 | 49,362 |
(7.4%) | |||||
기타 | 2,482 | 1133 | 601 | 824 | 5,040 |
(0.7%) | |||||
합계 | 229,771 | 123,343 | 102,112 | 213,484 | 668,710 |
(100.0%) |
1인당 초콜릿 소비량 상위 10개국
(단위 : ㎏) | |||||||||
국가 | 2002 | 2003 | 2004 | 2005 | 2006 | 2007 | 2008 | 2009 | 2010 |
1.독일 | 10.32 | 10.5 | 11.13 | 10.85 | 11.16 | 11.42 | 11.38 | 11.34 | 11.56 |
2.스위스 | 10.92 | 10.25 | 10.8 | 10.74 | 10.05 | 10.47 | 10.77 | 10.35 | 10.51 |
3.영국 | 10.02 | 10.12 | 10.25 | 10.22 | 10.29 | 10.4 | 10.22 | 8.97 | 9.72 |
4.노르웨이 | 8.27 | 8.66 | 9.19 | 8.71 | 8.83 | 9.44 | 9.65 | 9.45 | 9.44 |
5.덴마크 | 9.25 | 8.66 | 8.72 | 7.74 | 7.65 | 8.07 | 8.57 | 7.43 | 8.49 |
6.오스트리아 | 7.99 | 7.53 | 8.96 | 9.43 | 8.19 | 8.22 | 7.9 | 7.71 | 8.16 |
7.핀란드 | 6.53 | 6.69 | 6.92 | 6.77 | 6.92 | 7.56 | 6.97 | 6.87 | 7.26 |
8.스웨덴 | 5.98 | 5.98 | 6.16 | 6.23 | 6.25 | 6.59 | 6.44 | 6.29 | 6.37 |
9.프랑스 | 6.96 | 6.91 | 7.33 | 6.78 | 6.5 | 7.00 | 7.02 | 6.41 | 6.34 |
10.에스토니아 | - | 3.21 | 3.6 | 14.02 | 2.48 | 7.86 | 7.24 | 5.51 | 6.21 |
1) 한국의 1인당 초콜릿 소비량은 ICCO에서 집계되고 있지 않으며, 롯데제과 투자보고서(삼성증권, 2011.11.09)에 의하면 1㎏ 미만으로만 나와 있음
2012년 프리믹스 세분시장별 소매 시장 규모
(단위 : 백만원) | |||||
구분 | 2012년 | ||||
1/4분기 | 2/4분기 | 3/4분기 | 4/4분기 | 소계(M/S) | |
베이커리 믹스 | 11,646 | 8,244 | 13,042 | 12,624 | 45,555 |
(47.7%) | |||||
부침가루 | 9,415 | 6,413 | 6,678 | 7,134 | 29,640 |
(31.1%) | |||||
튀김가루 | 5,565 | 3,734 | 6,085 | 4,861 | 20,245 |
(21.2%) | |||||
합계 | 26,626 | 18,390 | 25,805 | 24,619 | 95,440 |
(10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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