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송 생명과학단지에 새 공장, 도약 발판 마련

 
“기술력이 최고의 경쟁력”
R&D에 매출의 15% 투자, 직원의 30%가 연구직

(주)에스앤디는 식품에 기능을 부여하는 소재 전문업체이다. 소비자들이 일상생활에서 접하는 식품ㆍ생활용품에 첨가되는 식품원료 등을 생산하는 이 회사는 전직원의 30%가 연구직인 연구 중심의 회사이다. 지난 2013년 8월 충북 오송 생명과학단지에 새 공장을 준공한 (주)에스앤디는 11월에는 GMP(우수건강기능식품제조기준) 적용업소로 지정받아 본격 가동에 들어갔다.  유망식품 소재업체로 식품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는 (주)에스앤디를 찾았다.

 
기능성을 부여하는 바이오소재 생산
서울에서 1시간 30분 정도 걸리는 충북 오송 생명과학단지에 자리잡은 에스앤디 부근에는 식품의약품안전처와 CJ제일제당의 제약공장, 샘표식품의 발효전문연구소인‘우리발효연구중심’등이 자리 잡고 있어 생명과학단지의 위풍당당한 모습의 경관과 함께 회사가 잘 어우러져 있다.

에스앤디는 건물 외벽이 하얀색과 유리로 되어 있어 첫 눈에 깨끗하고 세련된 느낌으로 다가왔다. 공장부지 면적은 16,500㎡, 건물면적은 6,600㎡로, 사무공간과 생산시설ㆍ연구소ㆍ구내식당 등 복지시설이 함께 자리하고 있다.

회사 앞마당에 막 주차를 하자, 마침 밖에 나와 있던 공장장이 안내를 했다. 현관에 들어가니 잘 꾸며진 접견실이 눈에 들어왔다. 벽에 걸린 예술적인 감각의 액자에는 기증자의 성함과 직함이 붙어있었다. 서가에는 방문객들이 읽을 수 있는 책이 꽂혀 있었고, 탁자에는 식품저널과 시사 잡지들이 가지런히 놓여있다.

 
위생ㆍ품질ㆍ차별화된 기술 개발에 역점
“식품소재업체들은 주로 B2B 거래를 하기 때문에 생각보다 경쟁이 심하고, 거래는 대체로 여러 관계에 의해 보수적으로 이뤄지는 편입니다. 우리 회사와 같은 중소기업이 시장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위생적인 제품 생산과 철저한 품질관리, 차별화된 기술로 승부를 걸 수밖에 없습니다.” 회사 직원들과 똑같은 유니폼을 입은 여경목 대표이사는 특유의 온화한 모습으로 기자를 맞아주었다.

1998년 국가 경제가 가장 어려웠던 IMF 때 회사를 신설해 R&D에 대한 지속적인 투자로 경쟁력 있는 원료를 생산, 공급하면서 대기업 식품업체와 화장품업체, 제약업체와 함께하는 협력업체로서 자리매김하고 있다.‘ 기술력이 최고의 경쟁력’이라는 기술 제일주의를 내걸고 식품소재, 기능성식품소재, 원료의약품소재, 화장품소재 생산과 식품의 OEM과 ODM 등 사업분야에 전력하고 있으며 이를 뒷받침 하기 위해 산ㆍ학ㆍ연 공동 연구 개발ㆍ시료 분석 및 연구 업무 등을 하고 있다.

식품소재 종류로는 농ㆍ축ㆍ수산물의 원료를 Bio기법에 의해 분말이나 추출물 형태로 만든 조미소재, 치즈분말ㆍ녹차추출물분말ㆍ사과농축액분말ㆍ요구르트분말ㆍ마추출물분말 등 원료소재, 고추추출물분말ㆍ전란분말ㆍ대파분말ㆍ유기농밤분말ㆍ유기농배분말ㆍ양파마늘추출물분말 등 천연물 대체소재가 있다. 기능성식품소재로는 수면보조제, 혈당 개선소재, 위 질환 개선소재, 혈중지질강하소재, 키토올리고당 등이 있다.

또한 구강질환, 천연항균소재, 대사질환 약물치료제 등 원료 의약품소재와 미백효과, 항균활성효과, 보습효과, 주름억제 효과 등이 있는 기능성 화장품 소재도 생산하고 있다.

 
근로자를 위한 쾌적한 환경과 분위기 조성에 중점
“생산품목이 다양해 관리하는데 어려움이 많고, 지방에 소재한 중소기업이다 보니 인력을 확보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이번에 새 공장을 지을 때 근로자들이 (주)에스앤디에서 계속 일하고 싶다는 의욕이 생길 수 있도록 쾌적한 환경과 머물고 싶은 분위기 조성에 신경을 많이 썼으며, 직원들이 일을 하다가 창밖을 내다보면 마음이 편안해지도록 배려했습니다.”여 대표는 직원들의 복지에도 배려하는 모습이었다.

여 대표는 공장으로 안내하면서 건물 안에서 밖을 내다 볼 때 시야를 가리지 않도록 시각적인 부분까지 신경을 쓰고 건물 모형도 멋을 냈다고 말했다. 에스앤디 회사 건물 뒤편에는 휴식을 즐길 수 있는 녹지와 맑은 물이 흐르고 있었다.

“종전 조치원공장에서 쓰던 설비들은 이전에 따른 생산에 차질이 발생되지 않도록 새로 구입했습니다. 그래서 결과적으로 직원들만 데려왔죠. 회사의 소재지상 숙소를 제공하지 않으면 근로자를 구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직원용 숙소를 아파트로 마련했습니다. 현재 연구기능의 일부가 춘천바이오타운에 입주하고 있으나 연구의 효율성을 위해 오송단지로 단계적인 이전을 할 계획입니다.

 
위생적인 작업환경과 기술력으로 차별화
(주)에스앤디는 1998년에 회사를 설립한 후 초기에는 천안공장에서 제품을 생산했고, 2003년부터 10여년간 조치원공장을 가동했으나 정부의 행정수도 이전 계획으로 공장 부지가 도시계획지로 편입되어 오송으로 이전하게 되었다고 한다.

본의 아니게 조치원 공장을 폐쇄하게 되었고 조치원 공장의 보상관계가 진행중 임에도 불구하고 신규공장을 건설했으며, 공장 이전 기간 동안 고객사들에게 납품이 중단되지 않도록 하기 위해 그동안의 어려움이 많았다고 한다.

“2년여 동안 준비한 오송공장을 지난 8월에 완공, 모든 이전 작업을 마무리 하였으며, 11월에는 GMP(우수건강기능식품제조기준) 적용업소로 지정받아 이제는 정상적인 생산체계를 갖추었습니다. 직원 50명 중 15명이 연구직으로 구성되어 있는 만큼 혁신적인 Bio신소재개발 연구에 집중하고 있으며, 위생적인 제조환경과 기술력으로 승부를 걸고 있다.”고 강조했다.

사무동에서 위생전실을 통과해 공장으로 들어가니 분무건조기ㆍ추출기ㆍ농축기등 기계와 최신설비로 갖춰져 있었다. 자동포장라인을 포함한 최신설비들은 제어스크린으로 조작되는 자동화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었다. 별도로 구획된 생산시설과 원료ㆍ제품창고, 냉장ㆍ냉동창고 등은 GMP기준에 준해 동선이 이루어져 있었으며, 보관된 제품은 종류가 다양해서인지 모두 제품식별표가 부착되어 있었다.

 
혁신을 통한 only one 제품으로 도약 다짐하는 부설연구소
부설연구소는 중소기업으로서는 규모가 크고 다양한 실험 장비를 갖추고 있었다. 벽에‘Dreaming of food innovation, 혁신을 통한 only one 제품으로 S&D의 재도약을 완성하자’라고 쓰인 플래카드가 붙어있었다.
권상오 연구소장은“자체 연구뿐만 아니라 정부 연구과제와 대학ㆍ연구기관 등과 협력 과제를 지속적으로 수행하고 있다. 일부 연구원들은 춘천바이오타운과 서울 우리벤처타운에서 과제를 수행하고 있다”며“현재 보유하고 있는 특허가 21건이고, 8건을 출원해 놓은 상태”라고 말했다.

연구원들에게 기념사진을 촬영하자고 했더니 순식간에 모여“식품기술 혁신”과“화이팅”을 합창했다.
여 대표는“에스앤디(S&D) 회사 상호의 S는 Science, D는 Development의 약자”라며“과학적인 연구에 기반을 둔 인류의 건강한 삶 유지에 기여하는 제품을 개발하는 글로벌 식품소재업체로 성장해나가겠다”고 말했다.

▲ 여경목 (주)에스앤디 대표이사
여경목 에스앤디 대표는
1954년 경북 문경에서 태어났으며, 화학공학과 식품공학을 전공한 KAIST 연구원 출신으로 기업과 학교에서 직ㆍ간접적인 경험을 쌓아온 기술자 출신의 CEO이다.

창업 당시는 우리나라가 IMF로 어려웠던 시기였으나, 그간의 축적된 경험과 노하우를 발휘하여 창업을 하게 되었다.
그 후 보유 중인 기술을 인정받아 기관으로부터 투자 유치에 성공하였고, 새로운 시설과 연구기능을 확충하는데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현재 한국식품기술사협회 부회장을 비롯해 한국식품과학회ㆍ한국식품영양과학회 등 식품관련 학회 활동을 하고 있으며, 식품품질관리학 등 식품관련 서적을 저술한 바 있다. 혁신적인 연구활동으로 한국식품과학회로부터 기술진보상과 한국생물공학회로부터 생물공학연구자상을 수여받았다.

 

▲ (주)에스앤디 여경목 대표이사와 권상오 연구소장이 ‘혁신을 통한 only one 제품으로 S&D의 재도약을 완성하자’며 화이팅을 외치고 있다.

(주)에스앤디 연혁

1998년 (주)에스앤디(S&D Co.,Ltd) 설립
1999년 천안공장 준공
2000년 벤처기업 승인
2001년 (주)에스앤디 기업 부설연구소 설립 / INNO-BIZ기업 선정 / 우량기술기업 선정
2002년 투자유치(한국벤처 투자(주), 한국산업은행, KTB네트워크) / 유망중소기업 선정
2003년 조치원 신규 공장 준공 및 이전 / HACCP 인증 획득 / ISO 9001 인증 / 중소기업기술혁신과제 연구지원 선정(Meat flavor, 중소기업청) / 지역특화연구 과제 지원 선정(당뇨병 치유 물질 개발, 산업자원부)
2004년 기업부설연구소 인증(한국산업기술진흥협회) / 건강기능식품전문제조업 영업허가
2006년 지역산업공통기술개발사업협약 체결(산업자원부)
2007년 오송생명과학단지 토지 매입 / 일본 교와발효공업(주) 기술협약
2008년 Kbio A + Members 선정
2010년 CIS 바이오무역사절단 참가
2011년 교육과학기술부 장관상 표창 / 식품기능성 평가 인체적용시험 적용사업 선정
2012년 아그리젠토상 수상(농식품부)
2013년 8월 오송 새 공장 준공 및 이전
2013년 11월 GMP(우수건강기능식품제조기준) 적용업소 지정

(주)에스앤디 주요 특허 List

ㆍ미세여과장치를 이용한 자색고구마색소의 농축 및 색소분말 제조방법
ㆍ생고추를 이용한 미세분말형 고춧가루 및 그 제조방법
ㆍ헬리코박터 파이로리의 세포결합을 저해하는 인삼뿌리에서 분리된 산성다당류 및 이를 함유하는 위장병 예방 및 치료용 조성물
ㆍ헬리코박터 파이로리에 의한 위질환 치료제용 조성물 및 그 탐색방법
ㆍ특수영양식용 변성 곡물 전분 및 이의 제조방법
ㆍ메밀등겨로부터 수용성섬유소 및 파고피리톨의 저온 및 연속추출방법
ㆍ닭고기 향미의 제조법
ㆍ농산부산물을 이용한 당뇨병 치유용 건강기능식품의 제조방법 및 그 조성물
ㆍ신선도 지속효과가 있는 마이크로캡슐 유지분말의 제조방법
ㆍ회향 추출물을 함유하는 충치 예방용 구강 조성물 및 항균용 조성물
ㆍ고압/효소분해공정에 의한 멸치 조미소재 및 그 제조방법
ㆍ고압/효소분해공정에 의한 쇠고기 조미소재 및 그 제조방법
ㆍ해양생물 추출물을 포함하는 항비만용 아밀라아제 저해제
ㆍ판두라틴 에이 또는 그의 유도체의 신규한 용도
ㆍ풍미가 향상된 유산균증식제 제조방법
ㆍ구강 항균활성을 갖는 잔소리졸의 제조방법
ㆍ페닐아마이드 화합물을 유효성분으로 하는 고지혈증 치료용 복합 생약추출물

(주)에스앤디 R&D 기능성 소재

BHGF(뼈 성장촉진 물질) 천연물에서 추출한 약리물질로 조골세포의 활성을 촉진시키고, 피골세포의 활성을 감소시키는 기능이 있다. 다공질 발생을 억제하고 뼈를 재생시켜 어린이의 뼈 생육 촉진에 도움을 준다. 발효유ㆍ시유ㆍ건강보조식품 등에 적용할 수 있다.

MPG-6(위질환 예방물질) 식물자원에서 분리 정제한 산성다당류 당배합체이다. 각종 위질환 유발 원인균으로 알려진 helicobacter pylori에 의한 적혈구 응집 반응 및 세포간 접합반응에 대해 효과를 보인다. 발효유ㆍ시유ㆍ건강보조식품 등에 적용할 수 있다.

Xanthorrhizol(구강병원성균 항균물질) 충치 유발균인 Stereptcoccusmutans와 치주질환유발균인 Porphyromonasgingivalis 및 구강미생물에 대한 항균활성을 가져 치태 및 치은염 억제효과가 있다. 구강위생증진과 치주질환용 식품 및 의약외품용으로 검류ㆍ발효유ㆍ치약 등에 적용할 수 있다.

GT-001(천연 수면보조제) 중추신경계의 가바형 벤조다이아제핀 수용체를 활성화시켜 수면을 유도하는 기능을 한다. 건강기능식품과 일반 식품에 적용 가능하다.

SD1001F(항콜레스테롤물질) 혈중 콜레스테롤 농도 및 중성지방 농도를 효과적으로 제어하는 개별인정형 건강기능식품 소재로 체지방 감소용 식품이나 다이어트음료에 적용 가능하다.

검정옥수수추출물(항당뇨예방물질) 검정 옥수수의 안토시아닌 분획물이 10% 이상으로 인슐린 분비기능이 우수하며, 제2형 당뇨모델 동물실험에서 혈당 조절 및 췌장 베타세포 사멸억제에 효과가 있다, 기존 합성 신약에 배해 우수한 효과를 가지며, 환자용식품이나 음료ㆍ건강기능식품ㆍ당뇨병치료제에 적용가능하다.

Java Ginger Oil & Water(항균성 물질) 모피지선의 염증성 질환을 유발하는 원인균에 대한 항균활성이 있고, 피부질환에 효과를 보인다. 보습 및 미백효과가 있다. 화장수ㆍ스킨ㆍ바디로션ㆍ연고 등에 적용 가능하다.

PANDURATIN(천연항균물질) 피부 트러블을 일으키는 피부 미생물에 항균 활성을 나타내는 천연항균제로 판두라틴의 유용성분이 피부로 흡수가 용이하도록 micro-encapsulation powder화했으며, 피부 모낭 깊숙이 침투해 여드름 등 민감한 피부의 개선에 도움을 주는 제품으로 로션이나 연고 등에 적용 가능하다.

[식품저널 2014년 1월호 게재]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식품저널 food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