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지 기업과 합작법인 LOTTE-MGS Beverage 출범

롯데그룹이 미얀마 음료시장에 진출했다.

롯데는 29일 미얀마 양곤에 위치한 세도나호텔에서 현지 기업과의 합작법인 LOTTE-MGS Beverage (Myanmar) Co. Ltd 출범식을 가졌다.

출범식에는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을 비롯해 이재혁 롯데칠성음료 사장, 이백순 주미얀마 한국대사, 데렉 미셸(Derek Mitchelle) 주미얀마 미국대사, 우 떼인 툰(U Thein Tun) MGS 회장, Sunil D'souza(수닐 디 수자) 펩시 VIMAPS 본부장 등이 참석했다. 또한 우 민 스웨(U Myint Swe) 양곤 주지사, 우 흘라 민(U Hla Myint) 양곤시장 등 미얀마 정ㆍ재계 인사들과 관계사 임직원, 현지 언론사 기자 등 150여 명이 참석했다.

롯데는 지난 15일 미얀마 투자승인위원회(MIC)로부터 현지 음료시장 투자에 대한 최종승인을 받았으며, 이에 따라 롯데칠성음료는 현지 음료회사 MGS(Myanmar Golden Star) Beverages와 70대 30의 비율로 합작투자해 LOTTE-MGS Beverage를 설립키로 합의했다. 신설법인의 자본금은 8,100만 달러로 롯데칠성음료가 최대주주로서 이사회 의장 선임과 경영진 선임권을 행사한다.

롯데는 합작 이후 설비 투자를 통해 2개 공장의 생산라인에 대한 대대적인 교체 및 보수 작업을 진행할 예정이다.

또 미얀마의 국민스포츠인 축구를 테마로 한 광고마케팅과 K-POP을 활용한 펀(FUN) 마케팅, 축제 후원, 경품행사 등을 전개해 브랜드 인지도를 높일 계획이다.

이와 함께 글로벌 음료기업인 펩시코와 손잡고 펩시콜라, 세븐업, 미린다 등의 제품을 출시해 시장경쟁력을 강화할 계획이다.

롯데칠성음료는 한국에서도 펩시 제품의 유통을 맡고 있으며, 2010년에는 필리핀펩시(PCPPI)사를 인수해 필리핀 음료시장에 진출하기도 했다.

현재 미얀마 음료시장 규모는 연간 1,500억 원으로 해마다 두 자리의 성장세를 기록하고 있다.

롯데와 합작투자를 결정한 MGS Beverage는 양곤에 본사를 둔 미얀마 3대 음료회사로 1980년에 사업을 개시했다. 현재 양곤과 만달레이에 2개의 생산공장을 가지고 있고, 17개 주요 도시에 지점을 운영하고 있다. 850여 명의 종업원이 일하고 있으며, 주요 제품군으로는 탄산음료와 생수 등이 있다.

이번 음료시장 진출로 롯데는 식음료, 외식, 서비스 등 다양한 분야에서 미얀마 시장 공략을 위한 교두보를 마련하게 됐다.

지난해 4월에는 롯데리아가 미얀마 최대 쇼핑몰인 양곤의 ‘정선 스퀘어’에 1호점을 열었다. 롯데리아는 현재 3개 매장이 운영 중이며, 2016년까지 미얀마에 30개 매장을 오픈할 계획이다. 롯데호텔도 양곤시내 호텔 개발사업에 지분출자를 통해 참여하고 있다. 향후 호텔 운영도 롯데호텔이 맡을 예정이다.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은 “무한 성장 잠재력을 가진 미얀마는 향후 롯데 글로벌 사업의 전략적 요충지가 될 것”이라며 “롯데칠성음료가 64년 동안 축적해 온 경영노하우를 바탕으로 미얀마 국민들에게 사랑받는 기업이 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식품저널 food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