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수산개발원, ‘2014 해양수산 전망대회’ 개최

 
올해 수산식품산업은 수산물의 유통ㆍ가공뿐만 아니라 생산단계에서의 위생안전관리가 중요 변수로 작용할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국산 수산물의 식품안전 종합대책을 마련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한국해양수산개발원은 10일 대한상공회의소에서 ‘글로벌 해양수산 동향과 전망’을 주제로 ‘2014 해양수산 전망대회’를 개최했다.

이날 해양수산개발원 강종호 수산정책연구실장은 ‘수산식품산업의 동향과 전망’을 주제로 한 발표를 통해 “2013년은 일본의 방사능 안전성 문제가 국산 수산물의 안전성에 가지여파를 미치면서 수산물 소비가 크게 부진했다”면서 올해도 이같은 상황이 지속될 것으로 보이며, 상대적으로 수입산 브랜드 수산식품 및 인증 수산식품에 대한 선호도는 높아질 것으로 전망된다”고 밝혔다.

강종호 실장은 “수입 수산물만이 아닌 국산 수산물의 안전에 대한 소비자의 신뢰수준이 낮아졌기 때문에, 올해는 특히 수산물 유통 및 가공뿐만이 아니라 생산단계에서의 위생안전관리가 중요한 변수로 작용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또한 강 실장은 “이제는 국산 수산물에 대해서도 수입 수산물에 버금가는 안전대책이 필요한 상황”이라면서 “방사능, 어병, 항생제, HACCP, 수산물이력제 등의 식품안전문제나 해결 방식은 모두 분산돼 이루어지고 있지만, 이를 생산ㆍ유통 등의 단계별 안전 대책으로 전환하고, 전방위적 안전ㆍ안심 대책을 강구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 ‘2014 해양수산 전망대회’에 참석해 축사를 하고 있는 윤진숙 해양수산부 장관
이와 함께 강 실장은 “예년 수준의 소비 회복이 올해 수산업 발전에 중요한 요소가 될 것”이라면서 “수산물 소비 회복에 걸림돌에는 안전성 문제도 있지만 소비패턴과 수산물 생산구조가 맞지 않는 측면도 강하게 작용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에 따라 “1~2인 가구, 간편조리 등 소비트렌드에 맞춘 대안 마련을 할 필요가 있으며, 여기에 소비자의 식생활 패턴 변화를 지속적으로 분석하고, 소규모ㆍ분산적으로 이루어지는 소비 캠페인 등의 소비대책을 종합적 대책으로 추진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수산물 유통 부문과 관련해서는 지난해 7월 관계부처 합동으로 마련된 ‘수산물 유통구조 개선 종합대책’의 조속한 추진을 촉구했다.

강 실장은 “①생산지 품목별 특성화 대책으로 효율성 제고 ②수산물 도매시장 운영개선 및 현대화 ③수산물 직거래 확대 ④수산물 위생ㆍ물류 환경 개선 ⑤수산물 수급관리 및 관측 강화를 주요 내용으로 하는 동 대책은 그동안 발전이 정체돼 있던 수산물 유통에 활력을 불어넣고 국산 수산물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마련됐지만, 최근 수산물 소비동향과 소비자의 행동패턴, 국산 수산물의 안전과 경쟁력 등이 크게 변화하면서 대책의 조속한 실행이 필요하게 됐다”고 강조했다.

수산 가공 부문에서는 한림수협과 속초수협에서 올해 개장을 목표로 건설 중인 FPC(수산물 산지 거점 유통센터)가 수산물 가공업체의 원료 공급 거점으로서의 역할도 수행하기 때문에 그 자체의 성공이 수산가공업에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했다.

이와 함께 “수산물 수출 10대 전략 품목 육성 사업이 육종에서부터 식품 개발에 이르는 다양한 분야에서 동시에 진행되고 있지만, 아직 가공상품화라는 측면에서는 취약하므로 이를 적극 육성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수산물 수출입 부문에서는 한ㆍ중 FTA와 관련해 “여타 FTA와는 달리 단기적인 국내 피해를 최소화하면서 장기적으로는 국산 수산물에 대해 내수는 물론 수출에 이르는 폭넓은 경쟁력을 가질 수 있도록 대책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고 역설했다.

또한 “수출경쟁력 제고를 위해 단순 물량이 아닌 어종 크기와 품질 등을 고려한 전략 수립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식품저널 food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