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산물 유통개선 위한 종합지원체계 강화

김재수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사장
2014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올해는 60년만에 돌아오는 청마(靑馬)의 해라고 합니다. 진취적이고 역동적인 청마의 기운을 받아 우리 농수산식품산업도 크게 도약하는 한 해가 되기를 기대합니다.

작년에는 새로운 정부가 출범했고, FTA 확대 등으로 인해 우리 농수축산업과 식품업계도 많은 변화가 있었습니다. 국민들의 일상생활과 직결되는 먹거리를 다루고 있는 aT는 올해도 주어진 핵심사업에 만전을 기하고자 합니다.

첫째, 농산물 유통개선을 위한 종합지원체계를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다단계 고비용 유통구조 개선은 국가적 과제입니다. 소비자에게 질 좋은 농산물을 저렴한 가격에 공급하고, 생산자에게 합당한 수취가격을 제공하기 위해 다양한 유통경로를 육성하고 발굴해야 합니다. 지난해 5월 발표한 농산물 유통구조 개선대책을 차질 없이 추진할 수 있도록 최대한 지원해야 하며, 직거래지원센터를 중심으로 올해 직거래 비중을 점진적으로 확대하겠습니다.

유통혁신을 위해 자금, 컨설팅, 홍보 등 종합지원체계를 활성화하고,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농수산물 사이버거래소를 우리나라 대표 신유통경로로 육성하겠습니다.

또 합리적 소비와 거래 지원을 위한 유통종합정보 조사 서비스를 통해 국민들의 합리적인 소비와 거래를 지원하겠습니다. 유통비용 절감을 위한 도매유통 개선, 물류효율화 지원, 산지유통조직 규모화, 불공정거래 예방활동 강화에도 힘쓰겠습니다.

둘째, 농식품 수출증대를 통해 우리 농식품산업의 글로벌화를 이루겠습니다.

K-Food는 한류를 타고 전 세계로 뻗어나가고 있습니다. 지난해 aT는 미국, 중국, 동남아 등 주요시장에서 한국 농식품 체험홍보행사인 ‘글로벌 K-Food 페어’를 개최하여 좋은 반응을 얻었습니다. 최근 파리aT센터를 열고 유럽시장 확대에 나서고 있으며 공동물류체계 구축, 신규 환변동보험 도입 등 수출 인프라 지원도 확대하고 있습니다.

엔저 현상, 장기적인 경기불황 등으로 농식품 수출환경이 쉽지만은 않습니다. 그러나 우리 농식품은 해외시장에서 얼마든지 경쟁력이 있습니다. 신규시장 개척, 맞춤형 상품 개발에 적극 나서야 합니다. 현지인들의 식문화 속으로 파고들 수 있는 다양한 아이디어와 새로운 각오로 농식품 수출 100억불 시대를 열어갑시다.

셋째, 식품산업 육성을 통해 농어업 경쟁력을 제고하겠습니다.

농업은 과거 1차 산업에서 벗어나 기능성식품, 의약, 신소재 등 다른 산업과의 융복합을 통해 영역을 확장하고 있습니다. 부가가치가 크게 증대되고, 고용창출 효과도 매우 큽니다. aT는 ‘농수산식품기업지원센터’를 통해 중소 식품외식기업에 대한 컨설팅 서비스를 강화해 왔습니다. 앞으로도 기술, 제도적 애로사항을 비롯해 공동제품 개발, 마케팅, 시설현대화, 경영개선 등 다각도로 중소 식품기업을 지원하고 육성해야 합니다.

식품산업의 발전은 국내 농수산물의 소비처를 확대하고 부가가치를 증대시킵니다. 국내산 외식 식재료의 수요기반 조성, 국내 식품외식기업의 해외 진출 지원, 전통식품의 소비촉진 및 세계화를 위해 다양한 정책적 지원을 마련하겠습니다.

넷째, 실효성 있는 수급관리시스템 운영으로 농산물 수급안정을 실천하겠습니다.

aT는 지난해 민관 수급조절위원회를 발족하고, 농산물 수급종합상황실을 설치했습니다. 유관기관과의 협력을 통해 가격, 작황, 출하 등 수급동향을 유기적으로 모니터링하여 효율적인 수급관리시스템을 구축할 것입니다. 배추, 무, 고추, 마늘, 양파 등 주요 농산물에 대해서는 수급조절매뉴얼을 통해 신속한 정책수단을 제시하겠습니다.

또 기상이변 등 수입시장 불안에 대비하여 수입선을 다변화하고 품질안전관리에 만전을 기할 것입니다. 비축물자 보관 및 물류효율화를 위해 비축기지 현대화, 광역화 작업도 충실히 수행해 나가겠습니다.

전방위로 전개되는 개방화, 글로벌화 시대입니다. 특히 식량위기 시대에 우리 농업과 식품산업의 역할은 매우 중요합니다. aT는 올해 지방이전이라는 중요한 전기를 맞게 됩니다. 나주 신사옥에서 aT의 역사를 새롭게 쓴다는 마음가짐으로 전 임직원이 다시 한 번 힘차게 뛰겠습니다.

2014년 새해에 여러분이 소망하는 목표를 모두 이룰 수 있기를 바라며, 늘 건강과 행복이 함께 하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관련기사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식품저널 food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