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이 행복한 청정 대한민국’ 구현 위해 총력

박용호 농림축산검역본부장
농림축산검역본부 가족 여러분! 그리고 농림축산검역본부를 아껴주시는 국민 여러분!

2014년 희망찬 갑오년(甲午年) 새해가 밝았습니다. 작년 한 해 동안 조직개편의 소용돌이 속에서도 큰 동요 없이 자신의 자리에서 맡은 바 임무를 충실히 수행해 준 직원 여러분께 먼저 큰 격려와 박수를 보냅니다.

금년, 갑오년(甲午年)은 ‘청말 띠’의 해입니다. 60년마다 돌아오는 청말 띠 해는 사회성이 좋아 현실에 잘 적응할 수 있는 말의 상징에 청색의 기운을 더해 서양에서는 ‘행운을 가져다주는 유니콘’이라는 이야기도 있습니다.

우리 농림축산검역본부 가족들도 힘차게 질주하는 말처럼 진취적인 기상으로 모든 장애를 훌쩍 뛰어넘어 가정과 직장에서 승리하는 한 해가 되기를 바랍니다.

우리 본부는 지난 해 조직개편에 따라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위탁받은 생산단계의 축산물 안전관리 업무를 한정된 인력으로 성공적으로 수행하였으며 또한 구제역 및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HAPI) 발생 없이 무사히 한 해를 마무리하였습니다.

대외적으로는 지난해 9월 제주에서 개최된 APPPC(아태지역식물보호위원회) 총회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하여 FAO 및 참가국들로부터 최고 수준의 회의로 인정받았고, 식물검역분야에서 우리본부가 국제적으로 선도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있는 것이 확인되었습니다. 특히 우리본부 임규옥 연구관이 올해 IPPC(국제식물보호기구) 의장 후보로 추대를 재확인 받는 등 큰 성과도 있었습니다.

또한 세계 최초로 일본뇌염에 대한 국제표준실험실을 인정받아 OIE(세계동물보건기구) 표준 실험실 보유부문에서 OECD 10위권 진입이라는 쾌거를 달성하였습니다. 지난 11월에는 안전행정부가 주관하는 민원행정 개선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 우리본부가 ‘337 질병진단 시스템’으로 우수상을 수상하여 연구뿐만 아니라 고품격 서비스를 제공하는 정부기관으로서의 위상을 드높였습니다.

다른 한편으로는 그 동안 지속적으로 추진해온 ‘하모니 와 시너지’의 결과로서 매경미디어 그룹 주관 ‘2013 대한민국 최우수 공공서비스 대상’ 및 (재)카길애그리퓨리나 문화재단 주관‘2013 축산 사료 연구기술 대상’수상 등으로 그 성과가 확인되었습니다. 이외에도 장관배 테니스ㆍ야구ㆍ탁구대회 우승 등 우리 본부의 역량을 마음껏 펼친 한 해이었습니다.

존경하는 농림축산검역본부 가족과 국민 여러분!

올 한 해를 예상해 볼 때 FTA 확대에 따른 시장개방 증가, 지구 기후변화, 주변국의 지속적인 가축전염병 발생 등 여러 가지 위험요소들이 우리 앞에 산재해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 검역본부는 이제까지의 경험을 바탕으로 올 한해도 법고창신(法古創新)의 정신으로 이 난관을 극복하고 새로운 것을 창조해 나아가야 할 것입니다.

이를 위해 우리 검역본부는 ‘‘국민이 행복한 청정 대한민국’을 만들기 위하여 ‘융합, 선택과 집중 그리고 소통(Convergence, Choice & Concentration, Communication)’의 수행전략으로 다음의 과제를 중점적으로 추진하고자 합니다.

첫째, 일 잘하는 유능한 정부로서의 역할을 다하기 위하여 우선적으로 구제역ㆍ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 등 국가 재난형 가축전염병 및 식물 병해충 예방 및 관리에 철저를 기하겠습니다.

해를 거듭하면서 축적해 온 방역행정의 전문성과 질병진단의 과학적 기술력을 통합 관리하는‘국가동물방역통합시스템’의 효율성을 더욱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의심축 신고 대응, 정밀진단, 역학조사, 현장방역 등 각종 예방 예찰활동을 통해 생성되는 모든 자료를 한 눈에 보고 손쉽게 활용하고 공유할 수 있도록 빅데이터 중심의 방역시스템을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이를 통해 금년에는 OIE(세계동물보건기구)로부터 구제역‘백신접종 청정국’지위를 획득하고, 현재 소해면상뇌증‘위험 통제국’에서‘위험무시국’으로 국제 지위를 상향시키고자 합니다.

식물검역분야에서는 외래 흰개미 침입 대응을 위한 예찰 전담팀을 구성하여 운영하고자 하며, 이를 위하여 범정부 차원의 환경부 및 문화재청 등 관계부처와 협업과제를 추진하여 공동 예찰 및 방제 체계를 구축해 나가고자 합니다.

둘째, 소통하는 투명한 정부의 역할로서 FTA 등 개방화에 대한 선제적 대응 및 과학적ㆍ효율적 검역체계를 통하여 국민 여러분께 안전한 농축산물 공급 및 농축산 연구환경을 보다 선도적으로 조성하는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즉, 가축전염병예방법 및 식물방역법 등 검역제도를 정비하여 검역의 선진화를 추진하고자 합니다. 올해 개최될 인천 아시안게임 승마대회 참가용 말에 대한 검역대책을 수립하고 점차 증가되는 특급탁송 화물에 대한 검역관련 제도를 정비하여 사전에 재난형 가축전염병 유입을 차단하겠습니다.

식물검역 분야에서는 수입량이 지속 증가하는 종자ㆍ묘목류의 정밀검역을 강화하는 한편 기후변화에 따라 국내 유입이 우려되는 감귤그린병, 과실파리류 등에 대한 발생예측시스템을 개발ㆍ정비하여 외래 병해충의 유입을 철저히 차단하겠습니다.

국정과제인‘먹을거리 관리로 식품안전강국 구현’에도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농장ㆍ도축장ㆍ집유장의 HACCP 운영의 적정성 검증을 확대하고 올해 시행되는 집유장에서의 위생관리 및 HACCP 의무화에 따른 기술지원을 적극 추진하겠습니다. 또한, 지난해 말 개정된 ‘가축및축산물이력관리에관한 법률’에 따라 수입쇠고기 전자적 거래신고 대상을 축산물유통전문판매업 등으로 확대해 나가겠습니다.

다른 한편으로는 농정현안해결 및 신성장 동력 창출분야에 연구역량을 집중하여 세계를 선도하는 동ㆍ식물 위생연구 기관이 되겠습니다.

동ㆍ식물 공동 연구과제를 지속적으로 수행하고 부처 간 협업과제 발굴 확대 및 국제 공동연구를 강화하여 새로운 부가가치 창출에 최선을 다 하겠습니다. 현장 애로사항을 해결하는 연구를 지속적으로 추진할 것이며, 국가 재난형 질병 대응 및 신약, 치료제 개발을 위한 줄기세포 연구기술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해외 식물 병해충 사전 차단 및 기후ㆍ환경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연구개발을 강화하겠습니다.

금년 10월에 개최예정인 제3차 ‘세계 OIE 표준실험실 및 협력연구센터 회의’를 성공적으로 개최하여 수의과학분야에서 국제적인 선도역할을 주도하여 국가 위상을 강화하겠습니다. 한국형 구제역 백신 개발 등 구제역백신 국산화 사업 연구와 함께 구제역 백신연구센터가 차질 없이 건립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셋째, 국민중심의 서비스를 다하는 정부로서 농식품 수출확대를 위한 지원과 함께 동물용의약품의 품질 경쟁력을 강화하고 동물복지에 대한 국민 참여를 제고해 나가겠습니다.

국내 질병 및 병해충 청정화와 연계하여 수출 검역지원을 강화하고 수출 시장 다변화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특히 금년에는 멕시코, 브라질 등 중남미국가에 사과, 배, 파프리카 등 신규 수출시장 확보를 위하여 수출검역 협상 추진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우리 검역본부는 농축산물 수출확대를 위해 민관 합동 ‘수출활성화협의체’ 운영을 통해 현장 애로 사항에 대한 해결방안을 모색하고 동시에 수출 확대를 위한 신규 수출전략 품목에 대한 수출조건 조사 등 지원 강화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금년에는 삼계탕의 대미 수출도 14년 만에 재개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동물용의약품의 품질경쟁력 강화를 위하여 최신 과학수준에서 안전성ㆍ유효성에 대한 재평가ㆍ재심사의 기준을 명확히 하여 동물용의약품의 품질수준을 높이겠습니다. 금년부터는 농장동물의 운송ㆍ도축단계에서 복지수준을 선진국 수준으로 향상시키고 동물복지 양돈농장 인증제와 연계를 통해 동물복지 축산물 표시제 도입을 위한 동물복지 운송차량 및 도축장 지정제를 도입하고자 합니다.

끝으로 새로운 정부 운영 패러다임인 ‘정부 3.0’을 구현하기 위하여 공공정보의 개방과 공유 및 부처 간 칸막이를 없애고 소통과 협력에 최선을 다하여 국민 모두가 행복한 대한민국을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해외가축전염병 및 식물병해충 발생 동향, 해외 검역 정보, 동ㆍ식물 검역 진행상황 등 우리본부의 공공 정보를 적극 공개하여 국민의 알권리를 최대한 충족시키겠습니다. 또한 수의연구 성과관리시스템, 목재포장재 열처리업체정보시스템 등 공공 데이터를 적극 개방하여 관련 산업 및 일자리 창출에 기여하고자 합니다.

야생진드기 및 흰개미 피해방지, 조류인플루엔자 등 인수공통전염병, 국경검역 효율향상 등의 분야에서 부처 간 협업 활성화와 정부 내 칸막이 해소를 통하여 업무 효율성을 증진하고자 합니다.

또한‘허가심사 도우미 제도’운영을 통하여 동물용의약품 신규사업자를 지원하는 등 창업 및 기업 활동 원스톱 지원을 강화하겠습니다. 아울러 수출 및 현장 검역에 모바일 시스템을 구축하는 등 새로운 정보기술을 활용한 맞춤형 서비스를 창출하여 우리나라 창조경제를 이끌어 나가는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농림축산검역본부 직원 및 직원가족 여러분, 그리고 국민 여러분!

갑오년(甲午年) 새해 우리 모두 꿈을 이루는 한해가 되었으면 합니다. 우리 검역본부 직원 모두가 진취적이고 활기찬 말의 기운을 받아 오늘 하루하루를 더욱 새롭게 만들어 나아가도록 합시다. 우리가 함께 키우는 꿈은 창조 대한민국의 새 시대를 열어 나갈 것입니다.

다시 한 번 희망찬 새해를 맞는 여러분과 여러분의 가정에 늘 평안과 만복이 깃드시기를 축원(祝願)합니다. 감사합니다.
 

관련기사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식품저널 food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