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식품부, 친환경농산물 소비 활성화 대책 마련

▲ 농림축산식품부는 친환경농산물 소비 확대를 위해 안전성 조사 강화, 전용매장 설치 등을 포함하는 ‘친환경농산물 소비 활성화 대책’을 마련했다. 사진은 지난 8월 23일부터 25일까지 코엑스에서 열린 제12회 친환경 유기농 무역박람회 모습

친환경농산물 소비를 확대하기 위해 생산 및 유통단계에서 잔류농약 검사 등 안전성 조사가 확대되고, 시장 내 전용매장을 설치하는 방안이 추진된다.

농림축산식품부는 친환경농산물 소비 확대와 유통 개선을 위한 ‘친환경농산물 소비 활성화 대책’을 확정, 9일 발표했다.

농식품부는 “생산자ㆍ소비자 단체, 유통인, 학계 등 전문가로 구성된 TF팀을 구성하고, 포럼ㆍ현장 간담회 등을 통해 현장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해 친환경농산물 소비 활성화 대책을 수립했다”고 밝혔다.

이번 대책은 수요자인 소비자의 참여 확대와 구매접근성 확보, 도매시장 거래 활성화, 직거래 및 학교급식 확대, 산지 조직화ㆍ규모화에 중점을 두고 마련됐다.

소비자 신뢰 바탕 친환경농산물 소비 활성화

농식품부는 먼저 영양사ㆍ교사를 대상으로 식생활 교육 및 현장 체험 프로그램을 확대ㆍ운영하고, 어린이 대상 친환경ㆍ녹색 식생활 캠프, 주부 대상 유기농 스쿨을 운영키로 했다.

또한 친환경 소비자 리포터(45명)을 활용해 친환경농산물 재배 및 유통 현장 등에 대한 정보를 소비자에게 제공할 계획이다.

인증기관ㆍ생산자 등을 대상으로 인증기준 및 재배관리 기술 등에 대한 교육도 실시한다.

이와 함께 TV 등 대중매체를 활용하여 친환경농산물의 우수성을 홍보하고, ‘친환경농산물 박람회’를 격년으로 개최해 소비자 인식을 제고할 계획이다.

또한 친환경농산물 재배농장, 대형 판매장, 학교급식 등 생산 및 유통단계에서 잔류농약 검사 등 안전성 조사를 확대하고, 단체 인증 시 생산관리자를 지정, 인증농가 교육ㆍ관리 기능을 수행토록 해 생산단계에서의 인증관리를 강화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친환경농산물 소비 확대를 위한 기반을 조성하기 위해 '16년까지 친환경농산물 의무자조금 도입을 목표로 추진할 계획이다.

정가ㆍ수의매매 확대, 전문법인 육성 등 통해 도매시장 거래 활성화

도매시장 친환경농산물 정가ㆍ수의매매 거래비중을 확대('12년 2% → '17년 6%)하고, 정가ㆍ수의매매 확대에 적극 참여한 도매시장 법인 및 중도매인에게는 정책자금 지원시 우대할 계획이다.

또한 친환경농산물을 주로 취급하는 법인 및 중도매인을 육성하고, 친환경농산물 전용 경매장, 저온저장고 등 전용공간 설치를 확대하고, 시장 내 전용매장을 설치('18년까지 40개소)한다.

생산자ㆍ소비자 연계 직거래 활성화 지원

직거래 확대를 위해 친환경농업 비중이 큰 산지에 로컬푸드 직매장, 꾸러미 사업장을 확대 설치하고, 공동작업장 등 시설 설치 자금을 지원한다.

생협ㆍ영농조합법인 등에는 친환경농산물 계약재배, 원물 수매자금 및 소비지 판매장 개설을 지원할 계획이다.

또한 서울 등 수도권에 친환경농산물 학교급식 공급을 확대하고, 학교장ㆍ영양사 등 급식관계자들을 대상으로 친환경농산물 현장 체험 및 식생활 교육을 확대한다.

이와 함께 공공기관ㆍ병원 및 대기업 등 급식 대량 수요처를 지속적으로 발굴해 나가고, 친환경농업 관련 단체들과 협력해 친환경농산물 우수식당 지정도 확대키로 했다.

친환경농산물 산지 거점조직 육성ㆍ유통시설 확충

친환경농업단지(지구)에 대해서는 산지 거점조직 역할을 수행토록 교육 및 사후관리를 강화하고, 기 운영 중인 경기친환경유통센터는 수도권 대형유통업체, 전문판매장 및 대형급식업체, 기업체ㆍ공공기관 등에 친환경농산물을 공급토록 할 계획이다.

또한, 산지 및 소비지 유통 협력 조직체(농협 등)에 물류시설ㆍ장비 확충을 지원할 계획이다.

유기가공식품 산업 육성…친환경농산물 고부가가치 창출

유기가공식품 산업 육성을 위해 가공 및 위생안전 시설 설치 자금을 지원하고, 가공식품 명품화를 위한 기술 개발ㆍ보급 등을 위한 R&D를 지원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관련 기관ㆍ단체(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 한국식품연구원, 농수산식품유통공사, 친환경가공생산자협회 등)가 참여하는 TF를 구성했으며, 유기가공식품 품목 발굴 및 수출 확대, 유기가공식품 업체 지원, 기관 간 협력체계 구축 등 유기가공식품 산업 육성방안을 오는 11월 말까지 마련해 추진할 계획이다.

농식품부는 “이번 소비 활성화 대책 시행으로 소비자는 안전한 친환경농산물을 보다 저렴한 가격에 손쉽게 구입할 수 있고, 생산자는 안정적인 수요처 확보와 함께 적정한 가격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식품저널 food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