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춧가루 가공공장 등 현장에 ‘고춧가루 매운맛 측정기’가 투입돼 신속ㆍ정확하게 매운맛 측정이 가능해질 전망이다.

농촌진흥청(청장 이양호)은 ‘고춧가루 매운맛 측정기’를 괴산군 농협 고춧가루 가공공장에 설치하고, 10일 현장 평가회를 개최한다.

기존에 매운맛 측정을 위해서는 고춧가루에서 매운맛을 나타내는 성분인 캡사이신을 추출하는 전처리 작업을 거친 후 고가의 기준물질을 이용해 정밀분석 장비로 측정했기 때문에 시간과 비용이 많이 소요됐다.

이번에 설치한 ‘고춧가루 매운맛 측정기’는 고춧가루에 빛(가시광선ㆍ근적외선)을 비춰 일정 파장 영역에서 빛의 흡수 정도를 측정해 캡사이신 함량을 예측하고, 함량에 따라 순한 맛에서부터 아주 매운 맛까지 미리 설정된 기준에 의해 매운맛을 등급화하는 장치이다.

고춧가루의 매운맛을 측정하는데 걸리는 시간은 약 5초 정도로 매우 짧고 측정오차는 ±100ppm 이하이다.

특히, 많은 시간이 걸리는 캡사이신 추출 작업이 필요 없으며, 고가의 기준물질을 이용하지 않아 측정비용도 거의 들지 않는다. 또한 전문가가 아니더라도 누구나 손쉽게 사용할 수 있다.

각 지역에서 운용 중인 고춧가루 가공공장에서 이 측정기를 설치해 이용하면 실시간으로 고춧가루의 매운맛을 등급화 할 수 있으며, 서로 다른 고춧가루의 매운맛을 균일하게 만들 수 있다.

농진청은 ‘고춧가루 매운맛 측정기’에 대해 국내외 특허를 출원하는 한편, 올해 초 산업체 기술이전을 완료해 현장 보급을 위한 기반을 마련했다.

농진청 수확후관리공학과 임종국 연구사는 “이번 ‘고춧가루 매운맛 측정기’ 현장 보급으로 고추 가공식품의 매운맛을 등급화 하고, 소비자가 신뢰할 수 있는 제품을 만들 수 있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식품저널 food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