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초시장 질적ㆍ양적 발전 기여 인정받아

▲ 홍초를 개발한 대상 식초연구팀 김성필 팀장(사진 왼쪽)이 박지용 식품과학회장(사진 오른쪽)으로 부터 기술진보상을 대표로 수상받고 있다.
대상 청정원 ‘홍초’가 2013 한국식품과학회 학술대회에서 기술진보상을 수상했다.

청정원 홍초를 개발한 대상 중앙연구소는 8월 28일부터 30일까지 천안 예술의 전당에서 열린 2013 한국식품과학회 학술대회에서 차별화된 식초 발효기술과 음료 제조기술 창출로 새로운 시장과 트렌드를 형성한 공로를 인정받아 기술진보상을 받았다.

청정원 홍초는 식초를 단순 조미식품 범주에서 음료의 개념까지 확대시켰다. 2005년 300억 원 수준이었던 식초시장을 2012년 기준 1,200억원까지 확장시키며 식초시장의 질적ㆍ양적 발전을 도모했다는 평을 받고 있다.

홍초의 인기는 식초의 건강기능성에 대한 연구 활성화와 제품 개발을 촉진시켰으며, 전통 식초 발효법을 응용한 원물 100% 발효식초 대량 생산기술 개발, 영양소 파괴 최소화를 위한 쿨링 시스템 등 제품의 안정화를 위한 기술적 부분도 향상시켰다.

대상 중앙연구소는 현재 홍초 제품 개발과 관련해 식초발효 특허 4건, 논문 1건을 보유 중이다.

대상 중앙연구소 식품 4팀 김성필 팀장은 “홍초는 몸에 좋은 식초를 보다 맛있고 편하게 섭취할 수 있도록 개발된 제품으로, 식초시장과 음료시장에 새로운 카테고리를 제시했다”며 “앞으로 식초의 기능성을 더욱 강화한 새로운 제품 개발에 도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청정원 홍초는 국내 음용식초 시장의 60% 이상을 점유하고 있다. 최근에는 희석없이 바로 마실 수 있는 기능성 음료인 홍초 밸런스워터와 홍초&스파클링을 출시하는 등 제품군을 다양화했다.

홍초는 작년 8월 영국 테스코 매장에서 열린 한국식품전을 통해 현지인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으며 테스코 뉴몰든점에 입점되는 등 유럽시장 진출도 가속화하고 있다.

한국식품과학회는 1968년 설립된 식품관련 학회로, 매년 국제 학술대회를 통해 식품과학기술 발전에 기여한 개인, 또는 단체에게 총 9개 부문에 걸쳐 학회상을 수여하고 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식품저널 food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