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림축산식품부는 ‘2012년 국가연구개발 우수성과 100선’에 농림식품 R&D 16건이 선정됐다고 27일 밝혔다.

농림식품 R&D는 '08년 이후 5년 연속 10건 이상 선정됐으며, 올해에는 가장 많은 16건(농식품부 7건, 농진청 8건, 산림청 1건)이 우수성과로 인정받았다.

이번 평가는 국가연구개발사업을 수행하는 20개 부처ㆍ청에서 추천한 총 414건의 후보 중에서 최종 100선을 선정한 것으로, 미래부에 이어 두 번째로 많이 선정됐다.

이번에 선정된 성과사례는 국민의 건강과 안전에 밀접한 연구성과, 기후변화 대응 기술 개발 사례, 식물공장 등 농업의 신성장동력화에 성공한 사례, ICT 기술과 농업의 융복합 사례 등으로, 농업인뿐만 아니라 일반 국민들이 주목할 만한 흥미로운 사례도 많다.

먼저, 생명ㆍ해양분야에 선정된 네츄럴엔도텍 곽보연 연구팀의 ‘농산물의 고부가 기능성 소재 개발’ 연구는 국내에서는 처음으로 특용식물에서 식물성 에스트로겐을 추출해 기능성 식품화에 성공('12년, 200억원 매출 창출)한 사례로, 향후 여성 갱년기 치료제로 응용될 수 있어 그 가치가 높은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에너지ㆍ환경분야에 선정된 국립농업과학원 윤형주 연구팀의 ‘화분매개곤충 뒤영벌 대량 생산기술 개발’은 기후변화 등으로 화분매개충이 줄어 농작물의 안정적 생산이 위협받고 있는 현시점에서 수정능력이 뛰어난 벌을 대량 생산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해 사업화에 성공한 사례로, 시설재배 농가의 경영비(벌통구입비 56% 인하)와 노동력(인공수분 대비 4% 수준) 절감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기계ㆍ소재분야에 선정된 국립농업과학원 이공인 연구팀의 ‘식물공장 핵심기술 개발’ 연구는 파종부터 수확까지 자동화 할 수 있는 생산공정을 구축했고, 환경조절을 스마트폰으로 원격 제어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한 사례로, 식물공장의 상용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인프라분야에 선정된 국립축산과학원 김경훈 연구팀의 ‘국가표준 가축 영양소 요구량 시스템 구축’ 연구는 한우, 돼지 등 주요 가축의 영양ㆍ사양관리 기술을 국가표준화 하고, 농가 단위에서 활용할 수 있는 표준 프로그램을 개발 및 무상 보급하여 선진 축산의 기반을 마련했다는데 의미가 크다.

순수기초분야에 선정된 성균관대 윤환수 교수팀의 ‘광합성 효율이 높은 수퍼 농생물체 원천기술 개발’은 바이오그린 21사업으로 추진한 연구과제로, 그 성과가 사이언스지('11년)에 게재돼 학술적 가치뿐만 아니라, 미래 해양 플랑크톤을 이용한 대체에너지 개발이나 신약 개발에 응용할 수 있어 미래성장기술로도 높이 평가받고 있다.

국립농업과학원 한상미 연구팀은 ‘봉독을 이용한 고부가 실용화 소재 개발’로 '10년 100선에 선정된 이후 피부 주름 방지와 여드름 억제 효과를 갖는 화장품을 개발, 기술이전해 '12년 매출 100억원을 달성하는 등 사업화 성과를 인정받아 후속연구 우수과제로 선정됐다.

농식품부는 앞으로도 연구개발사업에 대한 지속적인 투자 확대와 함께 농업과 타 산업과의 융ㆍ복합 연구, 기후변화에 대비한 농업연구, 농식품의 6차 산업화 연구 등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국민과 농업인이 체감할 수 있도록 성과를 높여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국가연구개발 우수성과로 선정된 과제에 대한 시상식은 28일 서울교육문화회관에서 열린다.

2012년 국가연구개발 우수성과 100선에 선정된 농림식품 R&D 분야 과제

성과분과

부처ㆍ청

성과명

소속기관

연구자

생명ㆍ해양

농식품부

첨단 유전공학기법을 이용한 안전하고 효과적인 가금티푸스 예방백신 개발

전북대

이존화

생명ㆍ해양

농식품부

바이오에너지작물의 대량 증식 및 바이오에너지 전환효소 생산기술

젠닥스

정화지

생명ㆍ해양

농식품부

환경친화적 바이오에너지 자원 확보를 위한 바이오매스 생산용 형질전환 식물 개발 기술

포항공대

황일두

생명ㆍ해양

농식품부

백수오 등 농산물의 고부가 기능성 소재 개발 및 세계화

내츄럴엔도텍

곽보연

생명ㆍ해양

농식품부

고부가가치 단백질 생산용 형질전환 작물 개발

전북대

양문식

생명ㆍ해양

농식품부

한국형 유황돈육 생햄 제조기술 개발

건국대

이치호

에너지ㆍ환경

농식품부

농업 폐기물로부터 고부가가치 생산물 원료인 당을 효율적으로 생산하는 기술 개발

고려대

김승욱

생명ㆍ해양

농촌진흥청

바이오 장기용 돼지의 신장과 심장을 원숭이에 이식 성공, 의료용 축산업 발전 기대

축산과학원

황성수

생명ㆍ해양

농촌진흥청

작물의 생육과 면역력을 키우는 친환경 작물보호제 개발

농업과학원

박경석

생명ㆍ해양

농촌진흥청

국내 최초 여름철 및 열대지역 적응 사계절 딸기 품종개발과 보급

식량과학원

이종남

기계ㆍ소재

농촌진흥청

첨단농업기술과 자동화 시스템의 결정체 ‘식물생산공장’

농업과학원

이공인

에너지ㆍ환경

농촌진흥청

친환경 농업을 이끄는 화분매개곤충 ‘뒤영벌’ 대량 생산과 실용화 기술 개발

농업과학원

윤형주

순수기초

농촌진흥청

광합성 효율을 증진하는 수퍼 농생물체 원천기술 개발

성균관대

윤환수

인프라

농촌진흥청

레이더 및 광학영상을 이용한 농업생산 환경정보 관측ㆍ평가기술 개발

농업과학원

김이현

인프라

농촌진흥청

국가표준 가축 영양소 요구량 시스템 구축으로 선진축산 기반 마련

축산과학원

김경훈

생명ㆍ해양

산림청

고품질 식ㆍ약용 및 밀원수종 우수품종 개발

산림과학원

김세현

후속성과

농촌진흥청

국내산 양봉산물(봉독)을 이용한 고부가 실용화 소재 개발(2010)

농업과학원

한상미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식품저널 food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