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반기 매출 전년 동기비 54% 증가한 100만 달러 기록

▲ 농심의 할랄 인증 신라면
농심은 할랄(Halal) 인증 신라면의 올 상반기 매출이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54% 늘어난 100만 달러로 사상 최대를 기록했다고 8일 밝혔다.

회사측은 “이슬람 최대 명절인 ‘라마단(Ramadan)’ 기간 전후 연중 최대 소비가 일어나는 무슬림의 식문화를 겨냥한 맞춤식 전략이 주효했다”고 분석했다.

농심은 2011년 4월 부산공장에 할랄 전용 생산라인을 별도로 준공하고 ‘할랄 신라면’을 출시, 인도네시아, 사우디아라비아, 카타르, U.A.E 등 9개 이슬람 국가에 수출하고 있다.

농심 할랄 신라면 수출액은 수출 첫해인 2011년 약 70만 달러를 기록했으며, 2012년에는 120만 달러를 기록했다.

회사측은 올해는 상반기에만 100만 달러를 돌파함에 따라, 연말까지 올해 목표인 200만 달러 달성이 무난할 것으로 내다봤다.

농심 관계자는 “라마단 기간 전후에 가장 많은 구매가 일어나는 특징을 고려해 현지 유통망 확대와 판촉행사에 집중한 결과, 비약적인 성장을 이뤘다”면서 “할랄식품은 종교적인 의미에서 벗어나 안전한 먹거리, 웰빙푸드로 주목받는다는 점에서 할랄 신라면의 수출국가와 매출규모를 지속적으로 늘려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16억 무슬림들을 위한 전 세계 할랄식품 시장규모는 약 6,500억 달러로 세계 식품시장의 약 20%를 차지한다.

이슬람 ‘라마단’은 이슬람력으로 아홉번째 달을 뜻하며, 무슬림들은 이 기간 중 일출에서 일몰까지 의무적으로 금식을 한다. 하지만 라마단 기간 중 식품은 물론 대부분의 상품 판매가 증가하는데, 이는 낮 금식 이후 평소보다 많은 쇼핑과 식사 등을 밤에 벌이기 때문이다. 대부분의 소비자들이 이러한 현상을 고려해 라마단 기간이 시작되기 며칠 전부터 식료품을 사재기하곤 한다. 올해 라마단 기간은 7월 9일부터 8월 7일까지다.

할랄 (Halal)
이슬람교도인 무슬림이 먹고 쓸 수 있는 제품을 총칭하며, 아랍어로 ‘허용된 것’이라는 의미를 담고 있다. 할랄제품의 절반 이상은 식품이 차지하고 있으며, 현재 네슬레ㆍ맥도날드 등 글로벌 기업들이 할랄식품 시장에 진출해 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식품저널 food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