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농식품자원의 기능성 소재 확대 방안 토론내용

▲농촌진흥청과 한국식품과학회 공동 주최로 14일 aT센터에서 개최된 ‘국내 농식품자원의 기능성 소재 확대방안 심포지엄’에서 토론자들이 열띤 토론을 벌이고 있다. 사진은 왼쪽부터 김승유 농진청 국립원예특작과학원 팀장,  오금순 식품의약품안전처 연구관, 이용직 농림축산식품부 식품산업과 사무관, 박기문 성균관대 교수, 김도언 뉴트리 대표, 김용관 고창복분자 대표 

농촌진흥청(청장 이양호)은 한국식품과학회(회장 박지용)와 공동으로 14일 aT센터 대회의실에서 ‘국내 농식품자원의 기능성 소재 확대 방안’을 주제로 심포지엄을 개최했다.

이날 심포지엄에는 도 농업기술원, 시군 농업기술센터, 학계, 식품산업체와 농업인 및 한국식품과학회 회원 등 250여 명이 참석했으며, 토론에는 농림축산식품부 이용직 사무관과 식품의약품안전처 오금순 연구관, 국립원예특작과학원 김승유 팀장, 고창 복분자주식회사 김용관 대표, (주)뉴트리 김도언 대표가 참여했다.

기관별 분산된 기능성 식품 R&D역할 재정립 필요

이용직 농림축산식품부 식품산업진흥과 사무관

 
기능성식품산업이 농업과 식품산업의 연계 강화와 농업의 부가가치 창출을 위한 농업의 신성장 동력으로 주목받고 있다. 우리나라도 외국과 같은 수준의 기능성식품 산업 시장을 육성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우리나라 기능성 식품의 성장률은 연간 약 28%정도이다. 해외 성장 폭이 연간 6% 정도에 비하면 우리나라 성장률이 매우 높다고 할 수 있다.

현재 기능성식품의 소재의 대부분 수입에 의존하고 있는 실정이어서 국내 농수산물을 소재로 하는 기능성 식품을 개발할 수 있도록 정책적인 지원을 하고 있다. 지금도 기능성 소재화 촉진을 주요 정책으로 추진하고 잡고 있다.

동의보감 등의 고서, 지역 농특산품을 대상으로 광범위하게 기능성 DB를 구축해야 하고, 그 DB를 바탕으로 국민의 관심을 높이고, 우리 농산물의 수요 창출을 지속적으로 추진해야 한다고 본다. 농식품부에서도 이를 위해 다양한 방면으로 노력하고 있다.

기능성식품과 관련해 하드웨어적 측면을 언급하지 않을 수 없다. 농식품부와 식약처가 이원화되어있으며, 농진청, 한식연 농기평의 업무의 중첩 등이 문제가 될 수 있다.
식약처가 식품안전의 틀을 만들고 강화하는 것은 불가피하다고 본다. 다만 이것이 도를 넘어서 기업이 성장하는데 걸림돌이 되어서는 아니된다. 농식품부는 이를 지원하고 수입품을 국내 농산물로 대체해 나가는 방향으로 노력을 해나가야 할 것이다.

기관별로 분산돼있는 기능성식품 R&D에 대한 역할도 재정립해야 한다. 단기간에 해결할 수 는 없지만 5년여에 걸쳐 장기간으로 해결해 나갈 것이다. 또한 성과에 대한 평가도 철저히 해야 하며, 지속적으로 점검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기술지원 협의체’ 구성 계획

오금순 식품의약품안전처 연구관

 
식약처는 현재 개별인정형에 대한 규정을 고시 및 심사하고 있다. 이 때 기능성에 대한 효과나 안전성 등의 기준에 따라 이를 심사하게 된다. 현재 규제되고 있는 부분은 검토 및 협의하여 규제를 풀고 있는 상황이다.
국내 소재로 건강기능식품으로 인정받고 있는 것이 전체의 27%에 불과하므로 다른 유관 부처  및 기관과의 협력을 통해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농식품부와 농진청ㆍ한식연ㆍ미래부ㆍ해수부 등 15개 부처가 합의해 6월 중 '기술지원 협의체'를 구성할 계획이다.

최종적으로 기능성 소재를 고시형ㆍ개별인정형으로 등록할 수 있도록 해결해 나갈 것이며, 이를 통해 앞서 문제시 되었던 여러 부분들이 해결될 것이다.
 

기능성 정보 종합해 제공 가능한 DB 구축돼야

김승유 국립원예특작과학원 팀장

 
국립원예특작과학원은 건강기능식품과 천연물, 신약소재, 천연 색소 및 한방화장품 등의 생활소재를 연구하는 기관이다. 기능성 소재 개발을 하기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국내 자생자원에 대한 기본적인 기능성 정보 데이터베이스가 구축돼야 한다.

식물자원 DB를 많이 언급하는데, 기능성 정보를 종합해 제공할 수 있는 DB가 아직 구성되지 않았다. 현재 식물 자원 추출물 은행에서는 18,000여 점의 시료로 추출물을 구성해 유상 보급하고 있는데, 이것은 추출물만을 보급할 뿐 어떤 기능을 하는 추출물인 지에 대한 DB가 없다.

또한 현재 각 부처 별로 기능성 라이브러리 구축과 약용작물 추출물 기능성 라이브러리가 따로 구축되고 있다. 진흥청 차원에서라도 하루빨리 이를 통합한 기능성 소재 라이브러리가 구축돼야 한다.

실제 연구비 지원이 매우 부족한 실정이다. 여러 부서에서 기능성 식품 소재에 대해 연구하고 있어서 개별적으로 연구비가 많이 들고 있다. 그러나 이 연구비가 어떻게 쓰이고 있는지 파악하기는 힘든 상황이다.

기능성소재 개발이 제품화로 바로 이어지는 것은 아니다. 제품화를 위해서는 기능성 효과 뿐 아니라 새로운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참신성과 혁신성도 필요하다. 디자인, 사용 느낌 등만을 변화시켜도 훨씬 좋은 기능성 식품이 나올 것이다. 기존의 기능성 제품의 명품화 및 부가가치 신장이 필요하다.

기능성 소재 식품 재배 농가에 정부 지원 늘려야

김용관 고창 복분자주식회사 대표

 
생산 이력제를 전국적으로 시행할 필요가 있다. 또한 농가가 지속적으로 기능성 식품소재를 재배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한다. 복분자의 경우 벼와 보리에 비해 품종 개량이 부족한 상황이다. 기능성 식품 소재가 되기 위해서는 정부 차원에서의 품종 개량 지원이 필요하다.

복분자는 냉해나 태풍에 취약하다. 현재 복분자는 산림청에서 관리하는 품목이기는 하지만 농민이 피해 보상을 받는 것은 쉽지 않은 상황이다. 농식품부에서도 농민 보호를 위한 지원 등을 고려해줬으면 한다.

 

기능성 소재 개발이 상품화로 이어져야

김도언 (주)뉴트리 대표

 
국내산 원료로 연구하고 개별인정을 받아 이를 통해 시장을 키우는 것은 공급 등의 시장성에 달려 있다.

연구 및 개별인정은 국내산으로 받았으나 시장 상품성으로 인해 국내산을 쓰지 못하고 중국산을 사용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그에 대한 분석 및 시장분석이나 기능성 효능에 대한 DB를 구축 등에 대한 정부의 지원이 선결돼야 한다.

정부의 R&D 부분 지원도 중소기업을 중심으로 이뤄져야 한다고 본다. 이것이 완성돼 소비자에게 판매될 수 있으려면 브랜드력이나 소비자 인지도를 늘리기에는 중소기업의 힘이 부족하다. 이에 대한 정부차원에서의 지원 대책이 마련되어야 한다.

또, 중소기업은 제품개발 컨셉트 개발이나 디자인 부분이 부족하므로 이에 대한 지원도 필요하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식품저널 food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