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T K-Food기업지원단의 식품ㆍ외식기업의 애로를 접수받아 현장에서 해결해주거나 필요할 경우 심층컨설팅으로 연결해주는 상담ㆍ컨설팅 사업이 중소 식품ㆍ외식기업들에게 호응을 얻고 있다. 식품저널은 중소 식품ㆍ외식기업들에게 희망의 빛을 던져주고 있는 aT K-Food기업지원단의 상담과 컨설팅 현장 모습을 시리즈로 소개한다.

 
(주)이가자연면은 타 기업의 제품을 OEM으로 생산ㆍ판매하는데 의존하고 있어 자사 브랜드 육성을 위한 중장기 로드맵 설계가 필요하고, 해외시장 개척을 위해서는 aT의 해외 시장 개척 프로그램 등을 적극 활용할 필요가 있다는 제안을 aT로부터 받았다.

우리밀가루 수매자금 지원 받아
면류제품 효율적인 미생물관리 기술
수출박람회 정부지원사업 정보 획득

(주)이가자연면은 우리밀과 우리쌀 가공식품을 세계화한다는 경영 이념을 갖고 우리밀 생면류, 냉동면류, 생라면과 라면류, 전통음료 등을 생산하고 있다.

2001년 12월 미담식품으로 설립해 2007년 6월 (주)이가자연면으로 법인명을 바꾸고, 9월부터 생라면과 증숙면을 생산하기 시작했다. 2008년 7월 HACCP 적용업체로 지정받았고, 9월에 부설기술연구소 설립 인증을 획득한 데 이어 10월에는 기술혁신형 중소기업(INNOBIZ) 인증을 획득했다. 2009년 3월 음료생산라인을 갖추고, 식혜와 사과주스를 생산하기 시작했다. 2012년 3월부터는 LL면 신규라인을 증설하여 LL면을 생산하고 있다.

충북 음성군 맹동면에 본사와 공장이 함께 자리하고 있으며, 부지는 6,653㎡, 건평은 5,515㎡이다. 주로 식품 대기업의 제품을 OEM방식으로 생산하고 있으며, 2011년 매출액은 102억원, 2012년 매출목표는 135억원이다.

이가자연면은 우리밀을 이용한 면류 가공식품을 선도하는 기업으로서 맛있고, 안전하며, 경쟁력 있는 가격으로 소비자에게 다가가면서 농가소득에 기여하며 나아가 식량안보에 도움이 되는 기업이 되겠다는 비전을 갖고 있다.

▲ 작업자들이 생산된 면제품을 상자에 담고 있다.
이물ㆍ미생물 관련 클레임 감소기술 개발 ‘절실’
판매구조 개선ㆍ마케팅ㆍ해외시장 개척 ‘애로’

이가자연면의 주 생산품목은 면류로 밀가루가 원료 중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수입밀로 제분한 밀가루는 연간 2만여톤을 조달하고 있으며, 친환경 제품 생산에 필요한 우리밀가루는 연간 170여톤을 사용하고 있다.

우리밀 생면은 생칼국수ㆍ생콩국수ㆍ생메밀맛면ㆍ생짜장면 등 4종류 인데, 수타식 공정을 거치기 때문에 면발이 탄력있으며, 진공상태에서 반죽하여 특수 압연하므로 공기층이 제거되어 면이 물에 가라앉는다. 표면이 매끄럽고 쉽게 퍼지지 않는 것도 장점이다.

냉동면류는 쫄면ㆍ수제비ㆍ막국수 온면 등이 있는데, 저온 숙성시킨 제품으로 수입 원료를 사용한 제품과 국산 원재료를 사용한 친환경 제품군이 있다. 육수는 한우와 동치미 국물맛이 어우러진 깊은 맛을 내는 제품이다. 생라면류는 수입밀을 사용한 생라면과 우리밀을 사용한 친환경 생라면이 있으며, 순한맛과 매운맛으로 구분하여 생산하고 있다.

소스와 육수류 제품군은 양념장ㆍ자장소스ㆍ스파게티ㆍ돈가스ㆍ냉면육수ㆍ라면스프 등이 있는데, 수입원료를 사용하는 일반 제품군과 국산원료만을 사용하는 프리미엄 제품군이 있다.

음료 제품군은 냉식혜, 호박식혜, 사과음료 등이 있다. 식혜는 전통방식으로 엿기름을 추출하여 제조한 전통의 맛을 구현한 제품이다. 쌀은 전량 친환경 국산쌀을 사용한다.

쌀면은 ‘쌀로 만들어 속이 편한 면’ 5종과 컵면을 제조하고 있는데, 소화 복원력이 좋아 즉석조리가 가능하며, 물에 불리지 않고도 사용해도 된다.

▲ 이가자연면에서 생산된 모든 제품은 금속검출기를 통과하도록 되어 있다.
이가자연면은 생산하는 제품의 종류가 많아 생산 공정에서 이물과 미생물에 관련된 클레임 발생을 줄일 수 있는 기술 개발의 필요성이 절실했다.

생산 공정이 자동화되어 있기는 하지만 인력이 투입되는 공정이 많아 안정적인 생산기반을 마련하는 것이 관건이었다. 또, OEM 판매에 의존하고 있어 판매 구조 개선이 필요했다. 해외시장 개척을 위한 정보가 부족했고, 마케팅에도 어려움을 느끼고 있었다.

aT 현장기동상담회에서 기술과 수출문제 해법 찾아
제품의 수분함량 감소 방안 등 기술 상담

이가자연면은 우리밀가루 수매자금을 신청하여 자금을 저리로 지원받아 우리밀 제품을 안정적으로 공급받을 수 있는 기틀을 마련했다.

영업은 자사 브랜드보다는 타 기업의 제품을 OEM으로 생산ㆍ판매하는데 의존하고 있어 매출구조 개선을 위해서는 영업 전반에 대한 중장기 로드맵을 설계할 필요가 있고, 시설자금 확보를 위한 자금계획 수립이 필요하다는 제안을 받았다.

해외시장 개척을 위해서는 aT의 해외 박람회 참가 지원 프로그램과 해외 유통업체 판촉행사 등 해외 마케팅 인프라를 적극 활용할 필요가 있다는 제안을 받았다.

▲ 이범수 이가자연면 대표이사가 면류 생산라인의 특징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수출업무를 추진할 때에는 클레임과 해외바이어 관리 등을 위해 서류와 수출이력관리 강화가 필요하다는 정보를 제공받았다.

또, 면제품의 효율적인 미생물 관리를 위해서는 수분 함량을 줄이기 위해 한국식품연구원의 ‘수분활성도 측정시스템’을 활용할 것을 권유받았다.

신규 시설투자에 대한 자금 확보문제와 전산관리시스템구축방안 등에 대한 자문도 받았다. 우리밀 가공식품 개발 정부지원 사업에 참여하는 방안에 대해서도 안내받았다.

한 마디로 aT K-Food 기업지원단의 진단과 처방을 종합적으로 제공받은 것이다. 회사는 내년도 경영계획에 이 제안을 주요 목표로 설정할 방침이다.

INTERVIEW 이범수 이가자연면 대표이사

 
면류제품 효율적인 미생물 제어 아이디어 등을 aT에서 처방 받아
치유식 개념 우리밀 면류 개발, 프랜차이즈 직접 공급 확대

이범수 이가자연면 대표는 “정부의 우리밀 수매자금을 이용하고 있던 중 aT에 각 분야 전문가로 구성된 기업지원센터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되어 상담 신청을 했다”며 “상담 후 aT에서 지원하고 있는 수출박람회 관련 정보와 생산과정에서 느꼈던 애로를 털어 놓고 해결 방향을 제안 받은 것이 큰 수확”이라고 했다.

이 대표는 대학에서 전분을 전공했고, 오뚜기 관계사인 면사랑 창립 멤버로서 연구소장까지 지냈기 때문에 면류 제조기술에 대해 상당한 자신감이 있었다. 제조시설도 HACCP 지정을 받아 위생적인 시스템을 갖추고 있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물을 줄이고, 미생물 발생 억제를 위한 효율적인 수분관리 등에 어려움을 느끼고 있었다.

이 대표는 “면류제품의 미생물 발생을 억제 하기 위해서는 효율적인 관리가 필요한데, aT기업지원센터의 컨설팅을 받는 과정에서 한국식품연구원에 ‘수분활성도 측정시스템’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며 “중소기업들은 정보 부족으로 어려움이 많은데, 새로운 시설을 이용하거나 설비를 투자할 경우 한국식품연구원과 사전 협의로 투자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된 것 같다”고 했다.

이 대표는 “수출박람회에 참여할 수 있는 정부지원 사업에 대해서도 잘 모르고 있었다”며 “중소기업들은 정보력이 부족해 문제 해결의 실마리를 찾지 못하고 있어 정보 획득을 위해서도 보다 적극적인 네트워크 구축과 노력이 필요하다는 것을 깨달았다”고 했다.

“기술ㆍ경영ㆍ수출 분야 전문가로 구성된 aT 기업지원단의 상담을 통해 제품관리에서부터 유통, 수출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정보와 제안을 받았다”며 “앞으로 세부적인 내용은 장기 과제로 연계하여 상담 받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 대표는 “우리밀은 가격이 수입밀에 비해 두 배정도 비싸고, 가공적성도 떨어지지만 10월 중순에 파종하여 이듬해 6월에 수확하는 동계작물이므로 재배과정에서 농약을 사용할 필요가 없는 건강먹거리로서 향후 치유식 개념으로 제품을 개발해나갈 것”이라며 “유통마진을 줄여 소비자들에게 보다 저렴하게 공급할 수 있도록 프랜차이즈 음식점에 직접 공급을 확대하는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고 말했다.

업체명 (주) 이가자연면
대표자 이범수
주소 충북 음성군 맹동면 쌍정리 맹동산단로 38-3
전화 043-881-8395
홈페이지 www.igan.co.kr

설립일 2001. 12. 01
생산(취급)품목 면류, 소스류, 음료류
종업원수 97명
공장규모 대지 6,653.5㎡, 건평 5,515.49㎡
주요시설 생면시설, 숙면시설, 소스시설, 음료시설, 냉동(장)시설
보유인증ㆍ기술 HACCP, 기업부설연구소, INOBIZ 인증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식품저널 food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