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약처 ‘식품첨가물 바르게 알기’ 심포지엄 개최

식약처의 신뢰와 전문성 확보 선행돼야
식품업계의 노이즈마케팅 자제 필요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지난 13일 서울 프레스센터 국제회의장에서 ‘식품첨가물 바르게 알기’를 주제로 심포지엄을 개최했다. 이날 심포지엄에서 김동술 식약처 첨가물기준과장은 ‘식품첨가물의 정책 방향’, 이덕환 서강대 교수는 ‘식품첨가물의 오해와 진실’, 이향기 소비자연맹 부회장은 ‘언론 매체 등에서의 식품첨가물’에 대해 발표했다.

토론에는 이광원 고려대 교수, 백형희 단국대 교수, 금보연 식품산업협회 단장, 나명옥 식품저널 편집국장,  노회진 오리온 식품안전센터장이 참여했다.

표. 나라별 식품첨가물 지정현황 (건)

한국(598)

화학적합성품(403) / 천연첨가물(195)

CODEX(750)

식품첨가물(559 / 영양강화제(191)

EU(490)

색소(63) / 감미료(22) / 색소 및 감미료 이외의 첨가물(302) / 영양강화제(103)

미국(1,611)

직접첨가물(1,567) / 색소첨가물(44)

일본(821)

지정첨가물(403) / 기존첨가물(418)

화학적합성품 : 화학적 수단에 의햐여 원소 또는 화합물에 분해반응 이외의 화학반응을 일으켜 얻은 물질

천연첨가물 : 천연의 물질로부터 유용한 성분을 추출, 농축, 분리, 정제 등의 방법으로 얻은 물질

주제발표

식품첨가물의 정책 방향

김동술 식약처 과장
김동술 과장은 ‘식품첨가물의 정책 방향’을 주제로 식품첨가물의 국내외 관리 현황을 설명하고 식품첨가물의 정책관리 방향을 모색했다.
김 과장은 “△소비자 안심확보를 위한 선진국 수준의 식품첨가물 기준·규격을 개선하고 △국제적 수준으로 식품첨가물 분류 체계를 개선하며 △식품첨가물공전을 정비 및 현대화 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한 “식품첨가물은 과학적인 결과를 토대로 안전성과 유효성이 입증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일반소비자들은 막연한 불안감을 갖고 있어 왜곡된 인식 개선이 필요하다”며 “△각 계층별 맞춤형 정보 제공으로 올바른 정보 공유를 확산하고 △막연한 불안감을 해소하기 위해 국민인식의 제고 방안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식품첨가물에 대한 오해와 진실

이덕환 서강대 교수
이덕환 서강대 교수는 ‘식품첨가물에 대한 오해와 진실’ 주제로 한 발표에서  MSG와 카제인나트륨을 중심으로 발표했다.
이 교수는 “일반적으로 Chinese Restaurant Syndrome이 처음 등장한 것이 학술 논문으로 알려져 있으나 실은 New England Journal of Medicine에 편지글 형식의 독자투고를 통해 거론되었을 뿐”이라며 “수많은 연구 결과 등을 통해 알레르기와 MSG 사이의 유의한 상관관계를 설명할 수 없다는 것이 현재 학계의 입장”이라고 밝혔다.
이 교수는 “MSG와 카제인나트륨에 대한 유해성 논란의 원인은 ‘천연’과 ‘합성/인공’에 대한 인식의 오류에서 비롯된 것으로 ‘천연’이나 ‘합성’은 식품안전성을 판단하는 기준이 될 수 없다”고 말했다. 이 교수는 “MSG와 카제인나트륨과 같은 식품첨가물에 대한 사회적 인식을 제고하기 위해서는 식약처의 신뢰와 전문성 확보가 선행되어야 하며, 식품과학자의 인식 개선과 식품업계의 노이즈마케팅 자제 등과 함께 사회적 차원에서 황색 저널리즘 거부 운동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언론 매체 등에서의 식품첨가물

이향기 연맹 부회장
이향기 소비자연맹 부회장은 ‘언론 매체 등에서의 식품첨가물’ 주제를 통해 "언론에서 다뤄지는 식품첨가물의 부정적 이미지로 인해 소비자의 인식 역시 부정적으로 형성되고 있다"며 " 식품첨가물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을 개선하는 방안 마련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 부회장은 총체적인 접근을 통한 식품첨가물 정책 마련을 위해 “△소비자 위주의 용어 사용 △식품첨가물에 대한 지속적인 모니터링 △소비자 인식 향상을 위한 조기교육 △언론에 제공되는 내용을 책임질 오피니언 리더와 각 정부 부처 간의 의사소통 △연구자들의 지속적인 연구 △매스컴과의 소통방법 강구 등의 다각적인 노력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 부회장은 또,  “식품첨가물에 대한 인식 제고를 위해서는 소비자와 업계, 언론 등의 적극적이고 자발적인 노력이 절실하다”고 강조했다.

토론

식품첨가물 표시제도 개선을 통해 국민 신뢰 얻어야

이광원 고려대 교수
합리적인 가격에 안전하고 품질까지 높은 식품을 원하는 소비자 니즈를 충족시킬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현대 식품가공기술이 집약된 식품첨가물을 사용하고, 이를 엄격히 검사하는 것이다.
유럽의 경우 2008년부터 모든 식품은 FPA(유럽 식품가공인증제)의 안전 검사를 받아야 한다. 유럽에서는 사용 허가된 모든 식품 첨가물의 재평가를 요구하고 있다. 재평가 기관을 설정하고 2020년 12월 31일까지 허가를 받은 식품첨가물에 대한 재평가를 완료하는 일이 진행 중이다. 이러한 노력을 통해 FPA는 국민의 신뢰를 얻을 수 있다. 우리나라 식약처도 대국민 홍보를 통해 믿음을 주는 것이 필요하다.
이덕환 교수 말처럼 식약처가 하면 국민이 아무런 의심하지 않고 믿고 따르게 되어야 한다. 카제인나트륨이나 MSG에 대해 유럽에서는 논의조차 하지 않는다. 이는 FPA(유럽 식품가공인증제)에 대한 신뢰가 있기 때문에 MSG나 카제인나트륨과 같은 식품첨가물에 대한 논의 자체가 필요하지 않기 때문이다. 식약처 역시 식품첨가물 표시를 표준화하는 등의 노력이 가시화 되어야 하며, 이를 통해 소비자의 신뢰를 얻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식품첨가물에 대한 부정적 인식, 소통 부재가 원인

백형희 단국대 교수
식품첨가물 얘기는 시대를 돌고 돌아 논의되는 것 같다. 그만큼 우리나라 국민들이 많이 관심을 갖는 품목이다.
특히 MSG와 카제인나트륨을 등 몇몇 식품첨가물의 경우 학계가 오랜 연구를 통해 안전하다고 결론을 내리고 있는데도 소비자들은 이를 믿지 못하고 있다. 과학적 연구의 결과와 소비자의 인식 사이의 간극을 줄이는 것이 필요하다.
과학적 사실과 소비자 인식 사이의 간극은 소통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기 때문이다. 이 간극을 줄이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우선 식약처는 언론에 나오는 것에 하나하나 민감하게 대응하지 말고 의연하게 대처하길 부탁한다. 교수를 비롯한 각 식품 관련 전문가들의 의견 통일이 되지 않는 것도 문제다. 전문가들의 말이 다른 경우가 있다 보니 소비자가 더 혼란스러워하는 것이다. 전문가들의 의견 통일이 필요하다. 마지막으로 업계의 노력도 필요하다. 업계의 노력 없이는 소비자 신뢰를 위한 식약처의 정책에 힘이 실리지 않으므로 이에 상응하는 업계의 노력이 요구된다.

무분별한 식품 광고 막기 위해선 사전심의도 검토해야

금보연 식품산업협 단장
식품첨가물에 대한 부정적 인식에 있어서의 키워드는 노이즈 마케팅이다. 언론 뿐 아니라 업계 내에서 만들어내는 노이즈 마케팅 때문이라는 것이다. 식품업계에서는 자사의 제품의 특징을 부각시키기 위해 노이즈 마케팅을 하는데, 카제인나트륨이나 MSG의 경우처럼 이러한 노이즈마케팅으로 인해 소비자들은 불안을 느끼게 된다.
소비자 자신이 알고 있는 한 가지만 고려하는 독특한 소비자의 행동도 염두에 둬야 한다. 파네졸 성분이 암을 예방하며 파네졸이 막걸리에 많다고 하지만 효과를 볼려면 엄청난 양을 마셔야 하며, 마찬가지로 헬리코박터균을 박멸할 수 있다는 광고하고 있는데, 효과를 볼려면 많은 양을 먹어야 한다. 이처럼 식품에 대한 깊은 지식이 부족한 소비자를 대상으로 노이즈 마케팅하는 경우를 30여 년간 보아왔다. 앞으로는 소비자들의 신뢰를 회복하기 위해 식품산업협회에서도 윤리강령을 마련해 노이즈 마케팅이 심할 경우 제재하는 등의 방법을 강구할 예정이다.
마지막으로 식품광고에 대한 사전심의를 받도록 하는 것도 좋은 방안이 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 식품제조업체에 대해서는 식약처가, 식품접객업은 지자체가 맡고, 축산물 관리 등 여타의 식품첨가물 관련 기관과 허가제 및 등록제에 대한 기준의 밸런스를 맞추는 등의 고려가 필요하다

업계 자율 정화 기구ㆍ식약처 소통 강화 노력 필요

나명옥 식품저널 국장
식품첨가물에 대한 잘못된 인식을 심는 데는 기업들의 노이즈 마케팅과 언론보도의 영향이 크다고 생각된다. 후발 업체들이 소비자들의 관심을 끌어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기 위한 전략으로 활용되는 기업의 노이즈 마키팅 문제는 식품산업협회나 유가공협회 등과 같은 생산자 단체를 중심으로 자율정화기구를 만들어 업계 스스로 노력을 기울여 주었으면 좋겠다.
잘못된 언론의 보도로 인해 소비자들이 식품첨가물에 대해 잘못 인식하게 되는 문제는 식약처에서도 좀 더 적극적으로 대응했으면 하는 생각이다.
식품첨가물에 대한 보도에 대해 정기적으로 모니터링해서 잘못된 보도에 대해서는 설명자료를 내고, 필요할 경우 기자들을 대상으로 브리핑을 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불량식품신고센터 뿐만 아니라 불량정보 신고센터도 개설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식품첨가물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소통하기 위한 포럼 개최나 소통을 강화할 수 있는 기구 마련 등도 필요하다고 본다.

소비자가 ‘안심’ 할 수 있도록 민관 함께 노력해야

노회진 오리온 센터장
오리온과 같은 식품 업체는 정부의 법을 지켜야하고 동시에 소비자의 신뢰와 관심을 끄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식품첨가물에 대한 소비자의 관심은 ‘안전’이라기 보다는 ‘안심’이 더 적절하다고 본다. 소비자는 첨가물에 대해 잘 모르기 때문에 그에 대한 불안심리가 더 큰 것이다. 즉, ‘안전’의 문제라기보다 ‘안심’하지 못하는 불신의 문제다.
글로벌 시장과 국내 시장에서 동시에 소비자의 선택을 받기 위해 식품업체들은 안전하지 않은 그 무엇도 쓸 수 없는 것이 현실이다. 망하려하지 않는 이상 소비자가 불안심리 갖고 계속 소비하지는 않을 것을 알고서 안전하지 않은 첨가물을 사용하지 않을 것이기 때문이다.
유기농 식품도 식중독과 같은 미생물사고가 발생하며, 유기농 가공식품에도 식품첨가물이 사용되지만 소비자들은 자신이 관심을 갖는 ‘MSG’, ‘유기농’이라는 단어 하나에 민감해지며 그에 따라 소비를 결정한다. 그러므로 과학적 권위를 가진 전문가와 정부부처 등이 지속적으로 논의하고 토론하는 것이 필요하다.
또한 정보를 단순한 텍스트가 아니라 실험과 같은 보여주는 방법을 통해 전해야 한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식품저널 food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