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0여 단체 20일부터 불매운동 계획…정치권은 ‘남양유업 방지법’ 추진

남양유업의 대국민 사과에도 진정성이 없다는 지적과 함께 불매운동이 확산되고 있다. 정치권에서는 밀어내기 등 대기업의 부당한 행위를 막기 위한 법안 마련에 나섰다.

남양유업 제품 불매운동은 세븐일레븐, 바이더웨이에서 전 편의점 업계로 확산됐으며, 9일에는 골목상권살리기소비자연맹, 유권자시민행동, 한국시민사회연합회 등 150여 시민사회ㆍ직능ㆍ자영업 단체가 남양유업이 피해자들에게 완벽한 보상을 해주지 않을 경우 20일부터 대대적인 불매운동을 전개할 계획이라고 밝혀 600만 자영업자가 동참할 것으로 보인다.

세븐일레븐 바이더웨이 가맹점주 협의회는 ‘저희 점포에서는 남양유업 제품을 취급하지 않습니다’라는 문구를 점포에 붙이고 인증샷을 찍어 공유하는 운동에 나서기도 했다.

정치권에서는 여야를 막론하고 대리점에 물량을 떠넘기는 대기업의 횡포를 막기 위한 법안 마련에 나섰다.

새누리당 경제민주화실천모임은 오는 14일 오전 7시 30분 국회 의원회관 제1세미나실에서 대기업과 영업점 불공정행위 근절방안 정책간담회를 갖고, 남양유업과 같은 사태의 재발을 막기 위한 방안을 논의하기로 했다.

전방위적으로 실태를 파악하고, 공정거래법 등 관련 법 전반을 검토하여 이달 말까지 관련 법안을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민주당 역시 대리점의 법적 지위를 분명하게 하고, 밀어내기 등을 방지하는 내용의 일명 ‘남양유업 방지법’을 준비하기로 했다.

민주당은 대기업들의 불공정행위 및 횡포 근절을 위한 법안을 마련하여 빠른 시일 내에 통과될 수 있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민주당은 이번 사태로 촉발된 경제민주화와 관련하여 이에 대처하기 위한 ‘을(乙) 지키기 경제민주화추진위원회’도 설치했다.

▲ 김웅 남양유업 대표(사진 오른쪽)가 10일 정승훈 대리점피해자협의회 총무(사진 왼쪽)을 만나 사과하고 있다. (사진 남양유업 제공)
한편, 남양유업은 10일 대리점피해자협의회에 대한 고소를 취하하고, 김웅 대표가 본사 앞에서 집회 중인 대리점주들을 만나 직접 사과했다고 밝혔다.

또 9일 발표한 상생 발전 방안과 관련해서는 대리점 영업 지원 기금 500억원 마련은 즉시 시행하고, △대리점 자녀 장학금 제도 △반송시스템 재정비 △대리점 고충 처리 기구 설치는 7월 1일부터 시행한다고 설명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식품저널 food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