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리의 어린잎인 새싹보리에 고지혈증, 당뇨병 등 생활습관병을 예방하고 개선하는데 도움을 주는 기능성 물질이 들어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농촌진흥청(청장 이양호)은 새싹보리에서 고지혈증, 당뇨병 등을 예방하고 개선하는 효과가 있는 기능성 물질을 구명하고, 대학과 함께 전임상(고려대), 임상시험(이화여대)을 통해 그 효능을 입증했다고 25일 밝혔다.

새싹보리에는 폴리코사놀과 사포나린으로 알려진 기능성 성분들이 다량 함유돼 있다. 이 중 폴리코사놀은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콜레스테롤 경감 효과를 인정받아 다양한 형태의 건강기능성 식품으로 시판 중이다.

특히 새싹보리의 폴리코사놀 함량은 분말 100g당 최대 342㎎으로 기존 식약처에 등록된 폴리코사놀 추출재료인 사탕수수(27㎎)와 쌀겨(2.1㎎)에 비해 약 12∼160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새싹보리에는 총 9종의 폴리코사놀 중 헥사코사놀이 약 70% 함유돼 있고, 이 성분은 콜레스테롤 생합성 관련 효소의 활성을 억제해 현재 시판되고 있는 고지혈증 치료제인 로바스타틴과 동일한 효과를 나타냈다.

또한, 새싹보리에는 폴리페놀 화합물 중 사포나린이 약 80%(1,150㎎/100g) 함유돼 있고, 이 성분은 당뇨병 관련 효소인 알파-글루코시데이즈를 억제할 뿐만 아니라 간 기능 개선효과도 탁월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한편, 농진청 공동연구팀은 새싹보리 추출물을 이용해 고지혈증, 당뇨병의 주요 원인인 콜레스테롤과 혈당을 낮추는 효과를 전임상과 임상시험을 통해 확인했다.

전임상 시험에서 고지혈증과 고혈당을 유발한 실험쥐에 새싹보리 추출물을 12주 동안 투여한 후 혈액을 분석한 결과 총 콜레스테롤 수치는 약 15%, LDL콜레스테롤은 40%, 혈당은 39% 정도 줄어드는 효과가 있었으며, 인체 대상 임상연구에서도 새싹보리 추출물을 8주 동안 섭취케 한 후 혈액을 분석한 결과 총 콜레스테롤 수치는 10.8%, LDL콜레스테롤은 16.8%, 혈당은 10.2% 줄어드는 효과를 보였다.

새싹보리의 기능성 성분들은 22∼25℃에서 약 13∼15일 동안 키운 후 수확했을 때 가장 높았으며, 특히 겉보리인 대진보리와 큰알보리가 우수했다.

농진청은 보리 1㎏을 새싹보리 분말로 가공할 경우 893원에서 6만 원으로 약 67배의 부가가치가 향상된다고 분석했다.

농진청 신소재개발과 남민희 과장은 “국내 새싹보리 관련 제품 시장규모는 일본의 약 1조 원에 비해 아직 초기단계이지만 새싹보리의 기능성 연구를 기반으로 농가와 연계된 다양한 가공제품 개발과 홍보, 마케팅 등을 접목한다면 농가 소득증대와 국민건강 증진에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식품저널 food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