할랄식품 시장서 올해 100억원 매출 목표

 
CJ제일제당이 본격적인 할랄식품 시장 공략에 나섰다.

CJ제일제당은 최근 이슬람권으로의 식품 수출을 위해 필요한 ‘말레이시아 이슬람발전부(JAKIM) 할랄(Halal)’ 인증을 획득했다고 18일 밝혔다.

‘할랄’은 ‘허용되는 것’을 뜻하는 아랍어로, 할랄 인증은 무슬림들이 먹거나 사용할 수 있도록 이슬람 율법에 따라 도살, 처리, 가공된 식품과 공산품 등에 부여된다.

이번에 CJ제일제당이 할랄 인증을 받은 제품은 햇반과 조미김, 김치 등 총 30개 품목이다.

회사측은 “전세계 식품시장의 약 20% 수준인 6,500억 달러 규모의 할랄식품 시장을 집중 공략, 올해 100억원, 향후 5년 내 연매출 1,000억원을 올릴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CJ제일제당은 내달 3일부터 6일까지 말레이시아에서 열리는 ‘2013 국제 할랄박람회(MIHAS)에 참가해 현지 바이어들과 소비자들에게 햇반과 조미김, 김치의 우수성을 소개하고 시장 확대에 주력할 계획이다.

CJ제일제당은 할랄식품 시장 진출에 있어 무슬림은 물론 비(非)무슬림 소비자들까지 공략할 계획이다. 할랄식품이 깨끗하고 안전한 식품으로 각광 받으며 비(非)무슬림 소비 비중이 전체 25% 수준까지 증가했기 때문이다.

CJ제일제당은 세계 할랄식품 허브인 말레이시아를 중심으로 동남아 국가들을 거점으로 삼고, 향후 이슬람 국가는 물론 유럽, 미주 등 무슬림 이민자 수가 증가하고 있는 유럽, 미국 등으로 판매영역을 확대할 예정이다.

CJ제일제당 햇반 담당 김병규 부장은 “일본, 중국, 프랑스 등 많은 국가가 할랄식품 시장에 진출해 좋은 성과를 거두고 있다. CJ제일제당도 대표 제품인 햇반과 김, 김치가 글로벌 브랜드로 도약할 수 있는 좋은 기회로 삼고 공격적인 영업ㆍ마케팅 활동에 박차를 가할 것”이라고 밝혔다.

<할랄의 정의>

할랄(Halal)의 사2전적 의미는 이슬람법에 따라 ‘허용되는 것’을 의미하며, 이슬람법에서 ‘금지되는 것’은 하람(Haram)이라고 한다.

할랄은 모든 종류의 채소, 과일, 곡류 등 비(非)육류성 식품과 모든 종류의 해산물은 할랄이다. 육류는 주로 양, 소, 닭 등 허용된 고기로 한정되며 ‘신의 이름으로’라는 주문을 외운 뒤 단칼에 정맥을 끊어 도살하는 등 할랄에서 허용된 방법으로 도축된 것만 할랄 식품으로 인정된다. 과자, 빵이나 주스 등 가공식품도 돼지나 알코올 성분이 없어야 한다.

제품의 할랄 상태를 확인하는 책임은 공장을 공식 현장 조사하는 것뿐 아니라, 원료의 할랄 상태를 어떻게 항상 유지 및 감시하는지 검사하는 것도 관련이 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식품저널 food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